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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환경의 증강현실 영상 주석 시스템
Image Annotation System for Mobile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6 no.3, 2015년, pp.437 - 444  

이재영 (Namseoul University, Dept. of Multimedia) ,  권준식 (Semyung University, Dept. of Electrical E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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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기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정보제공 시스템을 제안한다. ICT 기술의 발전으로 일상에서 사용하는 컴퓨터가 소형화되고 휴대가 간편하게 발전된 형태의 대표적인 예로 태블릿 PC와 스마트폰을 들 수 있다.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자료를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확인하고 학습할 수 있다. 카메라를 이용한 실영상에 원하는 이미지, 영상 등을 추가하여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환경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정보제공용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러한 시스템은 학습, 오락, 광고홍보 등 모든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information service system us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on mobile devices. With the advancement in ICT technology the computer is smaller and easy to carry and developed into the tablet PC and the smartphone typically. The user can confirm and learn the desired d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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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증강현실의 목표는 실세계의 영상에 가상공간에서 제작된 정보를 합성해서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기술이다. 사용자에게 어색하지 않게 보여주기 위해서 실시간으로 정확한 좌표를 추정하고 이를 기준 좌표계와 정합하는 작업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카메라 추적 기법은 카메라를 통해 입력받은 실시간 영상을 기반으로 특징점(feature)을 검출하여 2차원 좌표를 검출한 후에 3차원 공간상에서 특징점 좌표와의 투영기하학(Projective geometry) 관계를 이용하여 카메라의 위치를 추정한다[3].
  • 제안하는 방법은 기존의 환경의 제약 부분과 영상을 처리하는 시간과 데이터양의 증가에 따른 문제를 모바일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처리하고자 하는 목표로 진행되었다. 실제 시스템을 구성해서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인 컴퓨터 사양에서의 환경과 유사한 동작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메라 추적 기법의 장점과 문제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카메라 추적 기법은 카메라를 통해 입력받은 실시간 영상을 기반으로 특징점(feature)을 검출하여 2차원 좌표를 검출한 후에 3차원 공간상에서 특징점 좌표와의 투영기하학(Projective geometry) 관계를 이용하여 카메라의 위치를 추정한다[3]. 이러한 방법은 물체의 모양의 다양성이나 크기 등의 형태학적인 요소에 충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카메라 입력 영상에서 이러한 정보를 취득하기 위해서 정확한 2차원 좌표 검출 및 추적, 3차원 좌표와 2차원 영상의 대응관계 추정을 통하여 기본 정보를 취득하게 되는데 많은 연산과 처리 시간이 걸리는 문제가 있다. 또한 정확한 정보를 취득하는 문제도 풀어야할 연구내용이다.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 기술은 실세계 영상과 가상으로 만들어진 영상들이 정합(registration)되어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기술이다. 증강현실 기술은 가상현실과는 다르게 실세계 영상 기반의 가상의 추가적인 정보 전달의 개념이 강하다.
증강현실의 목표는 무엇인가? 사용자는 이렇게 현실의 공간에 가상의 정보를 추가적으로 취득하게 되면서 정보의 확장을 경험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직간접적 체험을 하게 된다[1][2]. 증강현실의 목표는 실세계의 영상에 가상공간에서 제작된 정보를 합성해서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기술이다. 사용자에게 어색하지 않게 보여주기 위해서 실시간으로 정확한 좌표를 추정하고 이를 기준 좌표계와 정합하는 작업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R.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pp.355-385, 1997. 

  2. J. Hightower, and G. Borriello, "Location systems for ubiquitous computing," IEEE Computer, vol.34, no.8, pp. 57-66, Aug. 2001. 

  3. Jae-Young Lee and Jun-Sik Kwon, "Touch-based Gaming System us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5 No. 1, pp. 69-76, Feb. 2014. 

  4. Y. Ohta, and H. Tamura, "Mixed Reality: Mergine Real and Virtual Worlds," Springer-Verlag, 1999. 

  5. H. Kato, and M. Billinghurst, "Marker Tracking and HMD Calibration for a Video-based Augmented Reality Conferencing System," In Proceedings of the 2nd IEEE and ACM International Workshop on Augmented Reality(IWAR '99), pp. 85-94, San Francisco, USA, Oct. 1999. 

  6. H. Kato, M. Billinghurst, I. Poupyrev, K. Imamoto, and K. Tachibana, "Virtual object manipulation on a table-top AR environment," In Proceedings of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Augmented Reality(ISAR 2000), pp. 111-119, Munich, Germany, Oct. 2000. 

  7. D. Wanger, T. Langlotz and D. Schmalstieg, "Robust and Unbtrusive Marker Tracking on Mobile Phones," in Proc.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pp.225-234, 2008 

  8. D. G. Lowe, "Distinctive Image Features from Scale-Invariant Keypoi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60, No.2, pp.91-110, 2004. 

  9. H.Bay, T. tuytelaars and L. V. Gool, "SURF: Speeded Up Robust Feature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3951, pp.404-417, 2006. 

  10. E. Rosten, T. Drummond, "Machine learning for high-speed corner detection,"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2006. 

  11. Coltuc, D., Bolon, P, Chassery, J.-M., "Exact histogram specification ", IEEE Transaction on Image Processing, vol 15, issue 5, 1143-1152, 2006. 

  12. The Qualcomm Augmented Reality(QCAR) SDK, http://developer.qualcomm.com/dev/augmented-reality 

  13. K. H. Kim and H. S. Park, "Trends of In-vehicle AR Technolog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8, No. 4, pp. 45-52, Aug. 2013. 

  14. B. J. Keum, H. S. Oh and S. P. Yoon "A Calibration Method for Augmented Reality Head-Up-Displays" KSAE Annual Conference, Vol.2014, No.1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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