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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활성화 및 성장전략
A Opinion on the Growth & Revitalization of Health Functional Food Market 원문보기

식품산업과 영양 = Food industry and nutrition, v.20 no.1, 2015년, pp.4 - 7  

유경모 (한국 국제생명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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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0여 년 전 미국 유명 식품회사들은 전곡(껍질이 함유된 씨앗: 밀, 귀리, 보리)을 원료로 한 거칠거칠한 시리얼 제품이나 과자류를 만들어 팔았고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그 이전에는 곡식의 껍질을 잘 깎아낸 고운 곡식가루로 제품을 만들었는데 당시에 이것을 궁금히 여긴 필자가(당시 CJ제일제당에서 선진 식품회사들의 동향과 정보 분석 업무를 맡고 있었음) 그 뒷얘기를 알아보았다. 미국 농무성과 보건당국이 늘어나는 의료비에 대한 대책을 협의하던 중 보건정책을 치료정책에서 예방정책으로 바꾸는데 의견을 모으고 전곡에 포함된 식이섬유를 식품에 넣어 국민들의 건강을 증진키로 했던 것이다.
  •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다. 작금의 백수오 사태가 가라앉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겠지만 신뢰를 회복하는 것과 건강기능식품이 차세대 국가 성장 동력으로 나아가는 관점에서 활성화 전략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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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건강기능식품 관련 법률에 의하면 건강기능식품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건강기능식품’이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을 포함한다.)한 식품을 말한다. ‘기능성’이라 함은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한다.
전문가들이 식품산업을 고부가 차세대 미래성장 산업으로 예측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전문가들이 식품산업을 고부가 차세대 미래 성장 산업으로 예측하는 것은 건강기능식품의 영역이 점차 확대되어 health, beauty까지 또 즐거움과 힐링을 추구하는 식품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유럽의 기능성 식품 프로젝트인 ‘Functional Food Science in Europe(FUFOSE)’에서 말한 건강기능식품의 정의는? 유럽은 기능성 식품 프로젝트인 ‘Functional Food Science in Europe(FUFOSE)’에서 제안한 기능성 식품 정의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기능성 식품이란 ‘과학적으로 인체에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건강 향상을 목적으로 생산된 식품으로 그 효과가 증명된 식품’이며, 일반식품 또는 일반 성분의 천연적인 효과와는 달리 구분되며 ‘건강을 촉진하거나 혹은 질병감염의 위험을 감소시키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정의하고 있다. 향후 건강기능식품의 정의는 지속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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