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3 no.3, 2011년, pp.193 - 203
이여진 (가천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조경숙 (경원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d compare the level of importance, difficulty, satisfaction, and needs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courses-pathophysiology and pharmacology- among students of Advanced Practice Nursing Programs. Method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u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어떤 간호사를 전문 간호사라 하는가? | 전문 간호사는 일반 간호사의 수준을 능가하는 교육을 받은 여러 전공분야 중 한 분야에서 상급 전문성을 가지고 전문가로서 업무할 권한을 부여받은 간호사라고 하였다(Kim, Lee, & Kim, 1996). 간호가 전문직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전문적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그것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다(Jacobs et al. | |
1990년 의료법의 개정 이후 간호사 분야는 어떻게 바뀌었는가? |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 의료법의 개정으로 가정 전문간호사가 도입된 후 전문간호사과정은 전국의 대학원에서 감염관리 전문 간호사 과정, 노인 전문 간호사 과정, 마취 전문 간호사 과정, 산업 전문 간호사, 아동 전문간호사 과정, 응급 전문간호사 과정, 임상 전문간 호사, 정신 전문간호사 과정, 종양 전문간호사, 중환자 전문간호사 과정, 호스피스 전문간호사의 12개 분야의 전문간호사를 배출해오고 있다(Korean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1). | |
유전질환이 중요도와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오는 이유는 무엇이라 보는가? | , 2007) 유전성 질환은 마찬가지로 가장 낮은 요구도를 나타냈다. 이는 임상실무에서 유전과 관련된 간호업무가 별로 없는 실정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직은 미미한 수준으로 유전자 치료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 중요한 치료분야가 될 것이므로 유전에 관한 교육도 소홀히 할 수는 없겠다. |
Choe, M. A., & Shin, G. S. (1997).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the curriculum operation of the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 975-987.
Choe, M. A., & Shin, G. S. (1999). Objectives and contents of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 1455-1468.
Choe, M. A., Kim, J. H., Park, M. J., Choi, S. M., & Lee, K. S. (2004). Physiology. Seoul: Hyunmoonsa.
Halstead, J. A., Rains, J. W., Boland, D. L., & May, F. E. (1996). Educational Innovations. Journal of Education, 35, 413-416.
Han, H. S., Kim, H. J., & Yi, Y. J. (2009). Core Pathology. Seoul: Jungdam Media.
Jacobs, L. A., DiMattio, M. K., Bishop, T. L., & Fields, S. D. (1998). The baccalaureate degree in nursing as an entry level requirement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4, 225-233.
Johnson, K. D., Aasgaard, H. S., Wahl, A. K., & Salminen, L. (2002). Nurse educator competence: A study of Norwegian nurse educators' opinions of the importance and application of different nurse educator competence domain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 295-301.
Kim, J. H, Seol, K. H., Yoo, Y. K., Lee, Y. M., & Chu, S. H. (2010). Pharmacology. Seoul: Jungmoongak.
Kim, K. J., Lee, H. Y., & Kim, K. B. (1996).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the emergency clinical nurse speciali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6, 194-22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1). http://www.kabon.or.kr/kabon 03/ index03.php.
Morse, W. A., Corcoran-Perry, S. (1996). A process model to guide selection of essential curriculum content.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5, 341-347.
Park, M. J., An, G. J., Jeong, J. S., Kim, H. S., Hong, H. S., & Choe, M. A. ( 2007). Educational Need Assessment of Advanced Practice Nurses on the Pathophysiology. Th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9, 85-102.
Seo, W. S., & Lee, Y. W. (1999.) An analysis of requisite knowledge body of physiology for clinical nursing practi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 711-7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