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1 no.2, 2015년, pp.160 - 167
심가가 (경희대학교 동서간호학연구소) , 신현숙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valuate the Lasater Clinical Judgement Rubric for use with Korean nursing students. Methods: A methodological study was used to validate the rubric developed by Lasater to assess clinical judgment during nursing simulation. Participants were 34 nursing students at K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 실습 평가 도구로서의 타당성을 측정에 참여한 전문가 집단은 누구인가? | 본 도구의 간호학 실습 평가 도구로서의 타당성을 측정하고자 전문가 집단을 이용해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를 검증하였다(Table 2). 전문가 집단은 간호학 교수 7인(성인간호학, 아동간호학, 기본간호학, 간호관리학)의 CVI를 구한 합의율은 83% (CVI = 0.75)였다. | |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이란? | 최근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의 도입은 환자 안전에 기여하고 임상 실습을 보완할 수 있는 유용한 방안으로 추천되고 있다(McCaughey & Traynor, 2010).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은 학습증진과 임상판단능력 향상 및 동료 학생들과의 디브리핑(debriefing)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고 새로운 인지적 학습을 통합하는 교육방법으로, 학습 만족도와 자신감을 향상시키고(Shin, Shim, & Lee, 2010), 학생의 지식(Nehring & Lashley, 2004) 및 비판적 사고 향상 (Kim, Nam, & Kim, 2014; Lasater, 2007), 문제해결능력 향상(Rauen, 2004)과 임상수행능력(Haskvitz & Koop, 2004)을 향상시키는 교수법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교수 방법이 실습역량 증진을 위한 새로운 교수법으로 적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였을 때 학생의 임상판단능력에 대한 평가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연구가 제한적이어서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Cannon-Diehl, 2009; Nehring & Lashley, 2004). | |
임상 실습의 의의는? |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임상 실습은 문제 해결능력을 증진시키는 전인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으로(Kim, 2006), 간호지식을 현장에서 적용하여 살아있는 지식으로 창조해 낼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간호교육의 핵심적인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Seo, Ahn, & Park, 2009). 이렇듯 간호학 교육에서 임상실무능력을 키우는 실습교육은 유능한 간호사를 키워내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과정이나, 간호 대상자들이 학생들의 실습대상이 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크고, 환자안전이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는 최근의 의료현실에서 학생의 임상실습의 여러 어려움들이 보고되고 있다(Kwon, 2002). |
Adamson, K. A. (2011). Assessing the reliability of simulation evaluation instruments used in nursing education: A test of concept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shington State University, Washington, USA.
Adamson, K. A., Gubrud, P., Sideras, S., & Lasater, K. (2012). Assessing the reliability, validity, and use of the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ic: Three approach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2), 66-73.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11130-03
Cannon-Diehl, M. R. (2009). Simulation in healthcare and nursing: State of the science. Critical Care Nursing Quarterly, 32(2), 128-136. http://dx.doi.org/10.1097/CNQ.0b013e3181a27e0f
Costello, A. B., & Osborne, J. W. (2005). Best practices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ur recommendations for getting the most from your analysis.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10(7), 1-9.
Davis, A. H., & Kimble, L. P. (2011). Human patient simulation evaluation rubrics for nursing education: Measuring the essentials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11), 605-611.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10715-01
Haskvitz, L. M., & Koop, E. C. (2004). Students struggling in clinical? A new role for the patient simulator.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4), 181-184.
Jeffries, P. R. (2005).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New York, NY: National League for Nursing.
Kardong-Edgren, S., Adamson, K. A., & Fitzgerald, C. (2010). A review of currently published evaluation instruments for human patient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6(1), 25-35. http://dx.doi.org/10.1016/j.ecns.2009.08.004
Kwon, I. S. (2002). An analysis on clinical education of pediatric nursing.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8(3), 344-356.
Lasater, K. (2007).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11), 496-503.
Lasater, K. (2011). Clinical judgment: The last frontier for evalua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2), 86-92.
Lee, J. H., & Choi, M. N. (2011). Evaluation of effects of a clinical reasoning cours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3(1), 1-9.
Mariani, B., Cantrell, M. A., Meakim, C., P., & Dreifuerst, K. T. (2012). Structured debriefing and students' clinical judgment abilities in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9(5), e147-e155. http://dx.doi.org/10.1016/j.ecns.2011.11.009
McCaughey, C. S., & Traynor, M. K. (2010). The role of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30(8), 827-832. http://dx.doi.org/10.1016/j.nedt.2010.03.005
Moskal, B. M., & Leydens, J. A. (2000). Scoring rubric development: Validity and reliability.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7(10), 71-81.
Nehring, W. M., & Lashley, F. R. (2004). Current use and opinions regarding human patient simulators in nursing education: An international surve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5), 244-248.
Nunnally, J. C., & Bernstein, I. H. (1994). Psychometric Theory (3rd ed.). New York, NY: McGraw-Hill.
Rauen, C. A. (2004).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for nursing education and orientation in cardiac surgery. Critical Care Nurse, 24(3), 46-51.
Rhodes, M. L., & Curran, C. (2005). Use of the human patient simulator to teach clinical judgment skill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23(5), 256-262.
Seo, Y. O., Ahn, Y. H., & Park, K. S. (2009). Content analysis of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judgment during nursing practicum.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1(2), 245-256.
Shin, H., & Kim, M. J. (2014). Evaluation of an integrated simulation courseware in pediatric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3(10), 589-594.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40922-05
Shin, H., Park, C. G., & Shim, K. (2015). The Korean version of the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ic: A validation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5(1), 68-72. http://dx.doi.org/10.1016/j.nedt.2014.06.009
Shin, H., Shim, K., Lee, Y. N., & Quinn, L. (2014). Validation of a new assessment tool for a pediatric nursing simulation modul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3(11), 623-629.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41023-04
Sideras, S. (2007). An Examination of the Construct Validity of a Clinical Judgment Evaluation Tool in the Setting of High-Fidelity Sim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Oregon Health & Science University, Portland, OR.
Suzie, K. E., & Cynthia, F. (2010). A review of currently published evaluation instruments for human patient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6(1), 25-35. http://dx.doi.org/10.1016/j.ecns.2009.08.004
Tanner, C. (2006).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6), 204-2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