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4, 2015년, pp.19 - 30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노지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facilitating condition, attitude, usage intention and actual use. In order to examin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we surveyed 285 high school students in spring sem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과기대란? | 성과기대란 새로운 정보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사용자가 직무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 정도이며[10], 학습자가 자신이 학습하고 있는 과제가 자신에게 의미 있다고 인지하게 되면, 학습자는 학습에 열정을 가지고 참여하게 되므로, 성과기대는 실제사용에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11]. | |
학습에서 학습자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란? | 한편, 학습에서 학습자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란, 정보기술과 상호작용함에 있어 학습자가 가지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경향성으로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영역을 포함한 심리적 반응이다[14]. 태도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선행 변인으로 전제되어 왔으며[15], 기술을 수용하고 실제로 사용하는 데 있어 사용자의 정보기술에 대한 태도는 기술 수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근본적인 요소이다[16]. | |
TAM은 지금까지 다양한 종류의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실제사용을 설명하는데 적용되어 왔으나, 다양한 외생변수들의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었는데,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것을 제안하였는가? | Venkatesh, Morris와 Davis(2003)[10]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기존의 합리적 행동이론(TR A), 기술수용이론(TAM), 계획된 행동이론(TPB), TAM-TPB 혼합모형, 동기모델(Motivational Mo del), PC활용모델, 혁신 및 확산이론, 사회인지이론 등 기존의 8가지 이론을 재검증하여 사용자의 기술 수용을 통합 관점에서 접근하여 새로운 기술수용모형인 UTAUT(Unified Theory of Acce ptance and Use of Technology)를 제안하였다. UTAUT에서는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성과기대(performance expectancy), 노력기대(effort expectancy), 그리고 사회적 영향(social influence), 촉진조건(facilitating condition)을 제시하였으며, 연령, 성별, 경험, 자발성의 4가지 조절 변수를 포함하였다. |
민경배, 신명희, 류태호, 곽선혜 (2014). 국내 대학 e-러닝의 운영 특징 및 수강자 요구 조사를 통한 활성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31-39.
이정민, 노지예 (2014). 모바일 과학학습 성과 에 대한 시간관리, 유용성, 흥미의 예측력 검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1). 65-73.
교육부(2013). 초.중.고 학교 스마트기기 보유 현황.
산업통상자원부(2014). 이러닝산업실태조사.
J. H. Huang, Y. R. Lin, and S. T. Chuang (2007). Elucidating user behavior of mobile learning: A perspective of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Electronic Library, 25(5). 585-598.
S. Y. Park, M. W. Nam, and S. B. Cha, University students' behavioral intention to use mobile learning: Evaluat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Educational Technology, 43(4). 592-605.
Y. S. Wang, M. C. Wu, and H. Y. Wang, Investigating the determinants and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the acceptance of mobile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0(1). .92-118.
주영주, 정애경, 정유진 (2015). 이러닝과 연계된 모바일러닝에서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 자기효능감과 이동성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1). 55-68.
강명희, 신은미, 유지원(2013). 외국어 학습에서 모바일러닝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29(3), 637-665.
Venkatech, V., Morris, M. G., Davis, G. B., & Davis, F. D. (2003). Users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27(3), 425-478.
S. Y. Park, M. W. Nam, and S. B. Cha, University students' behavioral intention to use mobile learning: Evaluat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Educational Technology, 43(4). 592-605.
Rice, R. E. (1993). Using network concepts to clarify sources and mechanisms of social influence. Communication Science, 12. 75-93.
Rice, R. E., & Aydin, C. (1991). Attitudes toward new organizational technology: network proximity as a mechanism for socail information processing.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6(2). 219-244.
한정선, 김소희 (2006). 웹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정보기술에 대한 태도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에 대한 논의.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4), 29-50
Allport, G. W. (1935). Attitudes. In C. Murchison. Handbook of socila psychology. Worcester, MA: Clark University Press.
이재신 (2006). 기술 사용에 대한 태도 변화 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종단적 연구: 개인의 주관적 판단과 사회적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0(6). 388-414.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박성열, 남민우 (2012). 정보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대학생 모바일러닝 사용의도와 영향요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8(1). 51-75.
권오준 (2010). 스마트폰 잠재수용자의 수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1(1). 55-83.
전새하, 박나래, 이중정 (2011). 공공부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0(2). 97-112.
Karahanna, E., Straub, D. W., Chervany, N. L., (1999).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across time: A cross-sectional comparison of pre-adoption and post-adoption beliefs. MIS Quarterly, 23(2) 183-213.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40.
송태민 (2010). 정부기관 웹 사이트 만족도 및 사용태도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 보건복지가족부 관련기관 웹 사이트를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30(1), 242-261.
M. Fishbein, I. Ajzen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Cambridge, MA: Addison-Wesley.
Moran, M., Hawkes, M., & Gayer, O, E., (2010). Tablet personal computer integration in higher education: apply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technology model to understand supporting factors.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42(1). 79-101.
이문봉 (2012). 혁신성이 SNS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UTAUT를 중심으로. 한국산 업정보학회논문지. 17(7). 177-186.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 16-29.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