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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재 청소년의 학업소진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업탄력성의 매개 및 조절 효과
Mediator and Moderator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in Relation with Academic Burnout and School Adaptation in Gifted Youth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3, 2015년, pp.421 - 437  

김홍희 (인천대학교) ,  한기순 (인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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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업소진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의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 경기, 서울, 창원, 사천 울산 지역의 영재교육원 및 지역영재학급 학생 444명을 대상으로, 학업소진, 학교적응,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을 측정하였고, SPSS/WIN 21.0과 AMO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 청소년의 학업소진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이 완전매개(full mediation)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영재 청소년의 학업소진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특히,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이 높은 집단은 학업소진의 저고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지만, 학업탄력성이 낮은 집단은 학업소진이 커짐에 따라 학교적응이 떨어지는 부적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의 역할에 대한 현장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research was held on verifying mediator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of gifted youth in relation between academic burnout and school adaptation. To accomplish this, academic burnout, school adaptation, and academic resilience for gifted youth were measured from the participants of 4...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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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재 청소년이 학업스트레스나 과도한 학업요구로 인해 발생하는 학업소진 상황에서 긍정적으로 학교적응을 해나가는데 있어 학업탄력성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업소진이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을 통해 낮아지고 이를 통해 학교적응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학업소진과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이 상호작용하여 학업탄력성 정도에 따른 집단 간에 학교적응의 차이가 있는지 조절효과를 통해 살펴보았다.
  • 구체적으로 학업소진이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을 통해 낮아지고 이를 통해 학교적응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학업소진과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이 상호작용하여 학업탄력성 정도에 따른 집단 간에 학교적응의 차이가 있는지 조절효과를 통해 살펴보았다.
  • 따라서 학업탄력성이 낮은 영재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인지 정서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교육현장에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6-중2년생의 영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업소진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학업탄력성의 매개 및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변인들 간의 구조적인 관계가 다른 연령대의 영재학생들 그리고 일반학생들에서는 어떻게 유사 혹은 상이하게 나타나는가의 여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재 청소년이 학업스트레스나 과도한 학업요구로 인해 발생하는 학업소진 상황에서 긍정적으로 학교적응을 해나가는데 있어 학업탄력성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업소진이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을 통해 낮아지고 이를 통해 학교적응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학업소진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학업소진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이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이 학업소진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매개하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학업소진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학업소진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이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이 학업소진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매개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고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잠재변인 간 경로계수를 산출하였다.
  •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이 학업소진과 상호작용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효과 분석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이와 같이 영재들도 학업관련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한 학업소진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학업소진을 최소화하고 학교생활에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경주되는 가운데 본 연구는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학업탄력성에서 찾고자 한다. 학업탄력성은 학업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위험 요인을 극복해내고 긍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개인의 역량이다(김주환, 2011; 김홍희, 2014).

가설 설정

  • 1) 학업소진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은 매개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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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 영재학생이 받는 학교와 관련된 스트레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영재들이 학교상황에서 좌절을 겪는 경우는 의외로 많다. 영재학생들의 학교급별 학교관련 스트레스를 살펴보면 초등 영재학생은 교사로부터의 거부, 실패에 대한 두려움, 학업성취에 있어서 부모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중학생의 경우는 학업성적이 저하되거나,학교에 다니는 의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다른 교사나 학생 또는 학업적 요구에 대한 부적응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김동일, 1999).
학업소진이란? 이와 같이 대한민국의 높은 학구열은 학업성취를 높이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학생들의 학업관련 스트레스를 높게 하여 자신에 대한 무능감을 낳게 하고 학업에 대한 냉소적 태도 및 탈진을 불러 일으켜 학업소진에까지 이르게 한다(이영복, 이상민, 이자영, 2009). Schaufeli등(2002)에 따르면 학업소진(Academic Burnout)은 학생들의 만성적인 학업스트레스나 과도한 학업요구로 인해 나타나는 심리적 증상으로 학업요구로 인한 탈진, 학업으로 인한 냉소적 태도, 학생으로서의 무능감을 갖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학업소진은 그 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교육환경에 있는 모든 학생들이 감당해야하는 심리적 증상임에는 분명한 것이며, 이러한 학업소진에 대한 문제는 똑똑하다고 여겨지는 영재 학생들과도 무관하지 않다.
청소년들이 학업을 중단하는 이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또한 학업중단의 이유를 살펴보면 개인적 형편이나 대안교육 선호보다 학교에 가야할 필요성을 못 느끼거나(17.7%), 공부하기 싫다(14.6%)는 학교요인이 55.1%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에 가야할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경우가 높은 응답을 차지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학업중단 청소년들이 학교에 다니는 것에 대해 큰 의미를 갖지 못하여 학업을 중단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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