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애니메이션 "드래곤 퀘스트 IV"의 배경음악 중 "Battle for The Glory"에 나타난 관현악법 연구 A Study on Orchestration in "Battle for The Glory" out of the Background Music in the Animation "Dragon Quest IV"원문보기
이 논문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Dragon Quest IV"의 음악 감독 코이치 스기야마(Koichi Sugiyama, 1931~)의 작품 "Battle for The Glory"에 나타난 관현악 운용 기법을 필자가 고안한 성부 분할법과 악기 편성 패턴, 리듬 패턴, 보이싱 패턴, 진행구간별 조화비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관현악 편곡의 체계와 진행원리를 발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첫째, 5개의 주제가 나타난 각 악절은 각각 특정한 악기 편성 패턴을 가지고 있다. 각 주제의 제시와 반복, 재현이 나타나는 악절에서는 동일한 악기 편성 패턴을 유지하여 통일성을 강조하였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새로운 주제가 제시되는 악절에서는 악기의 교체법과 가감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악기 편성 패턴으로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둘째, 보이싱 패턴은 전체적으로 전경부는 엷은 보이싱 구조와 중경부는 두터운 보이싱 구조로 구성된 "엷음-두터움"의 수직적 대조관계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제3주제는 "두터움-엷음", 제4주제는 2개의 선율을 가진 "엷음-두터움"의 구조로 교체되는 다양성을 제고하고 있다. 셋째, 리듬 패턴은 전체적으로 전경부는 굵은 리듬 구조와 중경부는 잘은 리듬 구조로 구성된 "굵음-잘음"의 수직적 대조관계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제5주제에서는 "잘음-굵음"으로 교체되면서 다양성을 부여하고 있다. 넷째, 수평적 관점에서 진행구간별 조화비는 주제가 반복, 재현되는 구간에서는 통일성의 비율이 높고, 새로운 주제가 제시되는 구간에서는 다양성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이 작품에 사용된 운용 기법을 통해 균형감 있는 관현악 운용 기법은 수직적 관점의 기법을 바탕으로 수평적 진행구간의 다양성 비율 관계를 추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분석연구가 관현악 기법의 이론체계와 교육방법 확립에 새로운 페러다임으로 자리매김 되었으면 한다.
이 논문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Dragon Quest IV"의 음악 감독 코이치 스기야마(Koichi Sugiyama, 1931~)의 작품 "Battle for The Glory"에 나타난 관현악 운용 기법을 필자가 고안한 성부 분할법과 악기 편성 패턴, 리듬 패턴, 보이싱 패턴, 진행구간별 조화비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관현악 편곡의 체계와 진행원리를 발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첫째, 5개의 주제가 나타난 각 악절은 각각 특정한 악기 편성 패턴을 가지고 있다. 각 주제의 제시와 반복, 재현이 나타나는 악절에서는 동일한 악기 편성 패턴을 유지하여 통일성을 강조하였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새로운 주제가 제시되는 악절에서는 악기의 교체법과 가감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악기 편성 패턴으로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둘째, 보이싱 패턴은 전체적으로 전경부는 엷은 보이싱 구조와 중경부는 두터운 보이싱 구조로 구성된 "엷음-두터움"의 수직적 대조관계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제3주제는 "두터움-엷음", 제4주제는 2개의 선율을 가진 "엷음-두터움"의 구조로 교체되는 다양성을 제고하고 있다. 셋째, 리듬 패턴은 전체적으로 전경부는 굵은 리듬 구조와 중경부는 잘은 리듬 구조로 구성된 "굵음-잘음"의 수직적 대조관계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제5주제에서는 "잘음-굵음"으로 교체되면서 다양성을 부여하고 있다. 넷째, 수평적 관점에서 진행구간별 조화비는 주제가 반복, 재현되는 구간에서는 통일성의 비율이 높고, 새로운 주제가 제시되는 구간에서는 다양성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이 작품에 사용된 운용 기법을 통해 균형감 있는 관현악 운용 기법은 수직적 관점의 기법을 바탕으로 수평적 진행구간의 다양성 비율 관계를 추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분석연구가 관현악 기법의 이론체계와 교육방법 확립에 새로운 페러다임으로 자리매김 되었으면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a system and a progression principle in orchestral piece based on the outcome after comparatively analyzing the orchestral operation technique in "Battle for The Glory" out of the background music in the animation "Dragon Quest IV" by Koichi Sugiyama(1931~), wh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a system and a progression principle in orchestral piece based on the outcome after comparatively analyzing the orchestral operation technique in "Battle for The Glory" out of the background music in the animation "Dragon Quest IV" by Koichi Sugiyama(1931~), who is a leading runner of Japan's animation music, based on functional parts daccord & Instrumentation Pattern, Rhythm Pattern, Voicing Pattern, and harmonic ratio by progression section devised by the writer. As a result, first, five themes in this music have specific instrumentation pattern, respectively. In a passage that is shown exposition, reprise, and representation in theme, the unity was emphasized by maintaining the same instrumentation pattern. On the contrary to this, a passage of being suggested new theme is being used the exchange method and addition & subtraction in musical instrument in order to strengthen diversity. Second, the voicing pattern is forming the vertical contrasting relationship of "thinness-thickness" on the whole. However, the diversity is being intensified that is changed into the structure of "thickness-thinness" in the third theme and of "thinness-thickness" that has two melodies in the fourth theme. Third, the rhythm pattern is forming the vertical contrasting relationship of "big-small" on the whole. However, the fifth theme is being given diversity with being changed into the structure of "small-big." Fourth, the harmony by progression section from the horizontal perspective is shown to be high in the proportion of unity in the section of being repeated and represented the theme and to be high in the proportion of diversity in the section of being suggested new theme. In this study, the balanced orchestral operation technique through the operation technique, which was used in this work, is what extracts the relationship of diverse proportions in the horizontal progression section based on the technique of vertical perspective. In this aspect, this analytical study is desired to be positioned as a new paradigm in establishing a theoretical system and an educational method in orchestr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a system and a progression principle in orchestral piece based on the outcome after comparatively analyzing the orchestral operation technique in "Battle for The Glory" out of the background music in the animation "Dragon Quest IV" by Koichi Sugiyama(1931~), who is a leading runner of Japan's animation music, based on functional parts daccord & Instrumentation Pattern, Rhythm Pattern, Voicing Pattern, and harmonic ratio by progression section devised by the writer. As a result, first, five themes in this music have specific instrumentation pattern, respectively. In a passage that is shown exposition, reprise, and representation in theme, the unity was emphasized by maintaining the same instrumentation pattern. On the contrary to this, a passage of being suggested new theme is being used the exchange method and addition & subtraction in musical instrument in order to strengthen diversity. Second, the voicing pattern is forming the vertical contrasting relationship of "thinness-thickness" on the whole. However, the diversity is being intensified that is changed into the structure of "thickness-thinness" in the third theme and of "thinness-thickness" that has two melodies in the fourth theme. Third, the rhythm pattern is forming the vertical contrasting relationship of "big-small" on the whole. However, the fifth theme is being given diversity with being changed into the structure of "small-big." Fourth, the harmony by progression section from the horizontal perspective is shown to be high in the proportion of unity in the section of being repeated and represented the theme and to be high in the proportion of diversity in the section of being suggested new theme. In this study, the balanced orchestral operation technique through the operation technique, which was used in this work, is what extracts the relationship of diverse proportions in the horizontal progression section based on the technique of vertical perspective. In this aspect, this analytical study is desired to be positioned as a new paradigm in establishing a theoretical system and an educational method in orche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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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이 작품에 사용된 운용 기법을 통해 균형감 있는 관현악 운용 기법은 수직적 관점의 기법을 바탕으로 수평적 진행구간의 다양성 비율 관계를 풀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분석연구가 관현악 기법의 이론체계와 교육방법 확립에 새로운 페러다임이 마련되었으면 한다.
가설 설정
2) 정보디자인3)에서 정보전달시 사운드를 이용하게 되면 미디어의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로, 여러 미디어를 결합함으로서 사용자의 동기나 흥미유발을 일으키므로 정보의 전달효과가 극대화 된다.4) 사운드 즉, 배경음악(Background Music)과 사운드 이펙트(sound effect)는 특정한 영상의 분위기를 강조하거나 감정을 고조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특히 배경음악에 관한 연구는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제안 방법
=먼저, 제3주제가 제시되는 C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B-Bw로, 전 악절 A2부분과 비교해 보면, 전경부의 편성패턴은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으나, 중경부에서 현악기를 금관악기로 교체하고, 보조적으로 바순을 추가 편성하는 극적인 음색 변화를 통해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이 악절이 반복되는 C1부분은 BS-Bw로 유사한 악기편성을 나타내며, 전경부에 현악기를 추가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먼저 악기 편성 패턴은 악기 교체에 의한 교체법과 보조적으로 편성된 악기의 추가 또는 가감되는 가감법으로 구분된다. 가감법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분석되는데, 추가로 편성된 악기가 기존 악기의 음색과 혼합되었을 때 어느 악기의 음색이 지배적(支配的)9)10)인가를 고려하여 혼합된 음색과 보조적 음색으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따라서, 혼합음색의 비율은 교체법 비율의 50%, 보조적 음색은 30%로 구분하여 산출한다.
첫째, 5개의 주제가 나타난 각 악절은 각각 특정한 악기 편성 패턴을 가지고 있다. 각 주제의 제시와 반복, 재현이 나타나는 악절에서는 동일한 악기 편성 패턴을 유지하여 통일성을 강조하였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새로운 주제가 제시되는 악절에서는 악기의 교체법과 가감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악기 편성 패턴으로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먼저 제1부는 전경부에 금관악기, 중경부는 현악기와 금관악기 위주의 B-Sb 패턴을 편성하였고, 제1주제와 제2주제가 순차적으로 반복, 재현되면서 통일성이 강조되는 특징이 있다.
먼저 주제가 제시되는 e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S-BS로, 전 악절의 S-B와 유사한 악기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경부에 현악기를 추가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반복부 e1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Sw-BS로, 전 악절의 S-BS와 유사한 악기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경부에 보조적으로 플롯과 피콜로를 추가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먼저 e2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S-BS로, 전 악절 D1부분의 S-B와 유사한 악기 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경부에 현악기를 추가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반복부 e3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SW-BS로, 전 악절의 S-BS와 유사한 악기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경부에 목관악기군을 추가하고 후경부에 금관악기군을 추가 편성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반복부의 악기편성 패턴은 e1부분은 Sw-BS, e3부분은 SW-BS로, 유사한 악기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나, e3부분의 전경부와 후경부에 각각 목관악기군과 금관악기군을 추가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부분과 비교해 보면, 전경부의 편성패턴은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으나, 중경부에서 현악기를 금관악기로 교체하고, 보조적으로 바순을 추가 편성하는 극적인 음색 변화를 통해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이 악절이 반복되는 C1부분은 BS-Bw로 유사한 악기편성을 나타내며, 전경부에 현악기를 추가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B부분의 리듬 패턴은 4-8/4-8/4/16으로, 전경부는 4비트, 중경부는 4비트와 8비트, 후경부는 8비트, 4비트, 16비트의 리듬으로 구성된 리듬패턴으로 ʻ굵음-잘음-잘음ʼ의 수직적인 대조관계를 이루고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수평적 진행관계에 있어서, 4/4박자인 전 악절 A부분과 다르게 B부분은 9/8박자로 변박되어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e2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S-BS로, 전 악절 D1부분의 S-B와 유사한 악기 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경부에 현악기를 추가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반복부 e3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SW-BS로, 전 악절의 S-BS와 유사한 악기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경부에 목관악기군을 추가하고 후경부에 금관악기군을 추가 편성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먼저 서주부의 악기편성 패턴은 M-Sw로 전경부가 생략되고, 중경부에 현악기와 보조적으로 목관악기를 편성하였다. 이어지는 A부분의 악기편성패턴은 B-Sb로 중경부의 현악기를 연속적으로 배치하여 전 악절과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대조적으로 전경부에 강렬한 음색의 금관악기로 편성하고, 중경부에서는 전 악절에 편성되었던 목관악기를 트럼본으로 교체하여 다양성을 부여하였다.
)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주제가 제시되는 e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S-BS로, 전 악절의 S-B와 유사한 악기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경부에 현악기를 추가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반복부 e1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Sw-BS로, 전 악절의 S-BS와 유사한 악기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경부에 보조적으로 플롯과 피콜로를 추가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음악감독 코이치 스기야마(Koichi Sugiyama, 1931~)의 애니메이션 음악 “드래곤 퀘스트4(Dragon Quest)”중 “Battle for The Glory”에 나타난 관현악 운용 기법을 필자가 고안한 성부 분할법과 악기 편성 패턴, 리듬 패턴, 보이싱 패턴, 진행구간별 조화비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추출하였다.
본 논문은 오케스트레이션 운용에 있어 수직적인 구조에 따라 분석된 악기 편성 패턴, 보이싱 패턴에 새롭게 고안한 리듬 패턴과 이들 패턴들의 연속적 배열에 따른 통일성과 다양성의 조화를 비율로 나타낸 조화비(調和比)를 추가하여 수평적 진행 관점에 중점을 두고 비교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관현악 편곡의 체계와 진행 원리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새로운 제2주제가 제시되는 B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BS-Sb로, 전 악절 A부분의 B-Sb와 유사한 악기편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전경부에 현악기(비올라, 첼로)를 추가11)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제1주제가 반복되는 A1과 A2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A부분의 편성패턴을 동일하게 반복하면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고, B2부분과는 대조되는 다양성을 부여하고 있다.
A부분의 리듬 패턴은 8-8/16-16/8로, ʻ굵음-잘음-잘음ʼ으로 수직적인 대조관계를 이루고 있다. 수평적 진행관계에 있어서는 서주부와 유사한 리듬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대조적으로 전경부와 중경부에 8비트 리듬을 추가하고, 후경부의 4비트를 생략하는 리듬 변화로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수평적 진행관점에서 E1부분의 악기편성을 앞서 제시된 E부분과 비교해보면, 먼저 주제의 제시부 e부분과 e2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S-BS로, 패턴은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e2부분의 후경부에 스네어와 베이스드럼을 편성14)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반복부의 악기편성 패턴은 e1부분은 Sw-BS, e3부분은 SW-BS로, 유사한 악기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나, e3부분의 전경부와 후경부에 각각 목관악기군과 금관악기군을 추가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먼저 서주부의 악기편성 패턴은 M-Sw로 전경부가 생략되고, 중경부에 현악기와 보조적으로 목관악기를 편성하였다. 이어지는 A부분의 악기편성패턴은 B-Sb로 중경부의 현악기를 연속적으로 배치하여 전 악절과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대조적으로 전경부에 강렬한 음색의 금관악기로 편성하고, 중경부에서는 전 악절에 편성되었던 목관악기를 트럼본으로 교체하여 다양성을 부여하였다.
E부분의 제시부 e부분의 보이싱 패턴은 U-2-U로, 전경부는 유니슨, 중경부는 2성부, 후경부는 옥타브 유니슨으로 구성된 보이싱 패턴으로 ʻ엷음-두터움-엷음ʼ으로 수직적 대조관계를 이루고 있다. 이어지는 반복부 e1부분의 보이싱 패턴은 U1-2-U로, 전 악절과 유사한 보이싱 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대조적으로 전경부에 옥타브 유니슨으로 성부를 추가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수평적 진행관계에 있어 전 악절 D부분의 ʻ엷음-두터움-두터움ʼ과 대조관계를 나타낸다.
부분의 보이싱 패턴 U-2-8/U로, 전경부는 유니슨, 중경부는 2성부, 후경부는 저음부와 중고음역대에서 각각 유니슨과 매우 두터운 8성부로 구성된 보이싱 패턴으로 ʻ엷음-두터움-두터움ʼ의 수직적 대조관계를 이루고 있다. 이어지는 반복부 e3부분의 보이싱 패턴은 U1-2-8/U로, 전 악절 e2부분과 유사한 보이싱 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대조적으로 전경부에 옥타브 유니슨으로 성부를 추가하여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이와 같이 리듬 패턴과 보이싱 패턴 또한 수평적 진행관계에 따른 교체법과 가감법에 의한 변화로 구분하여 분석되고, 각각 변화에 따라 과 같이 산출하여 기준으로 삼았다.
제4주제가 제시되는 D부분의 악기편성 패턴은 S-B로, 전 악절 C1부분의 BS-Bw13)와 유사한 악기편성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경부의 금관악기와 중경부의 목관악기를 생략시켜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 연구한 “Battle for The Glory”는 다양한 리듬과 음색변화로 주인공의 전투장면에 삽입되어 역동적인 주인공의 모습을 잘 표현한 작품이다. 분석에서 사용된 악보는 일본의 야마하 뮤직(Yamaha Music Media Corporation)에서 공식 출판한 것이며, 이 논문에 실린 악보들은 필자가 기능성부 별로 재구성한 것이다.
일본 애니메이션 “드래곤 퀘스트(Dragon Quest)”는 1989년 일본 후지 TV에서 방영된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국내에는 1993년 KBS TV <아벨 탐험대>, SBS TV <타이의 대모험>으로 소개되었다. 이 작품은 일본 에닉스사에서 1986년부터 2009년까지 9개의 시리즈로 발매된 판타지 장르의 게임을 바탕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시리즈이다. 그 중 ʻ드래곤 퀘스트IVʼ는 음악 감독 코이치 스기야마(Koichi Sugiyama, 1931~)의 음악으로 극적 효과를 더하여 그 가치를 더욱 인정받았고, 지금까지 전 세계 애니메이션 매니아들을 매료시켰다.
성능/효과
1) 사운드는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미디어 중의 하나로서 시각적 미디어인 텍스트나 그래픽과 달리 청각적(auditory) 미디어이다.2) 정보디자인3)에서 정보전달시 사운드를 이용하게 되면 미디어의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로, 여러 미디어를 결합함으로서 사용자의 동기나 흥미유발을 일으키므로 정보의 전달효과가 극대화 된다.4) 사운드 즉, 배경음악(Background Music)과 사운드 이펙트(sound effect)는 특정한 영상의 분위기를 강조하거나 감정을 고조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E(e)⇒E(e1) 진행구간의 조화비는 85%:15%로 제5주제가 반복되는 구간으로 통일성이 강조되었고, 특징적으로 모든 패턴에서 통일성이 두드러지는 특징이 있다.
넷째, 진행구간별 조화비를 살펴보면, 새로운 주제가 제시되는 구간에서는 다양성 비율이 높고, 주제가 반복, 재현되는 구간에서는 통일성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세부적으로 이 곡은 주제가 제시되는 부분에서, 악기 편성 패턴의 통일성 비율은 높은 반면, 리듬과 보이싱 패턴은 다양성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보이싱 패턴은 전체적으로“엷음-두터움”의 보이싱 농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제3주제는“두터움-엷음”, 그리고 제4주제는 2개의 선율을 가진 “엷음-두터움”의 구조로 다양성을 제고하고 있다.
조화비는 수직적인 구조에 따라 분석된 악기 편성 패턴, 보이싱 패턴, 리듬 패턴과 이들 패턴들의 수평적으로 배열에 따라 나타나는 통일성과 다양성의 조화를 비율로 나타낸 것이다. 조화비 분석에 필요한 다양성 비율 기준은 수평적으로 청각적 인식도가 가장 높은 악기 편성 패턴은 50%, 리듬 패턴은 30%, 보이싱 패턴은 20%로 설정하였고, 각 패턴의 비율은 수직적 기능성부별로 전경부에 60%, 중경부에 30%, 후경부에 10%로 세분화된다. 이에 따라 <표 3>과 같이 다양성 비율 기준표가 작성되었고, 상대적으로 통일성은 다양성 비율에 100의 보수 관계를 갖는다.
먼저 A2⇒C 진행구간의 조화비는 37%:63%로 제3주제 제시로 인해 다양성이 두드러진 구간임을 알 수 있다. 특징적으로 악기 편성패턴은 통일성이 두드러진 반면, 리듬과 보이싱 패턴의 다양성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논문은 오케스트레이션 운용에 있어 수직적인 구조에 따라 분석된 악기 편성 패턴, 보이싱 패턴에 새롭게 고안한 리듬 패턴과 이들 패턴들의 연속적 배열에 따른 통일성과 다양성의 조화를 비율로 나타낸 조화비(調和比)를 추가하여 수평적 진행 관점에 중점을 두고 비교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관현악 편곡의 체계와 진행 원리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더 나아가 거의 모두가 수입품에 의존하고5) 있는 애니메이션 사운드를 국내용 애니메이션에 알맞는 배경음악을 구축하는데 작은 기준점이 되었으면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ragon Quest IV의 음악감독은 누구인가?
이 논문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Dragon Quest IV"의 음악 감독 코이치 스기야마(Koichi Sugiyama, 1931~)의 작품 "Battle for The Glory"에 나타난 관현악 운용 기법을 필자가 고안한 성부 분할법과 악기 편성 패턴, 리듬 패턴, 보이싱 패턴, 진행구간별 조화비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관현악 편곡의 체계와 진행원리를 발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첫째, 5개의 주제가 나타난 각 악절은 각각 특정한 악기 편성 패턴을 가지고 있다.
드래곤 퀘스트는 국내에서 어떤 제목으로 소개되었는가?
일본 애니메이션 “드래곤 퀘스트(Dragon Quest)”는 1989년 일본 후지 TV에서 방영된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국내에는 1993년 KBS TV <아벨 탐험대>, SBS TV <타이의 대모험>으로 소개되었다. 이 작품은 일본 에닉스사에서 1986년부터 2009년까지 9개의 시리즈로 발매된 판타지 장르의 게임을 바탕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시리즈이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 'Battle for The Glory'의 악기 편성 패턴은 어떠한가?
이 논문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Dragon Quest IV"의 음악 감독 코이치 스기야마(Koichi Sugiyama, 1931~)의 작품 "Battle for The Glory"에 나타난 관현악 운용 기법을 필자가 고안한 성부 분할법과 악기 편성 패턴, 리듬 패턴, 보이싱 패턴, 진행구간별 조화비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관현악 편곡의 체계와 진행원리를 발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첫째, 5개의 주제가 나타난 각 악절은 각각 특정한 악기 편성 패턴을 가지고 있다. 각 주제의 제시와 반복, 재현이 나타나는 악절에서는 동일한 악기 편성 패턴을 유지하여 통일성을 강조하였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새로운 주제가 제시되는 악절에서는 악기의 교체법과 가감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악기 편성 패턴으로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둘째, 보이싱 패턴은 전체적으로 전경부는 엷은 보이싱 구조와 중경부는 두터운 보이싱 구조로 구성된 "엷음-두터움"의 수직적 대조관계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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