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발주 대형건축공사 실시설계 기간에 대한 분석 및 개선방안 -2009년부터 2014년까지 공공발주 맞춤형 서비스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the Duration of the Construction Document Phase of Large Public Building Projects Delivered by the Total Solution Service from 2009 to 2014원문보기
실시설계도서의 품질은 시공, 그리고 운영 및 관리단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적절한 실시설계기간의 확보는 실시설계도서의 품질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조달청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발주된 총 42개의 건설프로젝트의 실시설계단계의 기간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의하면, 실제 실시설계기간은 계획 실시설계기간보다 1.33배에서 1.79배가 소요되었다. 계획 실시설계기간은 건설교통부 제2000-235호에서 고시하고 있는 방식대로 공사금액에 의해 산정하고 있었지만, 실제 실시설계기간은 공사금액과 아주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실무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공사금액이 실시설계기간과 낮은 상관관계를 보인 것은 이들에게 아주 잘 알려진 사실이었다. 그들은 공사의 복잡도, 설계변경의 정도, 그리고 발주처의 성향에 따라서 실시설계기간이 크게 좌우된다는 점을 언급하였다. 따라서, 실시설계도서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을 실시설계기간 산정에 적용하여 적절한 기간을 산정해야하며, 고품질의 실시설계도서는 건설산업에 긍정적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실시설계도서의 품질은 시공, 그리고 운영 및 관리단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적절한 실시설계기간의 확보는 실시설계도서의 품질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조달청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발주된 총 42개의 건설프로젝트의 실시설계단계의 기간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의하면, 실제 실시설계기간은 계획 실시설계기간보다 1.33배에서 1.79배가 소요되었다. 계획 실시설계기간은 건설교통부 제2000-235호에서 고시하고 있는 방식대로 공사금액에 의해 산정하고 있었지만, 실제 실시설계기간은 공사금액과 아주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실무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공사금액이 실시설계기간과 낮은 상관관계를 보인 것은 이들에게 아주 잘 알려진 사실이었다. 그들은 공사의 복잡도, 설계변경의 정도, 그리고 발주처의 성향에 따라서 실시설계기간이 크게 좌우된다는 점을 언급하였다. 따라서, 실시설계도서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을 실시설계기간 산정에 적용하여 적절한 기간을 산정해야하며, 고품질의 실시설계도서는 건설산업에 긍정적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This paper analyzes the duration of the construction document (CD) phase of 42 large public building projects delivered by the total solution service of Public Procurement Services in Korea from 2009 to 2014. The quality of construction documents significantly affects the quality of construction and...
This paper analyzes the duration of the construction document (CD) phase of 42 large public building projects delivered by the total solution service of Public Procurement Services in Korea from 2009 to 2014. The quality of construction documents significantly affects the quality of construction and facility management. Thus, securing appropriate time for the CD phase during project planning is important for the quality of a project. Currently, the duration of the CD phase is planned based on the construction costs of a project following a notice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However, our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the correlation between the actual duration of the CD phase and construction costs is very weak. The actual CD phase takes 1.33-1.79 times longer than the planned duration. The practitioners who were interviewed, were already aware that the correlation between the duration of the CD phase and the construction costs is weak. They identified the complexity of the project, the extent of the design changes, project type, client characteristics, and others as more influential factors on the CD phase than the construction costs. To improve the quality of CDs, a new guideline for determining an adequate CD phase duration should be studied and developed.
This paper analyzes the duration of the construction document (CD) phase of 42 large public building projects delivered by the total solution service of Public Procurement Services in Korea from 2009 to 2014. The quality of construction documents significantly affects the quality of construction and facility management. Thus, securing appropriate time for the CD phase during project planning is important for the quality of a project. Currently, the duration of the CD phase is planned based on the construction costs of a project following a notice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However, our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the correlation between the actual duration of the CD phase and construction costs is very weak. The actual CD phase takes 1.33-1.79 times longer than the planned duration. The practitioners who were interviewed, were already aware that the correlation between the duration of the CD phase and the construction costs is weak. They identified the complexity of the project, the extent of the design changes, project type, client characteristics, and others as more influential factors on the CD phase than the construction costs. To improve the quality of CDs, a new guideline for determining an adequate CD phase duration should be studied and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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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 다음으로는 실시설계 기간을 예상할 때, 공사비 또는 연면적과 어느 정도 상관성을 보이는지와 실제 소요된 기간은 공사비 및 연면적과 어떤 상관관계를 보이는지를 알고자 하였다. 이 상관관계 분석은 소유하고 있는 자료의 표본 수를 최대로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2절에서는 기존에 설계품질과 관련하여 정부에서 추진된 대책을 자세히 고찰하였고, 그와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았다. 그 후 이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한 실시설계 단계의 필요사항을 고찰하였다. 실시설계 단계의 수행업무, 설계기간을 파악 하였고, 또, 계약방식마다 업무 순서, 내용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분석대상 프로젝트들의 계약방식도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시설계단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여러 요인 중에서도 특히 실시설계기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설계 기간, 그리고 특히 시공단계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시설계기간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였다. 분석에 앞서 각 설계단계에서의 업무, 대상이 된 공공공사 프로젝트의 기간산정 및 입찰방식에 대한 고찰하였다.
이 연구는 건설 프로젝트 중 실시설계단계에 품질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실시설계기간에 대해 고찰하였다. 1999년에 공공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수립된 건설교통부고시 제2000-235호는 설계기간의 확보를 공사 금액의 규모에 따라 정하도록 하고 있다.
위의 각 항목을 다른 목적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첫 번째로는 건설교통부 제2000-235호에서 고시하는 실시설계기간이 예상설계기간을 설정할 때 반영되는 정도를 파악하였고, 실시설계 소요예상일과 실제소요일과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예측하였던 기간이 얼마나 유효하였는지를 알고자 하였다. 실시설계 소요예상일은 자료가 존재하는 총 38건의 프로젝트를, 그리고 실제소요일은 29건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1999년도에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는 위의 내용을 개선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발표하였다(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1999). 특히 충분한 설계기간의 보장을 위하여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2000년 3월)으로 규정하고 기본설계 등에 관한 세부시행기준(2000년 9월) 을 고시하여 개선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공공발주사업에 대한 건축사의 업무범위와 대가기준’에서 정의하고 있는 건축설계단계와 ‘기본설계 등에 관한 세부시행기준’에서 설계단계의 구분이 상이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설계기간을 제시하고 있는 기본설계 등에 관한 세부시행기준에 따라 각 설계단계의 업무의 범위를 파악하였다.
즉, 실시설계기술제안방식 낙찰예정자는 실시설계서의 보완작업만 수행한다. 그 후 보완사항을 완료하여 계약을 체결하고 공사를 수행한다.
공사비의 개략견적은 연면적을 기준으로 산정할 만큼 공사비와 연면적은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건설교통부 제2000-235호 기준은 공사비를 기준으로 실시설계 기간을 산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 세 가지 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 실시설계 예상소요일과 실제소요일도 위 세 변수와 함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첫째로 기본설계를 실시한 후에 실시설계를 시행하도록 하였고, 각 단계에서의 목적과 수행내용을 정하였다. 기본설계는 실시설계 전 사업시행을 위한 주요사항을 정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며, 실시설계는 사업계획과 기본설계 등을 토대로 시공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설계로 구분하였다.
하지만, 설계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요소인 기간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설계 기간, 그리고 특히 시공단계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시설계기간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였다. 분석에 앞서 각 설계단계에서의 업무, 대상이 된 공공공사 프로젝트의 기간산정 및 입찰방식에 대한 고찰하였다.
그리고 건설교통부 제2000-235호 기준은 공사비를 기준으로 실시설계 기간을 산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 세 가지 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 실시설계 예상소요일과 실제소요일도 위 세 변수와 함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실무에서는 고시를 참고하여 예상소요일을 수립하기 때문에, 예상일이 공사비와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였고, 또, 실제 소요 일이 공사비와 얼마나 상관관계를 보이는지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시설계단계가 완료되고 시공단계를 시작하기 전의 예정된 기간과 실제 기간도 분석하였다(Table 4).
마지막으로는 실시설계단계가 종료된 후에 시공단계로 넘어갈 때의 협상 기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기간 동안 도면검토 등을 실시하여 오류나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을 실시할 수 있기 때문에 시공단계를 진행함에 있어서 활용될 수 있는 기간을 어느 정도 계획하고, 또 실제로 운영되었는지를 확인하였다.
본 절에서 설계단계에서 수행해야 하는 업무, 각 설계단계에 제시되고 있는 설계기간, 그리고 공사발주방식을 살펴보았다. 다음 절에서는 이 내용을 토대로 조사된 프로젝트를 분석하였다.
본 절에서는 공공기관 발주 건축공사 프로젝트의 실시설계의 기간산정 및 입찰방식을 조달청, 국토교통부(건설교통부, 국토해양부) 등 공공기관의 자료를 토대로 고찰하였다. ‘공공발주사업에 대한 건축사의 업무범위와 대가기준’에서 정의하고 있는 건축설계단계와 ‘기본설계 등에 관한 세부시행기준’에서 설계단계의 구분이 상이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설계기간을 제시하고 있는 기본설계 등에 관한 세부시행기준에 따라 각 설계단계의 업무의 범위를 파악하였다.
그 후 이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한 실시설계 단계의 필요사항을 고찰하였다. 실시설계 단계의 수행업무, 설계기간을 파악 하였고, 또, 계약방식마다 업무 순서, 내용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분석대상 프로젝트들의 계약방식도 살펴보았다. 3절에서는 2절에서 고찰한 내용을 토대로 사업들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건설교통부 제2000-235호에서 고시되고 있는 기간을 산정하고 비교하기 위해서, 프로젝트들을 계약방식과 공사금액으로 구분하였다. 계약방식으로는 일괄입찰방식(33건), 기본설계기술제안방식(5건), 그리고 실시설계기술제안 방식(4건)이 있었다(Fig.
마지막으로는 실시설계단계가 종료된 후에 시공단계로 넘어갈 때의 협상 기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기간 동안 도면검토 등을 실시하여 오류나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을 실시할 수 있기 때문에 시공단계를 진행함에 있어서 활용될 수 있는 기간을 어느 정도 계획하고, 또 실제로 운영되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 분석에서는 자료가 존재 하는 총 29건의 프로젝트에서 실시설계가 종료된 후 연이어서 시공단계로 넘어가지 않은, 실시설계 종료일과 실제 공사착공일이 270일, 368일 차이가 나는 2건의 일괄입찰방식 프로젝트를 제외한 후에 평균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 기간 동안 도면검토 등을 실시하여 오류나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을 실시할 수 있기 때문에 시공단계를 진행함에 있어서 활용될 수 있는 기간을 어느 정도 계획하고, 또 실제로 운영되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 분석에서는 자료가 존재 하는 총 29건의 프로젝트에서 실시설계가 종료된 후 연이어서 시공단계로 넘어가지 않은, 실시설계 종료일과 실제 공사착공일이 270일, 368일 차이가 나는 2건의 일괄입찰방식 프로젝트를 제외한 후에 평균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실시설계 기간을 예상할 때, 공사비 또는 연면적과 어느 정도 상관성을 보이는지와 실제 소요된 기간은 공사비 및 연면적과 어떤 상관관계를 보이는지를 알고자 하였다. 이 상관관계 분석은 소유하고 있는 자료의 표본 수를 최대로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25358, 20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은 발주기관이 PQ 또는 설계공모로 설계자를 선정하여 기본설계 도서를 완성하고 이와 함께 입찰안내서를 작성하고 입찰공고를 낸다. 입찰참가자는 기술제안서를 작성하여 입찰서와 함께 제출하여 입찰을 진행한다. 적격자로 선정된 시공자가 실시설계와 공사를 수행하게 된다.
설계가 완성되지 않았거나 사업을 시작할 준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실적을 위해 착공을 하는 등 공공공사의 비효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수립된 공공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 (1999)은 설계업무의 내실화를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내놓았다. 첫째로 기본설계를 실시한 후에 실시설계를 시행하도록 하였고, 각 단계에서의 목적과 수행내용을 정하였다. 기본설계는 실시설계 전 사업시행을 위한 주요사항을 정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며, 실시설계는 사업계획과 기본설계 등을 토대로 시공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설계로 구분하였다.
프로젝트들을 구분한 후에는, 실시설계 시작일, 실시설계 종료예정일, 실시설계 완료일, 공사착공예정일, 그리고 실제 착공일에 대하여 다음의 3가지 내용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5년 03월 16일, 본 분석결과에 대하여 논의하기 위해 분석에 적용된 프로젝트들의 발주를 담당하고 있는 조달청 실무자 6명과 자료를 공유하고 면담을 하였다. 우선 실무자 들은 건설교통부 제2000-235호 고시가 공사비를 기준으로 실시설계기간을 산정하도록 하고 있지만, 실제 실시설계기간이 공사규모(공사비, 연면적)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미 인지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조달청 맞춤형서비스에 의해 발주된 건축공사 중 건설교통부 제2000-235호 고시 최소금액인 공사금액 100억원 이상 건축공사 42건을 대상으로 실시설계 계획대비 실제기간을 분석하였다. 맞춤형 서비스로 조달청에서 심의를 대행하는 공사는 설계시공일괄입찰(일명 턴키, 이하 일괄입찰)방식, 기본설계기술제안방식, 그리고 실시설계기술제안방식의 3가지 유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하였듯이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조달청 맞춤형서비스에 의해 발주된 모든 건축프로젝트 (42개)를 분석하였다. 각 프로젝트마다 계약방식, 금액, 연면적, 입찰공고일, 입찰일, 낙찰자 선정일, 실시설계 시작일, 실시 설계 종료예정일, 실시설계 완료일, 공사착공 예정일, 실제착공일의 자료가 있었고, 분석을 실시할 때, 자료가 없는 프로젝트는 제외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범위는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수행된 조달청 맞춤형 서비스사업 42건을 대상으로 하였다.
첫 번째로는 건설교통부 제2000-235호에서 고시하는 실시설계기간이 예상설계기간을 설정할 때 반영되는 정도를 파악하였고, 실시설계 소요예상일과 실제소요일과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예측하였던 기간이 얼마나 유효하였는지를 알고자 하였다. 실시설계 소요예상일은 자료가 존재하는 총 38건의 프로젝트를, 그리고 실제소요일은 29건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2). 이에 대한 객관적 분석을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1)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의 예상기간 산정은 건설교통부 고시 제2000-235호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보다 짧았다 (62.6% ~ 72.8%).
1000억 이상 프로젝트는 일괄입찰방식과 기본설계기술제안방식 2가지가 있었고, 평균 예상 소요기간은 각각 174.7일, 154.2일로 고시기준의 작업 기간 240일의 72.8%, 64.3%였다. 실제 소요일은 232.
2) 실제 실시설계기간은 예상기간보다 짧게는 1.39배에서 길게는 1.79배까지 소요되고 있으며, 이것은 건설교통부 고시 제2000-235호에 의한 기간이 96%에서 112%까지의 기간이었다.
3) 실시설계 예상소요기간은 금액(0.485) 및 연면적(0.308)과의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나, 실제 실시설계 소요기간과의 상관관계는 작거나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0.180, -0.189).
4) 실시설계종료 후 착공까지의 기간은 실제 실시설계 소요 일이 지연됨에 따라서 크게 단축되었다(71.8% 단축).
8%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계획된 실시설계 기간이 작게는 1.33배, 크게는 1.79배까지 증가하여 예정된 착공예정일을 지킬 수 없었고, 그로 인해 시공단계에 있어 협상시간으로 볼 수 있는 기간을 단축시킨 것으로 보인다.
485, N=38). 공사비와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연면적도 실시설계 예상소요일과 비교적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다(0.308 N=38).
위의 분석결과는 현재 실무에서 책정하고 있는 예상실시설계기간이 고시된 기간보다 짧게 산정되고 있고, 금액에 따라 실시설계기간이 책정되는 점이 개선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시공단계에서 크게 활용될 수 있는 실시설계기간 완료 후, 공사착공 전의 기간이 대폭 줄어 도면 검토, 가치공학 등의 작업시간이 현저하게 부족하다는 점 또한 나타났다
하지만, 최근 6년간의 프로젝트 42개를 분석한 결과, 실무자들은 고시된 내용보다 현저히 짧은 기간을 예상하고 있었으며, 실제 소요된 기간은 공사금액과 아주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 실시설계가 완료된 후, 시공단계로 넘어가기 전 협상 기간도 현저히 감소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실무자들과 실시한 면담에 의하면, 그들은 실시설계기간이 공사금액보다는 공사의 복잡도, 설계변경 정도, 발주 기관의 특성 등의 변수들이 소요기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
이재섭(Lee 2006)의 연구에서 의하면 공공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은 긍정적인 효과를 야기하였다. 설계변경율과 공사기간변경율은 대략 20%정도가 감소하였고, 결과적으로 공사비 또한 절감되었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하지만, 이 연구는 종합대책에서 추진한 여러 가지 사안에 대한 종합적인 효과를 분석한 결과였고, 각 시설물 종류별로 분석을 한 내용을 보면 건축부문은 분석되지 않았다.
실시설계 예상소요일은 건설교통부고시에 비해 짧은 기간을 측정하고 있었지만, 고시된 기간을 참고로 하여 산정하기 때문에, 공사비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0.485, N=38). 공사비와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연면적도 실시설계 예상소요일과 비교적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다(0.
우선 실무자 들은 건설교통부 제2000-235호 고시가 공사비를 기준으로 실시설계기간을 산정하도록 하고 있지만, 실제 실시설계기간이 공사규모(공사비, 연면적)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미 인지하고 있었다. 실시설계기간에 더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공사의 복잡도, 초기 당선된 설계에서 설계변경 정도, 발주기관의 특성 등을 들었다. 특히 설계당선 안이 공사예산을 크게 벗어나거나, 기타 특수한 설계요구사항(문화재 발견, 새로운 공간 필요, 민원반영 등)이 새로 발생하였을 경우, 거의 재설계에 가까워진다.
위의 분석결과는 현재 실무에서 책정하고 있는 예상실시설계기간이 고시된 기간보다 짧게 산정되고 있고, 금액에 따라 실시설계기간이 책정되는 점이 개선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시공단계에서 크게 활용될 수 있는 실시설계기간 완료 후, 공사착공 전의 기간이 대폭 줄어 도면 검토, 가치공학 등의 작업시간이 현저하게 부족하다는 점 또한 나타났다
이 모든 결과를 살펴보면, 실시설계 소요 예상일을 계획할 때, 건설교통부고시 제2000-235호에 비해 짧은 기간(62.6%- 72.8%)을 잡아 놓고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실제로 소요 되는 기간은 예상한 기간보다는 더 많이 소요가 되고 있다는 것(1.33배 - 1.79배)을 알 수 있었다. 건설교통부 제2000-235호에서 고시한 기준과 비교했을 때는, 95.
또, 실시설계가 완료된 후, 시공단계로 넘어가기 전 협상 기간도 현저히 감소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실무자들과 실시한 면담에 의하면, 그들은 실시설계기간이 공사금액보다는 공사의 복잡도, 설계변경 정도, 발주 기관의 특성 등의 변수들이 소요기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
총 27개 프로젝트의 분석결과, 해당 기간의 예상일은 평균 29.5일이었으나, 실제 기간은 8.5일로 71.8%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계획된 실시설계 기간이 작게는 1.
설계변경율과 공사기간변경율은 대략 20%정도가 감소하였고, 결과적으로 공사비 또한 절감되었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하지만, 이 연구는 종합대책에서 추진한 여러 가지 사안에 대한 종합적인 효과를 분석한 결과였고, 각 시설물 종류별로 분석을 한 내용을 보면 건축부문은 분석되지 않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 프로젝트에서 실시설계단계가 가진 의미는?
건설 프로젝트에 있어 실시설계단계는 시공 전 발주처의 의견을 최종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기회이며, 공사가 가능한 수준으로 설계를 구체화하는 단계로 시공 및 유지관리 단계에서 아주 중요하다(Public Procurement Service 2007). 따라서 실시설계단계에서 생산되는 설계도서의 완성 수준은 시공단계의 품질과 업무를 진행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Shin et al.
실시설계의 품질이 저하되는 이유는?
실시설계의 품질이 낮아지는 이유로는 설계자의 시공경험 부족, 설계자와 시공자간 협의미비, 자재의 사양 및 성능 검토미비 등과(Kim 2008), 잦은 설계변경, 작성지침 불명확, 열악한 설계환경(낮은 설계비, 짧은 기간) 등을 들 수 있다. 이렇게 나온 저품질의 실시설계는 결국 발주자에게는 예산 부담을, 시공자에게는 재시공, 공사지연, 생산성 저하, 그리고 분쟁 발생의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Lee et al.
2009년부터 2014년까지 공사금액 규모가 1000억 이상인 프로젝트로는 어떤 것이 있었나요?
1000억 이상 프로젝트는 일괄입찰방식과 기본설계기술제안방식 2가지가 있었고, 평균 예상 소요기간은 각각 174.7일, 154.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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