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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러닝의 사용의도 및 실제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Factors influencing usage intention and actual use of mobile learn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4, 2015년, pp.19 - 30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노지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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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모바일러닝 사용의도 및 실제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이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고자 UTAUT모형에 태도를 추가하여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태도, 사용의도, 실제사용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 285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데이터의 구조적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과기대, 노력기대는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사회적 영향은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도는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사용의도는 실제사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과기대, 노력기대는 태도를 매개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태도는 사용의도를 매개로 실제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성별 및 경험에 따른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등학생의 모바일러닝 실제사용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전략들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facilitating condition, attitude, usage intention and actual use. In order to examin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we surveyed 285 high school students in spring sem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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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기술수용모형의 주요변인인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영향, 촉진조건과 함께 태도변인을 영향요인으로 선정하고, 영향요인들과 사용의도, 실제사용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통합기술수용모형(UTAUT)을 기반으로, 고등학생들의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영향, 촉진조건, 태도, 사용의도, 실제사용 간에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성과기대, 노력기대의 바탕이 된 유용성, 용이성의 선행연구를 통해 성과기대, 노력기대가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만한 근거를 찾아보려고 한다. 태도와 유용성, 용이성의 관계를 살펴보면, TAM에서 태도는 유용성, 용이성에 의해 결정되며, 선행연구에서는 유용성, 용이성은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22].
  • 본 연구에서는 하루 동안의 학습을 목적으로 한 모바일 기기 사용 경험을 측정하였다. 모바일러닝 경험이 적은 그룹(하루 평균 1시간 이내, n = 147), 모바일러닝 경험이 많은 그룹(하루 평균 1시간 이상, n = 138)의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다집단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모바일러닝 실제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영향, 촉진조건, 태도, 사용의도)들을 규명하고, 이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들은 성과기대(performance expectancy), 노력기대(effort expectancy), 사회적 영향(social influence) 및 촉진조건(facilitation condition)이 사용자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으며, 본 모형의 설명력은 70%로 정보기술수용을 설명하는 강력한 모델로 알려져 있다[10]. 이에 본 연구에서는 UTAUT 모형에 태도 변인을 추가하여 고등학생들의 모바일러닝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3. 사용의도, 촉진조건은 실제사용에 영향을 미치는가?
  • 초기 구조모형에서 사회적영향→태도의 유의하지 않은 경로를 삭제해도 모형의 적합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을 것임을 가정하고, 이들 경로를 초기구조모형에서 삭제시켜 간명한 수정모형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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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과기대란? 성과기대란 새로운 정보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사용자가 직무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 정도이며[10], 학습자가 자신이 학습하고 있는 과제가 자신에게 의미 있다고 인지하게 되면, 학습자는 학습에 열정을 가지고 참여하게 되므로, 성과기대는 실제사용에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11].
학습에서 학습자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란? 한편, 학습에서 학습자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란, 정보기술과 상호작용함에 있어 학습자가 가지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경향성으로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영역을 포함한 심리적 반응이다[14].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선행 변인으로 전제되어 왔으며[15], 기술을 수용하고 실제로 사용하는 데 있어 사용자의 정보기술에 대한 태도는 기술 수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근본적인 요소이다[16].
TAM은 지금까지 다양한 종류의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실제사용을 설명하는데 적용되어 왔으나, 다양한 외생변수들의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었는데,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것을 제안하였는가? Venkatesh, Morris와 Davis(2003)[10]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기존의 합리적 행동이론(TR A), 기술수용이론(TAM), 계획된 행동이론(TPB), TAM-TPB 혼합모형, 동기모델(Motivational Mo del), PC활용모델, 혁신 및 확산이론, 사회인지이론 등 기존의 8가지 이론을 재검증하여 사용자의 기술 수용을 통합 관점에서 접근하여 새로운 기술수용모형인 UTAUT(Unified Theory of Acce ptance and Use of Technology)를 제안하였다. UTAUT에서는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성과기대(performance expectancy), 노력기대(effort expectancy), 그리고 사회적 영향(social influence), 촉진조건(facilitating condition)을 제시하였으며, 연령, 성별, 경험, 자발성의 4가지 조절 변수를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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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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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정민, 노지예 (2014). 모바일 과학학습 성과 에 대한 시간관리, 유용성, 흥미의 예측력 검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1). 65-73. 

  3. 교육부(2013). 초.중.고 학교 스마트기기 보유 현황. 

  4. 산업통상자원부(2014). 이러닝산업실태조사. 

  5. J. H. Huang, Y. R. Lin, and S. T. Chuang (2007). Elucidating user behavior of mobile learning: A perspective of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Electronic Library, 25(5). 585-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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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조규락 (2012). 고등학생의 모바일 러닝 실태 및 인식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5(6). 5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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