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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9, 2015년, pp.27 - 58
The crisis in profit and funding for animation is in evidence around the world. The change in media environment has forced broadcasting advertising revenue down and animation viewers spread out. Now, animation players in the strongest position are either the US major studios, or producers benef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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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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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의 역할은 무엇인가? | 문화산업은 문화 정체성과 국가 이미지를 형성하는 동시에, 국민들의 가치관이나 행태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사회 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다른 부문에 경제적 파급효과를 미치는 긍정적 외부효과(positive externality)를 창출한다.12) 또한 문화콘텐츠는 공공 가치를 보유한 가치재적 성격을 지니므로, 사회적으로 사적(private)재화의 공적(public) 공급이라는 측면에서 공공 지원의 타당성을 지닌다. | |
미디여 환경 변화는 애니메이션 산업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 애니메이션 산업이 겪는 어려움은 한국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방송 광고수익을 축소시켰고, 애니메이션 시청자는 다양한 매체로 분산되었다.7) 이는 애니메이션의 수익성을 악화시키고 재원조달을 어렵게 하여, 미국의 거대 메이저 스튜디오,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이루어지는 국가의 제작사, 저비용을 무기로 하청제작에 종사하는 제작사 이외에는 생존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8) | |
프랑스의 CNC 기금은 어떻게 조성되는가? | 프랑스의 영화 및 방송영상산업 지원은 1946년 설립된 문화부 산하 공공기관인 국립영화센터(Centre National de laCinématographie, CNC)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CNC는 영화 티켓가격의 10.72%에 해당하는 영화 티켓세, 방송사업자 납부금(방송매출 수익의 5.5%), 비디오 사업자와 VOD 사업자의 부담금(매출의 2%)으로 조성된 CNC 기금을 영화와 방송영상 분야에 나누어 지원하는데, 2013년 방송영상 부분에는 전체 기금의 50.1%인€2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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