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내 아동전문간호사의 근무지 역할에 따른 직무수행과 직무만족도 및 직무스트레스 비교
Comparison of Job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 of Child Health Nurse Practitioners by Roles in the Work Place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1 no.3, 2015년, pp.253 - 260  

이혜정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허은주 (세브란스병원) ,  김상희 (세브란스병원) ,  김기은 (강북삼성병원) ,  서민정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Child Health nurse practitioners (CHNPs) in Korea have important roles in disease management and health promo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Yet, practices of CHNPs licensed and employed in hospitals have not been adequately identified. Thus, in this study the scope of practice by CHNP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아동전문간호사를 대상으로 실무에서의 직무수행과 직무만족도 및 스트레스를 파악하기 위한 탐색적 서술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내 아동전문간호사의 직무수행 정도와 직무만족도 및 직무스트레스를 파악하여 향후 아동전문간호사의 역할 및 직무 개발과 교육과정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 관련 정책수립에 도움이 되기 위해 시도되었다. 아동전문간호사로 등록된 53명 전수를 대상으로 일차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현재 아동을 대상으로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 33명에게 간호평가원에서 제시하는 아동전문간호사의 직무를 토대로 개발한 질문지와 직무만족도와 스트레스 측정 질문지를 우편을 통해 자료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아동전문간호사의 직무수행, 직무만족도와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탐색적 서술 조사연구이다. 2014년 국내 아동전문간호사 자격증을 소지한 53명 전수를 조사한 결과, 13명이 상급 병원과 초등학교에서 아동전문간호사의 역할을 하고, 나머지 20명은 일반병동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 아직 역할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국내 아동전문간호사의 경우 제도적, 행정적 지원체계에 의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7,8]. 본 연구는 국내의 아동전문간호사 자격증 소지자 중에서 실무에서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아동전문간호사와 자격증은 있으나 일반간호사로 근무하는 아동전문간호사로 구분하여 직무수행,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를 비교하여 향후 아동전문간호사의 역할에 따른 구체적인 직무 개발 시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하는 아동전문간호사의 직무기술서를 토대로 질문지를 개발하였으며, 이는 현재 임상에서 근무하는 아동전문간호사의 업무가 제도상 규정된 직무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장점이 있었다. 실무에서 아동전문간호사로 근무하고 있는13명과 그렇지 않은 20명의 업무를 비교하였을 때, 자료수집·임상적 의사결정·치료적 중재·응급관리 영역은 차이가 없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공인 자격증을 소지한 아동전문간호사의 직무수행 정도와 직무만족도 및 직무스트레스를 파악하여 향후 아동전문간호사의 역할 및 직무 개발, 교육과정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함이다. 구체적은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스트레스가 많은 간호사에게서 나타나는 결과는? 또한 직무스트레스가 많은 간호사는 자신의 직업에 대해 만족감이 감소하여 효과적인 역할을 행하기 어렵고 제공하는 간호의 질 역시 저하된다[9]. 최근 한 연구에서 국내 11개 분야의 전문간호사 452명을 대상으로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5점 만점에 2.
아동전문간호사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아동전문간호사는 신생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발생하는 급·만성질환을 가진 아동을 관리하고, 이들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간호사이다[2]. 아동전문간호사 과정은 2007년부터 서울 소재 일개 대학에서 시작하였으며, 한시적인 특례자격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13명을 포함하여 2014년 현재 총 53명의 아동전문간호사가 배출 되었다[3].
임상에서 근무하고 있는 아동전문간호사의 직무분석을 통해 실무와 교육의 교류를 계속해야 하는 이유는? 아동전문간호사 과정은 2007년부터 서울 소재 일개 대학에서 시작하였으며, 한시적인 특례자격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13명을 포함하여 2014년 현재 총 53명의 아동전문간호사가 배출 되었다[3]. 다른 전문간호사 과정에 비해 다소 늦게 시작한 아동 전문간호사는 지속적으로 실무에서의 역할을 명확히 규명되고 정립해야 나아가야 하는 시기이다. 때문에 임상에서 근무하고 있는 아동전문간호사의 직무분석을 통해 실무와 교육의 교류를 계속하고, 이를 통해 명확한 역할을 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hild health APN job description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09 [cited 2015 May 5]. Available from: http://kabon.or.kr. 

  2. Jackson PL, Kennedy C, Sadler LS, Kenney KM, Lindeke LL, Sperhac AM, et al. Professional practice of pediatric nurse practitioners: Implications for education and training of PNPs. Journal of Pediatric Health Care. 2001;15(6):291-298. http://dx.doi.org/10.1067/mph.2001.115389 

  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ational cerification for APN standards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cited 2015 May 5]. Available from: http://kabon.or.kr. 

  4. Kwon NK. Analysis of role and scope of practice of pediatric nurse practitioners in Korea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13. p. 1-69. 

  5. Pulcini J, Jelic M, Gul R, Loke AY. An international survey on advanced practice nursing education, practice, and regulation.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2010;42(1):31-39. http://dx.doi.org/10.1111/j.1547-5069.2009.01322.x 

  6. Schiestel C. Job satisfaction among Arizona adult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2007;19(1):30-34. http://dx.doi.org/10.1111/j.1745-7599.2006.00187.x 

  7. Pasaron R. Nurse practitioner job satisfaction: Looking for successful outcom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13;22(17-18):2593-2604.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12.04331.x 

  8. Dunaway LJ, Running A. Job satisfaction as self-care within a restrictive regulatory environment: Nevada's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2009;21(10):557-564. http://dx.doi.org/10.1111/j.1745-7599.2009.00446.x 

  9. Cousins R, Donnell C. Nurse prescribing in general practice: A qualitative study of job satisfaction and work-related stress. Family Practice. 2012;29(2):223-227. http://dx.doi.org/10.1093/fampra/cmr077 

  10. Kim SD.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of advanced practice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2):6146-6154.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2.6146 

  11. Schiestel C. Job satisfaction among Arizona adult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2007;19(1):30-34. http://dx.doi.org/10.1111/j.1745-7599.2006.00187.x 

  12. McDonald K, Rubarth LB, Miers LJ. Job satisfaction of neonatal intensive care nurses. Advanced Neonatal Care. 2012;12(4):E1-E8. http://dx.doi.org/10.1097/ANC.0b013e3182624eb1 

  13. Doran D, Duffield C, Rizk P, Nahm S, Chu CH. A descriptive study of employment patterns and work environment outcomes of specialist nurses in Canada. Clinical Nurse Specialist. 2014;28(2):105-114. http://dx.doi.org/10.1097/nur.0000000000000031 

  14. Stamps PL, Piedmont EB, Slavitt DB, Haase AM. Measurement of work satisfaction among health professionals. Medical Care. 1978;16(4):337-352. http://dx.doi.org/10.1097/00005650-197804000-00006 

  15. Park HI, Park KM, Lee KH. The correlation betwee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and job satisfaction depending on the types of visiting nurses' personality.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12;21(2):77-86. http://dx.doi.org/10.5807/kjohn.2012.21.2.77 

  16. Karasek Jr RA. Job demands, job decision latitude, and mental strain: Implications for job redesig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979;24(2):285-308. http://dx.doi.org/10.2307/2392498 

  17. Karasek R, Brisson C, Kawakami N, Houtman I, Bongers P, Amick B. The Job Content Questionnaire (JCQ): An instrument for internationally comparative assessments of psychosocial job characteristic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1998;3(4):322-355. http://dx.doi.org/10.1037/1076-8998.3.4.322 

  18. Han TY. Job stress and psychosocial stress level of dental technicians. Yonin: Dankook University; 2009. P. 8-11. 

  19. Almost J, Laschinger HKS. Workplace empowerment, collaborative work relationships, and job strain in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2002;14(9):408-420. http://dx.doi.org/10.1111/j.1745-7599.2002.tb00142.x 

  20. Bolick BN, Bevacqua J, Kline-Tilford A, Reuter-Rice K, Haut C, Mc-Comiskey CA, et al. Recommendations for matching pediatric nurse practitioner education and certification to pediatric acute care populations. Journal of Pediatric Health Care. 2013;27(1):71-77. http://dx.doi.org/10.1016/j.pedhc.2012.09.009 

  21. Hawkins-Walsh E, Berg M, Docherty S, Lindeke L, Gaylord N, Osborn K. A national survey of the primary and acute care pediatric nurse practitioner educational preparation. Journal of Pediatric Health Care. 2011;25(1):5-15. http://dx.doi.org/10.1016/j.pedhc.2010.06.005 

  22. Freed GL, Dunham KM, Loveland-Cherry CJ, Martyn KK. Pediatric nurse practitioners in the United States: Current distribution and recent trends in training. Journal of Pediatrics. 2010;157(4):589-593. http://dx.doi.org/10.1016/j.jpeds.2010.04.031 

  23. Englishnews. Massive Gov't spending fails to boost birthrate [Internet]. Seoul: ChosunMedis The Chosunilbo; 2014 [cited 2015 May 6]. Available from: http://english.chosun.com/site/data/html_dir/2014/10/10/2014101001554.html. 

  24. Carter N, Dobbins M, Ireland S, Hoxby H, Peachey G, DiCenso A. Knowledge gaps regarding APN roles: What hospital decision-makers tell us. Nursing Leadership. 2013;26(4):60-75. http://dx.doi.org/10.12927/cjnl.2013.23629 

  25. Ormond-Walshe SE, Newham RA. Comparing and contrasting the clinical nurse specialist and the advanced nurse practitioner role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01;9(4):205-207. http://dx.doi.org/10.1046/j.0966-0429.2001.00277.277.x 

  26. Molitor-Kirsch S, Thompson L, Milonovich L. The changing face of critical care medicine: Nurse practitioners in the pediatric intensive care unit. AACN Clinical Issues. 2005;16(2):172-177. http://dx.doi.org/10.1097/00044067-200504000-00008 

  27. LaSala CA, Connors PM, Pedro JT, Phipps M. The role of the clinical nurse specialist in promoting evidence-based practice and effecting positive patient outcome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07;38(6):262-270. http://dx.doi.org/10.3928/00220124-20071101-03 

  28. Verger JT, Marcoux KK, Madden MA, Bojko T, Barnsteiner JH. Nurse practitioners in pediatric critical care: Results of a national survey. AACN Clinical Issues. 2005;16(3):396-408. http://dx.doi.org/10.1097/00044067-200507000-00012 

  29. Misener TR, Cox DL. Development of the Misener nurse practitioner job satisfaction scale.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2001;9(1):91-108. 

  30. Lee JH, Kim JH. The development of certificates criteria and curriculum in advanced pediatric nurse practitioner program. Nursing Science. 2003;15(2):73-7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