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재활 사례에 적용한 임상 판단력 평가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Clinical Judgment Rubric on Simulation Practice with a Post-operative Rehabilitation Case 원문보기

재활간호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18 no.2, 2015년, pp.145 - 152  

오혜경 (대구대학교 간호보건학부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clinical judgement rubric on simulation practice with a post-operative rehabilitation case. Methods: Methodological study design was used to evalu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clinical judgement rubric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술 후 재활 사례에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에서 Lasater (2007)의 평가도구를 국내 간호학생에게 적용하기 위해 Shim (2012)이 번안하여 수정 · 보완한 임상 판단력 평가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수술 후 재활 사례에 대한 시뮬레이션 실습에서 간호학생의 임상 판단력을 측정한 평가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수술 후 재활 사례에 대한 시뮬레이션 실습에서 간호학생의 임상 판단력을 측정한 평가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함으로써 임상 판단력을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인 관찰 평가도구를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간호교육에서 간호학생의 임상 판단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향상 시킬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함으로써 표준화된 평가도구로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술 후 재활 사례에 대한 시뮬레이션 실습에서 간호학생의 임상 판단력을 측정한 평가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함으로써 임상 판단력을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인 관찰 평가도구를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 재학생으로, 각 전공별 임상실습과 임상수행평가(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 기초교과를 이수하고 시뮬레이션 실습 심화교과를 수강 신청하여 이수한 35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수술 후 재활 사례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의 학습 목적은 수술 후 환자의 일반적인 건강문제와 고관절치환술 후의 재활을 위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환자의 건강 문제에 따라 필요한 간호활동을 결정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임상 판단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이란?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은 학습 증진, 임상판단능력 향상 및 동료 학생들과의 디브리핑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고 새로운 인지적 학습을 통합하는 교육방법으로, 학습 만족도와 자신감 및 비판적 사고와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알려지고 있다(Lasater, 2007). 
기존 간호교육의 문제점은? 기존의 전통적인 강의 위주의 교육, 수동적 형태의 수기 반복 훈련으로는 실제 상황에서의 대응 능력이 부족하고 간호 실무에서 요구하는 일정 수준의 업무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제한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간호교육과정에서 지식, 기술과 태도를 연계하면서 현장 실습의 제한점을 보완할 수 있는 현장 재현형 시뮬레이션 교육의 적극적인 도입이 늘어나고 있다(Lee, Cho, Yang, Roh, & Lee, 2009).
간호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간호교육은 간호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데 궁극적 목표를 두고 있다(Kim, Ahn, Kim, Chung, & Lee, 2006). 간호교육의 목표는 단순한 술기 능력 향상 뿐 아니라 과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우수한 임상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고, 건강 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직면하였을 때 일차적으로 빠르고 정확한 임상 판단을 통한 신속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Shin &Chung,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damson, K. A. (2011). Assessing the reliability of simulation evaluation instruments used in nursing education: A test of concept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shington State University, Washington, USA. 

  2. Adamson, K. A., Gubrud, P., Sideras, S., & Lasater, K. (2012). Assessing the reliability, validity, and use of the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ic: Three approach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 66-73. 

  3. Alinier, G., Hunt, G. B., & Gorden, R. (2004). Determining the value of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Study design and initial result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4, 200-207. 

  4. CAE Healthcare, Inc. (2010). Simulation effectiveness tool. Retrieved October 26, 2010, from http://www.meti.com/mymeti/data_files/education/SET%20Multi-site.pdf 

  5. Davis, A. H., & Kimble, L. P. (2011). Human patient simulation evaluation rubrics for nursing education: Measuring the essentials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 605-611. 

  6. Facione, N. C., & Facione, P. A. (1994).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skills test (CCTST) test manual. The California Academic Press: CA. 

  7. Fesler-Birch, D. M. (2005). Critical thinking and patient outcomes: A review. Nursing Outlook, 53, 59-65. 

  8. Ha, Y. K. (2014). The effects of debriefing utilizing the clinical judgment rubric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judgment, knowledge and self-confid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9. Hur, H. K., & Roh, Y. S. (2013). Effects of a simulation based clinical reasoning practice program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574-584. http://dx.doi.org/10.7475/kjan.2013.25.5.574 

  10. Hur, H. K., & Song, H, Y. (2015). Effects of simulation-based clinical reasoning education and evaluation of perceived and simulation design characteristics by student nurses.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15(3), 206-218. http://da.doi.org/10.5392/JKCA.2015.15.03.206 

  11. Hur, H. K., Park, S. M., Kim, K. K., Jung, J. S., Shin, Y. H., & Choi, H. O. (2012). Evaluation of Lasater clinical judgement rubric to measure nursing student' performance of emergency management simulation of hypoglycemia.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5(2), 15-27. 

  12. Hur, H. K., Park, S. M., Koh, J. H., Choi, J. H., & Choi, H. O. (2013). Reliability and validity of hypoglycemia clinical judgement rubric on simulation practice: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1(1), 81-93. 

  13. Jeffries, P. R. (2007).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New York, NY: National League for Nursing. 

  14. Kim, C. J., Ahn, Y. H., Kim, M. W., Jeong, Y. O., & Lee, J. H. (2006). Development of standards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a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Reflections on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nursing profes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1002-1011. 

  15. Lasater, K. (2011). Clinical judgment: The last frontier for evalua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 86-92. 

  16. Lasater, K. (2007).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11), 496-503. 

  17. Lee, J. H., & Choi, M. N. (2011). Evaluation of effects of a clinical reasoning cours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3(1), 1-9. 

  18. Lee, W. S., Cho, K. C., Yang, S. H., Roh, Y. S., & Lee, G. Y. (2009).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16 (1), 64-72. 

  19. Lee, W. S., & Kim, M. O. (2011). Effects and adequan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4), 433-443. http://dx.doi.org/10.4040/jkan.2011.41.4.433 

  20. Mariani, B., Cantrell, M. A., Meakim, C., Prieto, P., & Dreifuerst, K. T. (2012). Structured debriefing and students' clinical judgment abilities in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e1-e9. Retrieved Octover 15 2012, from http://dx.doi.org/10.1016/j.ecns.2011.11.009 

  21. Nehring, W. M., & Lashley, F. R. (2004). Current use and opinions regarding human patient simulators in nursing education: An international surve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 244-248. 

  22. Oh, H. K., & Jeon, E. Y. (2014). Effects of simulation base training using a post-operating rehabilitation case on learning outcomes.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17(2), 90-96. http://da.doi.org/10.7587/kjrehn.2014.90 

  23. Rhodes, M. L., & Curran, C. (2005). Use of the human patient simulator to teach clinical judgment skill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omputer, Informatics, Nursing, 23, 256-262. 

  24. Shepherd, I. A. I., Kelly, C. M. C., Skene, F, M. F., & White, K. T. K. (2007). Enhancing graduate nurses' health assessment knowledge and skills using low-fidelity adult human simulation. Simulation in Healthcare: Journal of the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2, 16-24. 

  25. Shim, G. G. (2012). The reliability of validity of the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ic in Korea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26. Shin, S. J., & Jeong, D. Y. (2009).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science: A literature review.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1(1), 117-128. 

  27. Suh, Y. O., Ahn, Y. H., & Park, K. S. (2009). Content validity of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judgment during nursing practicum.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1(2), 245-256. 

  28. Tanner, C. A. (2006).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e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6), 204-211. 

  29. Yoon, J.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4(2), 159-16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