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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1, 2012년, pp.205 - 211
In this paper, we proposed a context-aware augmented reality platform for mobile augmented reality to support user-oriented virtual world information for smartphone user. We designed the platform architecture and 6 subsystems which are derived from the analysis of existing augmented reality appli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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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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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 기반 시스템은 어떤 방식인가? | 모니터 기반 시스템은 실세계 영상과 합성된 컴퓨터 영상을 모니터로 나타내는 방식이다. 트래커가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실세계의 위치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영상합성기에서 실제영상과 3차원으로 등록된 컴퓨터 생성 정보를 합성하여 모니터로 출력한다. | |
증강현실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가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은 실감의 세계로 몰입하도록 하고, 동시에 가상현실 내에서 현실과 같은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컴퓨터로 제작된 감각의 세계로 정의할 수 있다[1]. 증강현실 활용의 관건은 가상세계 정보를 어떻게 실세계 영상에 정밀하게 정합하는가 하는 문제이다[2]. | |
증강현실 활용의 관건은 가상세계 정보를 어떻게 실세계 영상에 정밀하게 정합하는가 하는 문제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주목받고 있는가? | 증강현실 활용의 관건은 가상세계 정보를 어떻게 실세계 영상에 정밀하게 정합하는가 하는 문제이다[2].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통적인 증강현실에서는 영상처리 기반 실세계 영상 분석이나 컴퓨터가 인식 가능한 마커 이미지를 사용하였으나 위치 센서가 장착된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위치 정보와 지리 정보를 활용한 모바일 증강현실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증강현실 응용에서는 누구나 쉽게 태그 정보, 즉 POI(Points of Interest)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어 Wikitude[5], Junaio[6], Layar[7] 등의 상용 모바일 증강현실 플랫폼에는 이미 수천여개의 POI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다. |
김하진, "증강현실 시각화에 대한 고찰," 한국정보과학회지, 제28권 제8호, 2010, pp. 85-88
Ronald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6, 4, 1997, pp. 355-385
키위플, http://ovjet.com
Wikitude, http://www.wikitude.com
Junaio, http://www.junaio.com
Layar, http://www.layar.com
Zhou Feng, H. Duh, M. Billinghurst, "Trends in augmented reality tracking, interaction and display: A review of ten years of ISMAR," IEEE/ACM Int.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2008, pp. 193-202
W3C, AR Landscape/Draft, http://www.w3.org/ 2010/ POI/wiki/AR_Landscape/Draft, 2011.
전종홍, 이승윤,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6권 제4호, 2011, pp. 33-45
W3C POI WG, W3C Working Draft, http:// www.w3.org/TR/2011/WD-poi-core-20110512, 2011.
A. MacWilliams, "A Decentralized Adaptive Architecture for Ubiquitous Augmented Reality Systems," Dissertation, Technische Universitat Munche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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