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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병원간호사의 간호정보역량 실태 원문보기


정선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간호과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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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병원 간호사의 간호정보역량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의 특성에 따른 간호정보역량 차이를 확인하여 간호정보역량과 관련된 요인을 탐색하고, 간호정보학 교육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 소재 1개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221명을 편의추출 하였고, 자료수집은 2011년 11월 7일부터 11월 17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일반적 특성, 간호정보관련 특성과 간호정보역량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간호정보역량은 Staggers 등(2002)이 개발하고, Chang(2007)이 수정 보완한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ies Questionnaire(NICQ)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간호정보역량은 5점 만점의 문항별 평균평점 3.30±0.03이었고, 영역별 평균평점은 컴퓨터기술 역량 3.29±0.55, 정보학지식 역량 3.37±0.50, 정보학기술 역량 3.11±0.60으로 모두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였다. 2. 컴퓨터기술 역량의 하위영역별 평균평점은 의사소통 기술 3.49±0.72, 기본적 데스크탑 기술 3.43±0.81, 자료접근 기술 3.41±0.65, 기록 기술 3.39±1.02, 행정적 기술 3.32±0.62, 시스템 기술 3.19±0.66, 교육 기술 3.18±0.74, 질 향상 기술 3.18±0.86, 관찰 기술 3.16±0.88, 연구 기술 2.84±0.82 순으로 나타났다. 3. 정보학지식 역량의 하위영역별 평균평점은 데이터 지식 3.66±0.64, 영향 지식 3.52±0.54, 정보활용 지식 3.44±0.62, 개인정보 보호 지식 3.42±0.58, 시스템 지식 3.30±0.54, 연구 지식 3.20±0.62, 교육 지식 3.13±0.66, 근거기반 지식 3.06±0.68 순으로 나타났다. 4. 정보학기술 역량의 하위영역별 평균평점은 시스템 유지 기술 3.15±0.65, 역할 기술 3.07±0.64, 평가 기술 2.99±0.69 순으로 나타났다. 5. 간호정보역량은 교육수준(F=4.989, p=.002), 근무직위(t=-4.772, p<.001),정보학 교육 경험 유무(t=2.907, p=.004), 컴퓨터기술 교육 필요성 인지 유무(t=3.405, p=.001), 정보학기술 교육 필요성 인지 유무(t=3.196, p=.002)와 관련이 있었으며, 임상경력(r=.154, p=.022), 업무 외 일평균 컴퓨터 사용시간(r=.164, p=.015), 컴퓨터기술 교육욕구 수준(r=.399, p<.001), 정보학지식 교육욕구 수준(r=.424, p<.001), 정보학기술 교육욕구 수준(r=.429, p<.001)이 간호정보역량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descriptive study was to examine the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ies of nurses working in university hospitals, and its related factors to provide basic data necessary for nursing informatics education. The sample for this study consisted of 221 nurses in a university hospital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선윤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간호과학과
지도교수 신경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x, 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80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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