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존 윌리암스의 영화음악 "Star Wars-Main Title"에 나타난 관현악법 연구
Study on Orchestration in John Williams's Film Score "Star Wars-Main Tit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477 - 5485  

정길 (한서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존 윌리엄스(John Williams, 1932~)의 영화음악 "Star Wars-Main Title"에 나타난 악기편성과 보이싱 구조를 필자가 구상한 분석기법으로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관현악 편곡의 진행 원리를 발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음악적 기본 요소들을 청각 인식도에 따라 3개의 기능 성부에 구분 배치한 기능적 성부 분할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관현악의 수직적 구조와 보이싱 구조를 패턴화하여 음악의 진행에 따라 나타난 변화와 운용 기법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첫째, 각 주제는 특정한 악기편성 패턴을 갖고 있으며 각 주제의 제시부, 반복부, 재현부에서 그것들을 일관되게 편성하여 통일성을 강조하고, 다양성 제고를 위해 중경부와 후경부에 보조적인 악기의 추가와 가감 또는 교체가 시도되었다. 둘째, 각 단락 속에서 주제의 변화에 따른 악절별 악기 편성 패턴의 변화에도 중경부에 동일한 악기군을 편성하여 통일성을 유지하였다. 셋째, 각 주제를 이루고 있는 악구별로 다양성을 제고하기 위해 성부의 추가나 생략에 의해 끊임없는 보이싱 패턴의 변화가 일어났다. 넷째, 악곡 전체적으로 보이싱 농도가 "엷음-두터움"의 구조가 유지되었지만, 제3주제가 반복되는 제2단락에서는 "두터움-두터움"의 독특한 변화로 다양성을 추구하였다. 다섯째, 제4주제가 나타나는 제4단락에서는 전경부와 중경부 음역의 역배치로 또 다른 다양성이 제고되었다. 따라서 이 작품속에서 나타난 결론들을 토대로 관현악 편곡의 진행 원리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atively analyzed the instrumentation and the voicing structure, which were shown in the film music titled "Star Wars-Main Title" by John Williams(1932~), with analytical technique that the writer mapped out, and aimed to discover the progression principle in orchestration based 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부분과는 대조적으로 전경부를 관악기로 교체하는 다양성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중경부의 악기편성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통일성으로 조화를 이룬다. 또한 이 패턴은 종결부(Coda)까지 연속된 통일성을 유지하고, 대조적으로 각 기능성부에 편성된 동일한 악기군의 추가로 다양성을 부여하고 있다.
  • 본 논문은 이 곡을 먼저 수직적 관점에서 각 기능 성부들 사이에 대조 혹은 보조를 목적으로 고려된 악기편성과 보이싱 패턴 등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음악의 진행에 따라 통일성과 다양성의 조화를 위해 각 악절과 악구별로 어떻게 운동되고 있는지를 수평적 관점에서 비교 분석할 것이다[6][7][8].
  • 이 연구는 그것의 연속된 것으로 존 윌리암스의 영화음악 “Star Wars-Main Title”에 나타난 관현악법의 운용에 대한 처리 방법을 통해 관현악법의 분석기법을 재조명하여 곡 전체의 관현악(Orchestra) 운용기법을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경부는 어떤 기능 성부를 말하는가? 먼저 전경부는 청각적으로 가장 인식도가 가장 높은 선율적 요소를 기본적으로 배치하고 주선율의 화성적 성부진행의 경우에 화성적 요소를 배치하는 기능 성부이다. 다음으로 중경부는 청각적 인식도가 전경부 다음으로 높은 요소들을 배치한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4라고 불리는 새로운 희망의 주제곡은? 존 윌리암스(John Williams, 1932~)의 작품, “스타워즈 메인타이틀”(Star Wars-Main Title)은 1977년 개봉한 조지 루카스 감독의 ‘스타워즈 에피소드 4’라고 불리는 “새로운 희망”(Star Wars)의 주제곡으로 사운드 트랙 “스타워즈(Star Wars, 1977)”는 1978년 당시 영화음악 중 최고의 베스트셀러로 4백만 장의 판매를 기록하며 아카데미상을 수상하였다[1]. 또한 처음으로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의해 연주되어 관현악 사운드 트랙 음반 분야에서 전무후무한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다[2].
전경부와 중경부에 편성된 악기군의 악기 편성 패턴의 표기는 어떻게 나타내는가? 목관(Wood wind)은 “W”, 금관(Brass)은 “B”, 현악(String)은 “S”, 생략(Mute)은 “M”로 표기하고, 편성구역은 전경부(Fore-Ground)는 “F.G.”, 중경부(Middle-Ground)는“M.G.”, 후경부(Rear-Gorund)는 “R.G.”로 표기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John Williams, Star Wars (Suite for Orchestra:1. Main Title), U.S.A: Hal.Leonard. 1977 

  2. John Williams, Best Of 20th Century, The Boston Pops Orchestra, Universal Music 2006, Track No. 1, John Williams, Movie in the city, The Boston Pops Orchestra, SONY BMG 2006, Track No. 1. 

  3. Rimsky-Korsakov, Yang il Nam Trans., Principles of Orchestration, pp.3, Taerim ublishing Co, 1993 

  4. Oswald Jones, Ko Tae eun Trans., Introduction to theory of Heinrich Schenker, pp.132-133, Yesol Publishing Co, 1996 

  5. Kyoung A Park, A Study for "Musical element that gives dynamc effect which appears in main title of 'Star wars' " by John Williams, Graduate School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7 

  6. Cho Hee Soon, A Study on 'Star Wars' Main Titel by John Williams, The Graduate School of Hanseo University, 2007 

  7. Lee Jeong Hyeok, A Study On 'Main Title' of John Williams' "Star Wars" On STAR WARS Suite for Orchestra, Graduate School of Sang-Myung University, 2000 

  8. Han Kynug Hoon, Analytic Research of Main Theme from the Movic 'Home Alone': Focusing on its Orchestration, Music and Culture, No.14, 2006 

  9. Diether de la Motte, Kim In Su Trans., Method of Analysis for Music, pp.9-10, Hyundai Music Publishing Co, 1987 

  10. Ichida giichiro, Choi Dong Soon Trans., J.S.Bach Inventionen Und Sinfonien, pp.9-10, Hyundai Music Publishing Co, 1998 

  11. SangJick JUN, Vingt Regards sur I'Enfant-Jesus(1944) Olivier Messiaen, pp.6-7, Eumag Chunchu Publishing Co, 2008 

  12. Jung Kil, Study on Orchestration in John Williams's Film Score "Raiders March", Music and Culture, No.23, pp.183-188, 2010 

  13. Rimsky-Korsakov, Yang il Nam Trans., Principles of Orchestration, pp.VIII, Taerim ublishing Co, 1993 

  14. Lee Kyo Sook, Arrangement for Brass Band, pp.59, Sekwang music Publishing Co,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