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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국제기업가 성향이 기업역량 및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산업재와 소비재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International Entrepreneurial Proclivity of SME's on Corporate Capability and Export Performance: Focused on Consumer Goods and Industrial Good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2, 2015년, pp.121 - 134  

양희순 (성균관대학교 생할과학연구소) ,  정민지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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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산업재와 소비재의 제품유형에 따라 수출 중소기업의 국제기업가 성향이 기업역량 및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출 중소기업의 국제기업가 성향은 위험추구성향, 진취성, 혁신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역량은 기술역량과 제품차별화 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업재의 경우 위험추구성향, 혁신성, 진취성이 기술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재의 경우 위험추구성향과 혁신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소비재에서는 혁신성, 진취성, 위험추구성향의 순으로 제품차별화 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산업재에서는 혁신성만이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역량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산업재에서는 기술역량만이 재무적 성과와 전략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소비재에서는 기술역량, 제품차별화 역량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국제기업가 성향이 직접적으로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산업재에서는 진취성과 위험추구성향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재에서는 혁신성, 진취성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제기업가 성향이 전략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산업재에서는 위험추구성향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소비재에서는 혁신성, 진취성, 위험추구성향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기업가 성향이 직접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재무적 성과와 전략적 성과에서도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제품 유형에서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제품유형에 따라 국제기업가 성향이 기업역량에 미치는 영향, 기업역량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제기업가 성향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국제화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유형에 따라 다른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s of international entrepreneurial proclivity of exporting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on corporate capability and export performance according to product type of industrial and consumer goods. International entrepreneurial proclivity of exporting small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 기업가 정신이란? 제품수명주기가 단축되고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되는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경영자가 새로운 기회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Lee, 2012). 경영자가 기회를 인식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의지나 행위를 기업가정신이라 하며, 글로벌 시장까지 확대된 것을 국제 기업가 정신 혹은 국제기업가 성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Balabanis & Katsikea, 2003; Jones & Butler, 1992). 이러한 국제기업가 성향은 기업의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방법으로 장기적인 재무성과를 달성시킬 수 있으며, 특히 경쟁이 치열하고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서 기업가정신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Miller & Friensen, 1983; Zahra & Covin, 1995).
국제화 성과에 국제 기업가성향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유는? 또한 최근 연구에서는 국제 기업가성향을 국제화를 이끄는 동인으로서의 역할뿐만 기업의 역량을 향상시켜 국제화 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는 자원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입장에서 기업의 수출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핵심 역량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며, 국제기업가 성향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한정된 자원을 바탕으로 기업의 역량을 향상 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Kang & Lee, 2012). 기업의 역량은 자본과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요소로 중소기업이 제품이나 기술에 대한 전문적 능력을 통해 해외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Weerawardena et al.
수출 중소기업의 국제기업가 성향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본 연구는 산업재와 소비재의 제품유형에 따라 수출 중소기업의 국제기업가 성향이 기업역량 및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출 중소기업의 국제기업가 성향은 위험추구성향, 진취성, 혁신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역량은 기술역량과 제품차별화 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업재의 경우 위험추구성향, 혁신성, 진취성이 기술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재의 경우 위험추구성향과 혁신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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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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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Zhou, L. 41 5 882 10.1057/jibs.200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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