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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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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운영연속성 계획과 업무연속성관리 계획에 대한 개념과 국제 표준 ISO22301 및 재난대응 공통필수기능에 대해 이론적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일본 지방자치단체 업무연속성 지침서 및 구축사례를 분석하여 지진 및 지진해일 발생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업무연속성 계획 수립을 위한 반영사항을 도출하였다. 결과적으로는 지방자치단체 업무연속성 계획 수립을 위하여 중앙정부차원의 표준지침이 마련되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활하게 구축할 수 있는 토대를 갖추어야 한다. 또한 기존에 수립된 안전관리계획을 바탕으로 업무연속성 계획을 수립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작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지역에 맞는 업무연속성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충분한 조사를 실시하여 각각의 조직, 물자 및 시설, 환경적 특성을 알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방자치단체 업무연속성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지진 및 지진해일 발생 규모, 피해에 대하여 세부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규모에 따른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theoretical review was carried out on the concepts regarding the continuity of operation plan and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plan, international standard ISO22301 and common required functions for disaster response, and the business continuity guideline of local government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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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연속성 확보를 위해 업무연속성에 대한 개념, ISO22301 및 재난대응 13개 공통필수기능에 대해 알아보았고 일본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연속성 수립에 대한 지침과 실제 사례를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연속성 수립 시 반영사항을 도출하였고 향후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 국내 지방자치단체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표준 ISO22301과 일본 「지진재난 발생시 지방자치단체의 업무 연속성 안내서 및 해설」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구축된 일본 요코하마시와 미야자키시의 업무연속성 계획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연속성 계획 수립시 반영사항을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진 및 지진해일 발생 시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연속성 확보를 위하여 첫째, 업무연속성 계획에 대한 이론적인 검토를 실시하였다. 둘째, ISO22301의 업무연속성 운영지침과 일본 지방정부의 업무연속성 수립에 대한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국내 수용 시 시사점을 검토하였다.
  • 이에 일본 내각부에서 작성한 지방자치단체 업무연속성 지침과 실제 업무연속성 계획을 수립한 두 지방자치단체(미야자키, 요코하마 시)의 사례를 검토하고 국내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연속성계획 수립 시 수용할 수 있는 항목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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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진 및 지진해일로 인해 발생한 일들은 무엇인가? 0의 지진 및 지진해일이 발생하여 건축물 침수, 화재, 원전 방사능 누출까지 상당한 피해가 발생하여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지진 및 지진해일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되었다. 이러한 지진 및 지진해일로 인하여 대규모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였고, 특히 혼다, 도요타, 소니 등의 국가적 기업에서 공장의 생산중단, 신제품 출시 지연 등 산업적인 측면에서 많은 피해가 발생하는 사례가 발생하였다. 또한 지역에 따라서는 공공업무가 중단되거나 라이프라인의 두절되는 피해가 발생하였다.
미국지질조사소에서 발표한 2012년 세계 지진발생 현황은 어떠한가? 전 세계적으로 지진 및 지진해일로 인해 수많은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미국지질조사소(USGS)에서 발표한 2012년 세계 지진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전 세계적으로 규모 5.0이상의 지진발생 현황(1978~2011)이 평균 1,638회가 발생하였으며 2012년도에만 1,665회(8.0이상 2회, 8.0~7.0은 14회, 7.0~6.0은 117회, 6.0~5.0은 1,532회)의 지진이 발생하였다.1)
정부차원의 운영연속성 계획과 기업차원의 업무 연속성 관리 계획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현재 업무연속성 관리는 크게 정부차원의 운영연속성 계획(COOP: Contiuity Of Operation)과 기업차원의 업무 연속성 관리 계획(BCM: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으로 사용되고 있다. 두 계획의 가장 큰 차이는 공공성의 유무에 있다. 운영연속성 계획이 공공부문인 정부기관들의 핵심기능과 대민업무를 비상시에도 지속적으로 수행ㆍ공급하기 위한 “당위적 의무와 책무”의 성격을 갖는 반면 기업 업무 연속성 관리는 기업 가치의 지속과 이윤의 추구라는 개별 기업의 사적인 목표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자발적 수립”의 성격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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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CI의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Good Practice Guidelines(2007) 

  2. ISO 22301 BCMS Audit Checklist for Certification 

  3. ?閣府d(防災??), 地震?災時における地方公共??の 業務?續の手引きとその解? 第1版, 2010 

  4. ?浜市, ?浜市業務?續計畵(BCP) [地震編], 2014.12 

  5. 宮崎市, 宮崎市業務?續計畵(BCP) [地震?津波編], 2013.03 

  6. Trimaran Consulting & Research Co. (2013),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public institution COOP (function continuity plan) in Korea,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7. Earthquake Monitoring Division, Director General for Earthquake Office in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2013.1.4), Status of earthquake occurrence in Korea and World in 2012,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8. Disaster Preparation Capacity Training Center of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2013.11.28), Understanding of disaster management,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9. Chamcheok City Government, Response plan for each collaboration function in Chamcheok,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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