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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방송콘텐츠의 성공적인 케냐 진출을 위한 현지 시장의 인식과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Understanding the Kenyan Broadcasting Market for Successful Export of Korean Media Cont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421 - 434  

이영은 (서원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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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방송사업자가 아프리카 방송시장에 진출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국내 방송사업자가 아프리카에 진출하는데 있어서 정부기관이 어떠한 정책적 지원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제시하고, 이를 위해 구비하여야 할 내용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한국 콘텐츠를 현지시장에 노출하고, 홍보효과의 극대화를 노리기 위하여서는 한국 문화관을 열거나 드라마 더빙 혹은 자막제작을 위한 비용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현재보다 더 다양한 채널을 바탕으로 드라마를 유통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현지 제작자들과의 공동제작 형태를 고려해볼 필요도 있다는 내용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또 케냐의 사회 문화적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해당 국가의 민족성, 지역성, 사회적 관습을 파악하고 한류가 보다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문화적 기반을 조사하고자 했다. 국내 방송사업자와 정부기관은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류 확산을 위한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케냐의 사회문화적 특성, 케냐 현지 거주민들의 사고체계에 대한 선행연구가 거의 없었으므로, 본 연구는 케냐를 비롯한 아프리카 현지에의 한류 및 방송 콘텐츠 확산을 위한 국내 정책입안자들에게 직간접적인 도움이 될 수는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aper aims to inform and suggest methods in which Korea Media content could successfully enter the African broadcasting market. It also seeks to suggest preparatory steps and propose various policies that Korean government could provide, to aid the export process. In order to maximiz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의 정의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한류’는 해외에서 한국의 대중문화 상품을 선호하고 동경하는 현상으로 정의되며, 그 중심에는 한국 드라마가 있다. 이러한 한국 드라마의 수출은 1990년대 초반부터 방송 3사의 방송 콘텐츠 수출 및 콘텐츠 판매 자회사를 통해 시작되었다.
현재 우리나라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은 무엇인가? 방송 콘덴츠를 포함하는 문화 산업은 국가의 미래성장 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특히, 지금 시점이 그 어느 때보다도 향후 도약을 위한 준비가 필요한 시기이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은 방송영상산업진흥원, 방송 위원회, KOTRA, 영화진흥위원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게임산업개발원 등이다. 이처럼 여러 관계 부처가 문화사업수출을 위한 정책을 세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러 관련 부처의 협조와 일관된 정책 추진이 부족하여 종합적인 문화산업 해외진출 진흥책이 세워지지 못한 것이 현실이며 각 기관의 사업이 중복되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케냐의 방송 정책은 무엇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는가? 케냐는 구체적이고 단일한 미디어 정책이 없다. 방송 정책은 정부부처와 SAGA(semi-autonomous government agencies)의 다양한 법이나 의회의 자료나 보고서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다. 케냐의 주요 정책적 수단은 KCA(Kenya Communications Act,1998), the Media Act(2007), ICT 정책(2008), ICT 전략(2008)에 나타나고 있다(The Media Map Project: Keny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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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전원경, "한국 드라마 수출과 경제위기 간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 1990년 후반을 중심으로," 글로벌 문화콘텐츠, 제16호, pp.115-136, 2014. 

  2. 채지영, "문화콘텐츠 수출 지원 정책 체계 개선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4-31, p.5, 2014. 

  3. http://www.gokorea.kr/news/articleView.html?idxno1 

  4.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58619 

  5. http://edition.cnn.com/2013/03/09/world/africa/kenya-election-results/ 

  6. https://www.whitehouse.gov/blog/2013/02/05/president-obamas-message-people-kenya 

  7. P. Oriare, R. Okello-Orare, and W. Ugangu, "The media we want: The Kenya vulnerabilities story," 2010, http://library.fes.de/pdffiles/bueros /kenia/07887.pdf. 

  8. 송종길, 윤재식, 김희경, 오경수, "한류확산을 위한 방송콘텐츠의 해외 진출 전략 연구-아프리카 의 주요국가를 중심으로," 방통융합미래 전략체계연구, 미래창조과학부, pp.150-157, pp.160-166, pp.255-256, pp.273-277, 2013-03, XIV. 

  9. L. Maina, "Kenya, research report prepared by the African Media Development Initiative(AMDI)," London, UK, BBC World Service Trust, 2006. 

  10. T. Mshindi and P. O. Mbeke, "Kenya media sector analysis report," a research report prepared by the Canadian International Development Agency (CIDA), Quebec, 2008, http://pioneers4change. org/?optioncom_k2&viewitem&id51:kenyamedia- sector-analysis-report-november-2008& Itemid135. 

  11. 주케냐 공화국 대한민국대사관, 케냐 투자 가이드, 2013. 

  12. 이문행, "국내 방송프로그램의 아랍시장 진출 방안," 한국과학연구, 제12권, 제3호, pp.301-329, 2012. 

  13. 윤성옥, "프로그램 판매 수입 지상파 웃고 PP채널 울어- 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변화와 특징," 신문과방송, 2012. 

  14. 유세경, "방송영상 콘텐츠 사업자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7권, 제2호, 2006. 

  15. http://www.kocis.go.kr/overview.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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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윤재식, 은혜정, 박웅진, 김영수, 이문행, 이종수, 국제공동제작 글로벌 문화교류의 확장, 한국영상산업진흥원, 2012. 

  18. 송정은, 남기범, 장원호, "한류의 지속을 위한 국제공동제작의 필요성- CJ E&M의 동남아 현지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35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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