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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 -간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Application and Effect of the Five Dimensional Education -Focusing on Freshmen Student of College of Nurs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1, 2016년, pp.57 - 65  

배익렬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부) ,  허명륜 (군산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안은경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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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학업 스트레스 감소, 인성 함양을 돕기 위해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전인지수(DQ),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설계로 진행되었으며, 프로그램은 심력, 체력, 지력, 자기관리, 인간관계 5가지 차원의 내면을 골고루 향상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고, 지침서를 제작하여 1주일에 2회씩 총 56회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은 2014년 3월부터 12월까지 적용하여 운영하였고, 자료수집은 프로그램 시작 전 1회, 프로그램 종료 후 1회 이루어졌으며, 대상자는 K시에 소재한 간호대학 신입생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288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상승하였으며, 전인지수(DQ)중 지력이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따라서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증진을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고 학업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며, 인성 함양을 위한 5차원 전인지수 향상을 위해서는 시행 횟수 증가 및 참여 유도를 위한 운영방법의 보완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pply five dimensional education to help nursing students adjust to college life, decease study stress and to raise personal characters, and to check its effects on DQ, self-esteem, and self-efficacy. This study was designed with a single group and pre-and-post test.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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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은 안구훈련⋅속해훈련⋅글 분석을 통한 지력훈련, 3분 묵상⋅자료읽기⋅읽은 후 느낀 점 적기⋅느낀 점을 통해 실천할 일 적어보기를 통한 심력훈련, 3초 호흡법⋅관절운동⋅오관운동⋅독소제거 운동을 통한 체력훈련, 주간계획표 작성하기⋅재정 관리를 통한 자기관리능력 훈련, 나와 가족 및 동료의 장단점 분석하기를 통한 인간관계능력 훈련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적용된 선행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영어, 수학, 글쓰기 등의 학습법 향상차원에서 주로 이루어졌으나[4], 본 연구에서는 전면적 인성함양의 측면에서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개인의 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 능력, 인간관계 능력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살펴보고,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효능감을 증진시키는지 사전, 사후로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대학 적응을 돕고, 예비간호사로서 기본 덕목인 인성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인성 함양을 위해 전인격적 인성교육인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5차원 전면교육의 목적은 ‘다이아몬드 칼라’, 즉 지식과 지혜를 갖추고 풍부한 정서와 남을 배려하고 봉사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이 강하며 건강한 신체를 가진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다[13.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인격적 인성개발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및 전인지수(DQ: Diamond Collar Quotient)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단일군사전사후 실험설계로서 연구설계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개인의 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 능력, 인간관계 능력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살펴보고,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효능감을 증진시키는지 사전, 사후로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대학 적응을 돕고, 예비간호사로서 기본 덕목인 인성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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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이아몬드 칼라의 인간이란? 5차원 전면교육의 목적은 ‘다이아몬드 칼라(diamond-collar)’의 인간을 키우는 것이다. 다이아몬드 칼라의 인간이란 지식과 지혜를 갖추고 풍부한 정서와 남을 배려하고 봉사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이 강하며 건강한 신체를 가진 사람으로서 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 능력 및 인관관계 능력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13].
5차원 전면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5차원 전면교육의 목적은 ‘다이아몬드 칼라(diamond-collar)’의 인간을 키우는 것이다. 다이아몬드 칼라의 인간이란 지식과 지혜를 갖추고 풍부한 정서와 남을 배려하고 봉사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이 강하며 건강한 신체를 가진 사람으로서 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 능력 및 인관관계 능력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13].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은 간호대학 신입생들에게 대학 및 학과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 근거는? 본 연구에서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한 결과 자기 효능감이 유의하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중 시간관리, 계획표 작성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꾸준히 자신의 학업 계획을 세울 수 있고,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 자기효능감의 상승이 뒤따라 온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은 간호대학 신입생들에게 대학 및 학과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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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Y. S. Kim, K. Y., Park, The Mediating Effect of Professionalis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Competence and Field Adaptation in Newly Graduated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 vol. 19, no. 4, pp. 536-43, 2013.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4.536 

  2. S. H. Hong, K. S. Park, Study on Personality and Job Satisfaction of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 vol. 8, no. 3, pp. 489-500, 2002. 

  3. M. W. Kim., J. M. Park., A. K. Han. Analysis of Curriculum of 4- year Nursing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414-23,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414 

  4. Association for Five Dimensional Education[AFDE], Reference Information [Ienternet].Dimension Education Learning method, Available From: http://www.diaedu.co.kr/(accessed January, 2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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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J. E. Cha. Study for the general self-efficacy scale development.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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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H. J. Yang. The Self Esteem, Self Efficac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 9, no. 3, pp. 103-18, 2013. 

  12. J. H. O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0, pp. 873-84,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73 

  13. J. H. Kim.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reator of education and training over the fifth dimension. 8. Education Journal created a single number, pp. 187-204, 2006. 

  14. D. Y. Won. 5 Front-dimensional learning education. Seoul: KimYoungSa. 2000. 

  15. B. J. Jeon.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hty. Yeonseinonchong, vol. 11, pp. 107-29, 1974. 

  16. H. J. Choi., E. J. Lee.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2, pp. 261-268,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2.261 

  17. S. H. Jang, M. Y. Le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Self-efficacy and Resili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9, no. 2, pp. 255-65, 2015. DOI: http://dx.doi.org/10.21184/jkeia.2015.06.9.2.255 

  18. S. O. Choi., J. K. Park., S. H. Kim.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182-189,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182 

  19. M. Kim., S. H. Cho., G. S. Jeon. Barriers and Strategies to Adaptation among Korean Male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3, pp. 109-11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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