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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외 환경에서 안정적인 자율 주행을 위한 스마트 휠체어 시스템 및 주행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Smart Wheelchair System and Navigation Technology For Stable Driving Performance In Indoor-Outdoor Environm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 전자공학회논문지, v.52 no.7, 2015년, pp.153 - 161  

이래경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오세영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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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약자(노약자, 장애인 등)들의 사회 경제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Quality of Life Technology, QoLT)의 일환으로, 다양한 실내외 환경에 대해서 안정적이고 안전한 주행이 가능한 스마트 휠체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주행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특히, 휠체어 탑승자(장애인, 노약자)의 인지/조작능력 부족에 따른 자동/수동 주행 시 편의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먼저 환경에 최적화된 센서들을 기반으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 휠체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다양한 주행 환경의 변화에 실시간 대응은 물론, 탑승시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계층적 구조의 주행 프레임워크를 제안, 적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방법들에 대한 다양한 실험들을 통해 개발된 스마트 휠체어 시스템과 주행 시스템에 대한 안전성은 물론 효율성을 증명,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as part of the technology development (Quality of Life Technology, QoLT) to improve the socio-economic statu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as an extension of these studies, we propose the development of the smart wheelchair system and navigation technology for stable and safe d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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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런 상황들을 고려하여, 기존 연구들과는 다르게 각 환경에 최적화된 중/저가 센서들의 효과적인 융합과 효율적인 활용 방안들을 제안하고, 이를 통한 탑승자의 안정적인 주행을 보장할 수 있는 최적화된 스마트 휠체어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여기에 최신 IT기술들의 활용을 통해 보다 향상된 사용자 편의를 도모하면서, 본연의 목적인 실내외 환경에서 안전한 이송 능력과 사용자 중심의 편안한 주행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개선된 주행 기술들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휠체어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과 안정적인 주행 성능 관리를 위해, 그림 3과 같이 주행에 관련 기술들을 모듈화하여 관리/운영하는 스마트 휠체어용 주행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된 주행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지를 선택하면, H/W모듈(센서, 플랫폼)로부터 얻어진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주행 환경 조건에 최적화된 경로 생성 방법과 장애물 감지/회피 기술을 통해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 경로를 생성하고, 주행 중 위치 인식 모듈을 통한 현재 위치 인식과 그에 따른 위치 보정 과정의 수행으로 보다 안전하게 목적지로의 이송 및 다양한 상황별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단락에서는 앞서 개발된 스마트 휠체어 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과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연구로써, 스마트 휠체어용 주행 프레임워크 (Smart wheelchair Navigation Framework, SNavF)와 계층적 주행 기술에 대한 설명을 한다
  • 본 연구는 탑승자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고려하는 동시에, 주행 환경에 최적화된 센서들이 장착된 스마트휠체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효과적인 주행을 위해 융합형 경로 생성/장애물 회피/위치보정 방법 등을 이용한 계층적 주행 기술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특히 목적지까지의 안정된 탑승자 이송 능력과 더불어, 주행 시 탑승자의 편안함과 안전성을 중요시하는 효과적인 경로생성 및 주행 능력을 바탕으로 휠체어용 주행 시스템으로써의 성능을 증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런 상황들을 고려하여, 기존 연구들과는 다르게 각 환경에 최적화된 중/저가 센서들의 효과적인 융합과 효율적인 활용 방안들을 제안하고, 이를 통한 탑승자의 안정적인 주행을 보장할 수 있는 최적화된 스마트 휠체어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여기에 최신 IT기술들의 활용을 통해 보다 향상된 사용자 편의를 도모하면서, 본연의 목적인 실내외 환경에서 안전한 이송 능력과 사용자 중심의 편안한 주행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개선된 주행 기술들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런 주행 기술들을 통합/운영 관리하는 주행 프레임워크(Framework)를 제안함으로써, 자율주행 휠체어 시스템의 운영 효율성과 주행의 안정성을 동시에 보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앞서 경로 계획 및 장애물 검출/회피 과정이 성공적으로 진행이 되더라도, 주행 중 바닥면과의 마찰, 로봇의 회전/Odometry 불확실성 등에 의해 발생되는 로봇의 위치 및 방향 오차 문제가 원하는 목적지까지의 안전한 도착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Extended Kalman filter(EKF)기반의 전역 위치 인식 기술[10]을 활용한 방법을 기반으로, 필요시 Stargazer를 통해 경로상에 부착된 랜드마크 정보로부터 로봇의 방향 보정하는 방법을 선택적으로 융합하여 사용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위치/방향 개선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먼저 EKF 기반의 전역 인식 기술의 경우, 실내 환경이 직선(Line) 형태로 쉽게 모델링이 가능한 환경적 특성을 이용하여 추측 항법(Dead Reckoning)을 통한 odometry 정보로부터 로봇의 현재 위치를 예측하고, 여기에 현 위치에서 레이저 스캐너로부터 획득된 환경 정보로부터 보정되어야 하는 로봇의 위치/방향 보정값을 획득하게 된다.
  •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과 노약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었던 “이동권 보장”에 대한 선행 연구의 일환으로, 이송 수단으로써의 지능형 전동 휠체어의 개발과 더불어 사용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주행 기술들의 개발을 통해서 보다 효과적인 스마트 휠체어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실외 환경의 경우, 넓은 주행 공간적 특성 이외에도 일반적으로 다양한 장애물들이 빈번히 존재함에 따라 안정적인 지도 작성이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DGPS 센서와 IT융합(위성지도-google/naver map)을 통해 별도의 지도 작성 없이도 효과적이고 안전한 실외 주행이 가능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현재 위치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원하는 목적지 선택이 가능한 자체 개발된 GPS/위성지도 연동 S/W를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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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행 기술들에는 무엇들이 있는가? 오랫동안 다양한 주행 기술들(Distance Transform,A*, RRT, PRM[7] 등)이 개발되어 왔고, 그 우수성들이 증명되었지만, 대부분의 기술들이 주행 환경의 다양성에 대한 일반화된 성능을 보장하기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존재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부분을 감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기존 단일 주행 기술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종 혹은 동종의 주행 기술을 활용한 융합형 주행 기술(Hybrid Navigation)을 제안하고, 그림 4와 같이 각 환경/센서에 맞춰 최적화된 주행 기술을 선택적으로 운영하는 계층적 주행 관리 구조를 제안한다.
본 논문의 스마트 휠체어 플랫폼 내부 구조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개발된 휠체어 플랫폼에 대한 내부 구조를 살펴보면, 기존 상용 전동 휠체어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모션/전원/사용자 조작 모드 등과 관련된 기능을 담당하기 위한 32bit DSP기반의 하위제어기와 더불어 휠체어 시스템 동작의 총괄적 관리와 주행 알고리즘의 동작, 센서/모션 데이터를 처리하는 SBC기반의 상위 제어기로 구성된다. 특히 플랫폼의 운영에 필수적인 전원 관리(전원 분배 및 상태, 충전 여부 등)와 사용자 의도에 따른 주행 모드 선택(급정지, 수동/자동 주행)에 관련된 기본적인 기능들을 하위제어기에서 1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데이터의 분산 및 역할 분담을 통해 보다 빠른 대응과 전체 시스템상의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로봇형 휠체어 Marcus는 어디서 누가 개발되었는가? 스마트 휠체어에 관련된 다양한 국내외 연구 사례들[1∼6]중에서, 일본 Tsukuba 대학의 Masashi Yokozuka. et. al[1]이 개발한 로봇형 휠체어 “Marcus" 는 3개의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하여 Fast SLAM기반의 3D 지도 작성 이외에도, 안정된 주행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전역 경로 생성 및 장애물 회피 (A*, Dynamic Window Approach[2])와 같은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는 휠체어기반 주행 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Lehigh 대학의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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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okozuka, M., Suzuki, Y., Hashimoto, N., Matsumoto, "Robotic Wheelchair with Autonomous Traveling Capability for Transportation Assistance in an Urban Environment," Proc. of IEEE/RSJ Int. Conf.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pp. 3838-3844, 2012. 

  2. D. Fox, W. Burgard, and S. Thrun, "The dynamic window approach to collision avoidance," IEEE Robotics and Automation Magazine, Vol.4, No.1, pp.23-33, 1997. 

  3. C. Montella, T. Perkins, J. R. Spletzer and M. Sands, "To the Bookstore! Autonomous Wheelchair Navigation in an Urban Environment," in the Int. Conf. on Field and Service Robotics (FSR), pp.249-263, 2012. 

  4. J. M. Kang, S. I. Kang, J. H. Kim, H. S. Ryu, and Sang Bae Lee, "Design & fulfillment of multi-functional electric wheelchair," Proceedings of the IEEK Summer Conference, Vol 25, no.1, pp.261-264, 2002. 

  5. W. K. Song, H. Y. Lee, J.S. Kim, and Z. N. Bien, "Color Vision System for Intelligent Rehabilitation Robot mounted on the Wheelchair,"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35-S, no. 11, pp.75-87, 1998. 

  6. Y. H. Kim, T.S. Yoon, and J.B. Park,"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of an Intelligent Wheelchair Considering the User's Safety with a Moving Obstacle,"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9, no. 10, pp. 936-940, 2013. 

  7. L. E. Kavraki, P. Svestka, J. C. Latombe, and M. H. Overmars, "Probabilistic roadmaps for path planning in high-dimensional configuration spaces," IEEE Trans.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12, Issue 4, pp. 566-580, 1996. 

  8. R. A. Jarvis, "Distance Transform Based Collision-Free Path Planning for Robot," Advanced Mobile Robots, World Scientific Publishing, pp.3-31, 1994. 

  9. D. S. Baek, J. G. Kang, S.Y. An, and S.Y. Oh, "Line-segment based Global Path Planning for Mobile Robot,"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biquitous Robots and Ambient Intelligence, November, pp. 15-17, 2008. 

  10. W. Burgard, D. Fox, and S. Thrun, "Probabilistic Robotics". MIT Press, 2005. 

  11. Steven M. Lavalle. "Rapidly-exploring random trees: A new tool for path planning," Technical report 98-11, Iowa State University, 1998. 

  12. J. Borenstein and Y. Koren, "The vector field histogram - fast obstacle avoidance for mobile robots," IEEE Transaction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7, no. 3, pp. 278-288,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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