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2, 2015년, pp.121 - 134
양희순 (성균관대학교 생할과학연구소) , 정민지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s of international entrepreneurial proclivity of exporting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on corporate capability and export performance according to product type of industrial and consumer goods. International entrepreneurial proclivity of exporting small an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제 기업가 정신이란? | 제품수명주기가 단축되고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되는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경영자가 새로운 기회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Lee, 2012). 경영자가 기회를 인식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의지나 행위를 기업가정신이라 하며, 글로벌 시장까지 확대된 것을 국제 기업가 정신 혹은 국제기업가 성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Balabanis & Katsikea, 2003; Jones & Butler, 1992). 이러한 국제기업가 성향은 기업의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방법으로 장기적인 재무성과를 달성시킬 수 있으며, 특히 경쟁이 치열하고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서 기업가정신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Miller & Friensen, 1983; Zahra & Covin, 1995). | |
국제화 성과에 국제 기업가성향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유는? | 또한 최근 연구에서는 국제 기업가성향을 국제화를 이끄는 동인으로서의 역할뿐만 기업의 역량을 향상시켜 국제화 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는 자원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입장에서 기업의 수출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핵심 역량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며, 국제기업가 성향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한정된 자원을 바탕으로 기업의 역량을 향상 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Kang & Lee, 2012). 기업의 역량은 자본과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요소로 중소기업이 제품이나 기술에 대한 전문적 능력을 통해 해외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Weerawardena et al. | |
수출 중소기업의 국제기업가 성향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본 연구는 산업재와 소비재의 제품유형에 따라 수출 중소기업의 국제기업가 성향이 기업역량 및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출 중소기업의 국제기업가 성향은 위험추구성향, 진취성, 혁신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역량은 기술역량과 제품차별화 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업재의 경우 위험추구성향, 혁신성, 진취성이 기술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재의 경우 위험추구성향과 혁신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Balabanis, G. I. 12 2 233 10.1016/S0969-5931(02)00098-7
Journal of management Barney, J. 17 1 99 10.1177/014920639101700108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Barringer, B. R. 13 6 467 10.1016/S0883-9026(97)00038-4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Bloodgood, J. M. 20 61 10.1177/104225879602000405
통상정보연구 조연성 14 3 111
대한경영학회지 조연성 23 2 713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Gabrielsson, P. 20 2 25 10.1509/jim.11.0068
무역학회지 한상설 38 1 173
경영연구 정인식 28 3 105
Journal of Management Jones, G. R. 18 4 733 10.1177/014920639201800408
무역학회지 정민지 39 3 145
Marketing Kim, C. G. 47 5 30
무역학회지 김효일 37 5 477
국제경영리뷰 김정포 13 4 123
국제경영리뷰 김용규 12 2 55
중소기업연구 김영환 35 3 347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Knight, G. 21 6 645 10.1108/02651330410568060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Knight, G. A. 35 2 124 10.1057/palgrave.jibs.8400071
국제통상연구 이응석 17 3 85
국제경영연구 이장호 17 3 123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Lisboa, A. 40 8 1274 10.1016/j.indmarman.2011.10.013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Lu, J. W. 22 6‐7 565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McDougall, P. P. 9 6 469 10.1016/0883-9026(94)90017-5
Management Science Miller, D. 29 770 10.1287/mnsc.29.7.770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Miller, D. 4 3 221 10.1002/smj.4250040304
Journal of Marketing Morgan, N. A. 68 1 90 10.1509/jmkg.68.1.90.24028
통상정보연구 박근호 9 4 41
e-비즈니스연구 심재권 13 5 121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Teece, D. J. 28 13 1319 10.1002/smj.640
Journal of World Business Weerawardena, J. 42 3 294 10.1016/j.jwb.2007.04.004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Wu, F. 38 2 283 10.1057/palgrave.jibs.8400263
국제경영리뷰 윤정현 18 3 137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Zahra, S. A. 10 1 43 10.1016/0883-9026(94)00004-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Zahra, S. A. 43 5 925 10.2307/1556420
Organization science Zollo, M. 13 3 339 10.1287/orsc.13.3.339.2780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Zhou, L. 41 5 882 10.1057/jibs.2009.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