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f the Effects of Mentoring Functions on Entrepreneurship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the Business Start-up Preparation Period -원문보기
멘토링 프로그램은 창업교육 중 하나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창업자들이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창업으로 인해 겪을 수 있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을 극복하고 창업에 대한 패러다임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효율성이 인정되어 그 비중과 프로그램의 내용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멘토링기능이 청년창업자의 기업가정신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에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 검증을 통하여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에 창업준비기간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하여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156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에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타당성 분석 및 신뢰도분석, 위계적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멘토링기능은 기업가정신의 진취성과 위험감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혁신성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창업준비기간은 멘토링기능과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이에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멘토링기능은 창업자의 진취성과 위험감수성 향상에는 효율적이지만 혁신성 향상에는 효율적이지 않으며, 창업준비기간에 따라 분류하여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용하면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중 진취성과 위험감수성 향상이 증가하는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향상을 위해 창업자의 특성 및 창업준비기간의 정도를 반영한 맞춤형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고자 한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창업교육 중 하나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창업자들이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창업으로 인해 겪을 수 있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을 극복하고 창업에 대한 패러다임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효율성이 인정되어 그 비중과 프로그램의 내용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멘토링기능이 청년창업자의 기업가정신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에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 검증을 통하여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에 창업준비기간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하여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156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에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타당성 분석 및 신뢰도분석, 위계적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멘토링기능은 기업가정신의 진취성과 위험감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혁신성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창업준비기간은 멘토링기능과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이에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멘토링기능은 창업자의 진취성과 위험감수성 향상에는 효율적이지만 혁신성 향상에는 효율적이지 않으며, 창업준비기간에 따라 분류하여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용하면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중 진취성과 위험감수성 향상이 증가하는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향상을 위해 창업자의 특성 및 창업준비기간의 정도를 반영한 맞춤형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고자 한다.
The mentoring program, conducted as part of an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by the Business Incubator, has been acknowledged to help entrepreneurs feel less anxious and fearful of embarking on new business endeavors and the possibility of failure and gain a positive view toward starting new bu...
The mentoring program, conducted as part of an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by the Business Incubator, has been acknowledged to help entrepreneurs feel less anxious and fearful of embarking on new business endeavors and the possibility of failure and gain a positive view toward starting new businesses. For this reason, the investment into and the contents of the program have been reinforced. Accordingly,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mentoring functions on the improvement of the entrepreneurial mindset of young entrepreneurs and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start-up preparation period between the mentoring functions and start-up competence as a means to analyze the interaction effect of the business start-up preparation period between the mentoring functions and entrepreneurship.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SPSS 18.0 statistical program was used to perform validity, reliability and hierarchical factor analyses of the survey data obtained from 156 subjects, who took part in the entrepreneurship mentoring program. The results of the analyses showed that the mentoring functions had a positive impact on the progressiveness and risk-taking aspects of entrepreneurship and a negative impact on innovativeness. On the other hand, the business start-up preparation period had a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between the mentoring functions and the progressiveness and risk-taking aspects. Based on these results, it was deemed that while the mentoring functions efficiently improved the progressive and risk-taking characteristics of potential entrepreneurs, they were not efficient in improving their innovativeness. Also, the application of the entrepreneurship mentoring program according to the start-up preparation period had an interaction effect in which the progressiveness and risking-taking aspects of entrepreneurship were improved. Based on these findings, a proposal was made in regard to the development of a tailored mentoring program that reflects the various characteristics of the entrepreneurs and their start-up preparation periods as a means to improve their entrepreneurial mindset.
The mentoring program, conducted as part of an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by the Business Incubator, has been acknowledged to help entrepreneurs feel less anxious and fearful of embarking on new business endeavors and the possibility of failure and gain a positive view toward starting new businesses. For this reason, the investment into and the contents of the program have been reinforced. Accordingly,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mentoring functions on the improvement of the entrepreneurial mindset of young entrepreneurs and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start-up preparation period between the mentoring functions and start-up competence as a means to analyze the interaction effect of the business start-up preparation period between the mentoring functions and entrepreneurship.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SPSS 18.0 statistical program was used to perform validity, reliability and hierarchical factor analyses of the survey data obtained from 156 subjects, who took part in the entrepreneurship mentoring program. The results of the analyses showed that the mentoring functions had a positive impact on the progressiveness and risk-taking aspects of entrepreneurship and a negative impact on innovativeness. On the other hand, the business start-up preparation period had a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between the mentoring functions and the progressiveness and risk-taking aspects. Based on these results, it was deemed that while the mentoring functions efficiently improved the progressive and risk-taking characteristics of potential entrepreneurs, they were not efficient in improving their innovativeness. Also, the application of the entrepreneurship mentoring program according to the start-up preparation period had an interaction effect in which the progressiveness and risking-taking aspects of entrepreneurship were improved. Based on these findings, a proposal was made in regard to the development of a tailored mentoring program that reflects the various characteristics of the entrepreneurs and their start-up preparation periods as a means to improve their entrepreneurial mind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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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아이디어 또는 기술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간의 인과관계를 통합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멘토링기능을 통하여 기업가정신에 영향을 주는 상호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모형은 단순하게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변인 상호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였으며, 변인 간의 상호작용을 검증하기 위해 조절효과를 규명하였다는 점을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선행연구로 창업자에게 심리적, 사회적 안정을 갖게 해줄 수 있는 멘토링기능에 관한 연구와 창업자가 갖추어야 할 기업가정신에 관한 연구 및 창업준비기간의 상호작용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창업자에게 시행하고 있는 창업교육 프로그램 중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하여 멘토링기능이 창업자의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멘토링기능이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둘째,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에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 셋째, 분석결과에 따라 창업자의 특성과 창업준비기간의 정도에 따라 멘토링 효과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선방안을 연구해 보고자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에 창업준비기간의 상호작용효과에 관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향상을 위하여 창업자의 개인적 특성과 창업준비기간의 정도를 분류하여 맞춤형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운영 할 것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가설 H2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 창업준비기간은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멘토링기능(mentoring function)의 설문항목은 모두 17개 항목이었으며 구성변수 중 요인 부하량이 낮거나 구성개념이 다른 요인에 적재되는 변수를 제외하고 요인 분석한 결과 와 같이 고유치(Eigen value)가 1 이상인 3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멘토링기능은 Nam(2013)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내용을 재정리하여 17개 문항으로 구성, 기업가정신은 Song(2011)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내용을 재정리하여 10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설문 문항은 창업동기, 창업성공요인, 창업분야, 창업준비기간, 창업희망기간, 창업자금정도, 창업자금 조달방법 등 13개의 문항으로 총 40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독립변수인 멘토링기능의 측정변수로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으로 구분하여 정의하였으며, 종속변수인 기업가정신의 측정변수는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으로, 조절변수는 창업준비기간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한 표본을 통해 기술통계 분석은 성별, 연령, 학력, 창업동기, 창업성공요인, 창업분야로 분류하여 과 같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력개발기능을 창업자가 자신의 기업을 운용하는데 필요한 방식을 습득하고, 지속적인 경력개발을 위해 준비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으로 정의하였으며, 설문문항은 6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기업가정신을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혁신활동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실현하기 위하여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정신과 행동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3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멘토링기능(Burke, 1984; Han and, Jung, 2001; Moon and Hwang, 2007)을 경력개발과 교육, 훈련을 통해 자신감 제고 및 상담자 역할과 멘티가 필요로하는 욕구충족 및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 정의하였으며, 멘토링기능을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 3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Hong, Choi, and Park, (2010)은 ‘진취적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해서 환경변화의 추세를 살펴보고 새로운 시장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며 미래 지향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경쟁자들의 동향을 살펴보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추구해가는 조직’ 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취성을 시장 내 경쟁자에 대한 적극적인 경쟁의지, 우월한 성과를 창출하려는 의지, 시장 내 지위향상을 위하여 직접적이고 강도 높은 수준으로 도전하는 자세로 정의하고 설문문항은 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통계결과를 분석해본 결과 창업준비기간이 1~2년일 때 월평균 매출액과 순이익이 가장 높은 결과를 알 수 있었다(Small Business Agency, 2010). 선행연구를 통해 창업 준비기간이 오래되었다고 기업가정신 또는 창업성공에 유의하기 보다는 기업가정신 향상에 효과적인 창업 준비기간이 있겠다는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이 연구를 위한 사전연구로 창업 준비기간의 많고 적음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위해 창업 준비기간을 조절변수로 선정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멘토링기능, 기업가정신, 창업준비기간,인구통계학적 설문으로 구성되었다.
시대의 흐름이 지식사회를 넘어 창조경제시대로 변화함에 따라 창업이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국가경제의 주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세계 금융위기 이후 경제성장의 둔화 및 실업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창업을 주목하도록 만들었다. Emenike(2013)은 창업을 ‘경제위기와 경제성장 둔화가 우수한 벤처⦁창업 기업이 새로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신규시장과 고용창출 등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연구모형은 단순하게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변인 상호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였으며, 변인 간의 상호작용을 검증하기 위해 조절효과를 규명하였다는 점을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이라 할 수 있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변인의 하위요인을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은 3개 요인, 조절 효과 검증을 위한 창업 준비기간은 1개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심리사회적기능은 창업자가 심리적 안정감을 갖도록 도와주고, 개인의 고민 상담을 통하여 호의적인 관계를 형성하면서, 자존감, 자신감, 자기 효능감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정의하였으며, 설문문항은 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Noe(1988), Scandura(1992)는 역할모델기능을 ‘멘토가 역할 전수자로서 멘티에게 조직 내에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적절한 행동방식과 태도, 가치관을 전해주고, 멘티는 멘토를 바람직한 역할 모형이나 준거로 선정하고 닮아가는 것으로 조직 내 멘티의 역할수행에 있어서 효율성을 높여주는 기능’ 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Weiss(1997), Lim(2008)은 ‘멘토가 조직 내에서 멘티의 역할 수행의 전수자로 활동하며 적절한 행동방식과 가치관을 배양하도록 도와주고 이를 통해 멘티의 역할수행의 효율성을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라고 설명하고 있다. 역할모델기능은 창업자가 적절한 가치관을 함양하도록 도와주고 역할 수행 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으로 정의하였으며, 설문문항은 6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위험감수성은 사업을 좀 더 성장시키기 위해 자주 크고 작은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사업에 대한 참여, 불확실성에서 투자전략과 성장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설문문항은 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멘토링기능은 Nam(2013)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내용을 재정리하여 17개 문항으로 구성, 기업가정신은 Song(2011)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내용을 재정리하여 10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설문 문항은 창업동기, 창업성공요인, 창업분야, 창업준비기간, 창업희망기간, 창업자금정도, 창업자금 조달방법 등 13개의 문항으로 총 40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혁신성은 기업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공정개발과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한 동기부여, 권한위임, 새로운 사업에 관한 추진성으로 정의하였으며, 설문문항은 3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대상은 아이디어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2014년 예비창업자 중 창업보육기관을 통하여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받은 경험을 갖고 있는 K 지역의 청년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한 설문내용 분석방법은 통계프로그램인 SPSS 18.
데이터처리
설문 대상은 아이디어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2014년 예비창업자 중 창업보육기관을 통하여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받은 경험을 갖고 있는 K 지역의 청년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한 설문내용 분석방법은 통계프로그램인 SPSS 18.0 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의 단일성 검증을 위해 신뢰도 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변인 사이에 인과관계 분석 및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효과 분석을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타당성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은 Varimax 방법으로 회전하였고 요인분석으로 선정된 변수들의 공통성이 0.4보다 낮은 변수들은 요인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신뢰도 분석은 요인분석으로 그룹핑 된 변수들의 신뢰계수를 구하여 신뢰계수가 0.
성능/효과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의 인과분석 및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1)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 사이 인과관계를 검증한 결과, 기업가정신 중 진취성은 채택, 위험감수성은 부분채택 그리고 혁신성은 기각 되었다.2)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가 위험감수성에서는 채택, 진취성은 부분채택, 혁신성은 기각 되었다. 이 결과에 대한 함의는 다음과 같다.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의 설문항목은 모두 10개 항목이었으며 구성항목 중 요인 부하량이 낮거나 구성개념이 다른 요인에 적재되는 변수는 제외하고 요인 분석한 결과 와 같이 고유치(Eigen value)가 1 이상인 3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365%로 분석되었다. 기업가정신의 분산 설명력은 68.365%로 멘토링기능의 분산설명력은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공통성(communality)는 8개 항목 모두 0.4 이상으로 적합하였다.
둘째, 멘토링기능의 경력개발기능과 진취성 사이에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가 정(+)인 결과로 창업준비기간이 많으면 경력개발기능은 진취성 향상에 상호작용효과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심리사회적기능은 창업준비기간의 조절 효과가 부(-)인 결과로 창업예비기간이 많으면 심리사회적기능은 진취성 향상에 상호작용효과가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역할모델기능과 진취성 사이에 창업준비기간은 상호작용효과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 중 위험감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통하여 멘토링기능의 경력개발기능이 위험감수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Lee and You(2012)의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가 본 연구 결과를 부분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둘째, 창업 멘토링기능인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은 기업가정신의 진취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멘토링기능인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 모두 창업자의 진취성 향상에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창업자에게 혁신성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가 미비한 것으로 분석되어 혁신성 향상을 위해서는 멘토링 프로그램보다는 다른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멘토링기능과 혁신성 사이 창업준비기간의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창업자의 혁신성 향상을 위해 창업 준비기간의 정도를 반영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창업자의 위험감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멘토링기능의 경력개발기능을 강화한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개선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멘토링기능인 심리사회적기능,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과 위험감수성 사이 창업준비기간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창업준비기간이 적은 창업자는 경력개발기능을 강화하면 창업자의 위험감수성 향상을 증가 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창업준비기간이 적은 창업자가 겪을 수 있는 위험에 대한 두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창업이 경력개발의 연장이라는 인식을 갖도록 강화하면 위험감수성 향상을 증가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멘토링기능인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 모두 창업자의 진취성 향상에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멘토링기능인 심리사회적기능,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과 진취성 사이 창업준비기간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창업준비기간이 많은 창업자는 경력개발기능을 강화하고, 창업준비기간이 적은 창업자는 심리사회적기능을 강화하면 창업자의 진취성을 향상을 증가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창업준비기간이 적은 창업자는 심리적, 정신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창업준비기간이 많은 창업자에게는 창업이 지속적인 경력개발이라는 인식 전달을 통해 진취성을 향상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상호작용효과가 있다.
둘째, 멘토링기능의 경력개발기능과 진취성 사이에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가 정(+)인 결과로 창업준비기간이 많으면 경력개발기능은 진취성 향상에 상호작용효과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심리사회적기능은 창업준비기간의 조절 효과가 부(-)인 결과로 창업예비기간이 많으면 심리사회적기능은 진취성 향상에 상호작용효과가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역할모델기능과 진취성 사이에 창업준비기간은 상호작용효과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쨰,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 창업준비기간의 조절 효과에 관한 연구결과와 관련된 선행연구가 많지 않아서 가설설정 시 창업준비시간의 투입정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이 정(+)의 영향이 있을 때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과 위험감수성 사이에 창업준비 기간의 조절효과가 부(-)인 결과로 창업준비기간이 많으면 멘토링기능 중 경력개발기능과 심리사회적기능은 위험감수성향상에 상호작용효과가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역할모델기능은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가 정(+)인 결과로 창업예비기간이 많으면 멘토링기능 중 역할모델기능은 위험 감수성 향상에 상호작용효과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는 위험감수성 향상을 위한 상호작용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창업준비기간이 많은 창업자에게는 역할모델 기능을 강화하고, 창업준비기간이 적은 창업자에게는 경력개발기능과 심리사회적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위험감수성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의 인과분석 및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1)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 사이 인과관계를 검증한 결과, 기업가정신 중 진취성은 채택, 위험감수성은 부분채택 그리고 혁신성은 기각 되었다.2)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가 위험감수성에서는 채택, 진취성은 부분채택, 혁신성은 기각 되었다.
멘토링기능과 진취성에 관한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표 8M', '> M')">> Mode6의 회귀모형은 F 값이 p = .000에서 14.329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² = .366으로 36.6%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멘토링기능과 혁신성에 관한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표 7M', '> M')">> Mode2의 회귀모형은 F 값이 p = .000에서 22.275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² = .473으로 47.30%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멘토링기능의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은 진취성에 정(+)의 영향(p < 0.01)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조절변수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의 Mode7과 같이 회귀모형 F 값이 p = .432에서 12.311의 수치를 보이고 있어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없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멘토링기능의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은 혁신성에 유의한 영향이 없으며, 역할모델기능은 혁신성에 부(-)의 영향(p< 0.01)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멘토링기능의 경력개발기능은 위험감수성에 정(+)의 영향(p< 0.01)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은 위험감수성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Lee and You(2012)의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와는 반대되는 결과로 본 연구에서는 기각하였다. 멘토링기능의 역할모델기능이 혁신성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통해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혁신성향상에는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판단되어 창업자의 혁신성 향상을 위해서는 기존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다른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멘토링기능과 혁신성 사이에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를 위계적회귀분석한 결과 Mode4와 같이 회귀모형 F 값이 p = .147에서 14.046의 수치를 보이고 있어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없어 멘토링기능과 혁신성 사이에 창업준비기간은 상호작용효과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 중 혁신성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통하여 멘토링기능의 역할모델기능은 혁신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Lee and You(2012)의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와는 반대되는 결과로 본 연구에서는 기각하였다.
셋째, 창업 멘토링기능인 경력개발기능은 기업가정신의 위험감수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고,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은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창업자의 위험감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멘토링기능의 경력개발기능을 강화한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개선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요인분석 결과 요인 1은 기업가정신 중 진취성으로, 요인 2는 혁신성으로, 요인 3은 위험감수성으로 명명하였으며 진취성의 고유값이 3.025, 분산의 설명력은 37.817%, 혁신성은 고유값이 1.441, 분산의 누적설명력은 55.830%, 위험감수성은 고유값이 1.003, 분산의 누적설명력이 68.365%로 분석되었다. 기업가정신의 분산 설명력은 68.
멘토링기능(mentoring function)의 설문항목은 모두 17개 항목이었으며 구성변수 중 요인 부하량이 낮거나 구성개념이 다른 요인에 적재되는 변수를 제외하고 요인 분석한 결과 <표 4>와 같이 고유치(Eigen value)가 1 이상인 3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요인 1은 멘토링기능 중 심리사회적기능으로, 요인 2는 역할모델기능으로, 요인 3은 경력개발기능으로 명명하였으며 심리사회적기능의 고유값이 6.811, 분산의 설명력은 45.405%, 역할모델기능의 고유값은 1.815, 분산의 누적설명력은 57.507%, 경력개발기능의 고유값은 1.420, 분산의 누적 설명력이 66.973%로 멘토링기능의 분산 설명력은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공통성(communality)는 15개 항목 모두 0.4 이상으로 적합하였다.
요인분석 결과를 통해 선정된 변수들의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신뢰도 분석 결과는 심리사회적기능(cronbach's α = 0.872), 역할모델기능(cronbach's α = 0.873), 경력개발기능(cronbach's α = 0.848) 3개 요인 모두 0.6이상으로 신뢰도 분석결과 역시 적절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요인분석에서 제외된 요인은 멘토링기능10, 멘토링기능12 2개의 요인은 요인부하량이 낮아 요인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요인분석 결과를 통해 선정된 변수들의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신뢰도결과는 진취성(Cronbach's α = 0.743), 혁신성(Cronbach's α = 0.639), 위험감수성(Cronbach's α = 0.687) 3개 요인 모두 0.6이상으로 신뢰도가 적정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요인분석에서 제외된 요인은 기업가정신01, 기업가정신 04 2개의 요인으로 제외된 2개의 요인은 요인 부하량이 낮아 요인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위 결과에 대하여 함의를 구하면 멘토링기능은 기업가정신의 진취성과 위험감수성에는 영향을 미치고 혁신성에는 영향이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가 정신의 진취성과 위험감수성 향상을 위해서는 멘토링기능 중 경력개발기능을 강화한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또한 역할모델기능은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가 정(+)인 결과로 창업예비기간이 많으면 멘토링기능 중 역할모델기능은 위험 감수성 향상에 상호작용효과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는 위험감수성 향상을 위한 상호작용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창업준비기간이 많은 창업자에게는 역할모델 기능을 강화하고, 창업준비기간이 적은 창업자에게는 경력개발기능과 심리사회적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위험감수성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는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과 혁신성 사이 창업준비기간은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 H2-1 “멘토링기능과 혁신성 사이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는 기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멘토링기능의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은 진취성 향상에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 H1-2 “멘토링기능은 진취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채택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멘토링기능의 경력개발기능은 위험감수성 향상에 정(+)의 영향이 있으며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 H1-3 “멘토링기능은 위험감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부분채택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멘토링기능의 역할모델기능은 혁신성 향상에 부(-)의 영향이 있으며, 경력개발기능과 심리사회적기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 H1-1 “멘토링기능은 혁신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기각 되었다.
조절변수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의 Mode3과 같이 회귀모형 F 값이 p = .858에서 18.973의 수치를 보이고 있어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변수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의 mode11과 같이 회귀모형 F 값이 p = .292에서 5.888의 수치를 보이고 있어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준비기간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과 위험감수성 사이 창업준비기간은 부(-)의 상호작용효과가 있고, 역할모델기능과 위험감수성 사이 창업 준비기간은 정(+)의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 H2-3 “멘토링기능과 위험감수성 사이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는 채택 되었다.
창업준비기간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경력개발기능과 진취성 사이 창업준비기간은 정(+)의 상호작용효과가 있고, 심리사회적기능과 진취성 사이 부(-)의 상호작용효과가 있으며, 역할모델기능과 진취성 사이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 H2-2 “멘토링기능과 진취성 사이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는 부분채택 되었다.
첫째,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 중 진취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연구결과를 통하여 멘토링기능은 기업가정신 중 진취성에 영향이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Yoon(2012)의 선행연구에서 창업교육이 기업가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와 Lee and You(2012)의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가 본 연구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첫째, 멘토링기능인 심리사회적기능,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은 기업가정신의 혁신성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창업자에게 혁신성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가 미비한 것으로 분석되어 혁신성 향상을 위해서는 멘토링 프로그램보다는 다른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첫쨰,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 창업준비기간의 조절 효과에 관한 연구결과와 관련된 선행연구가 많지 않아서 가설설정 시 창업준비시간의 투입정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이 정(+)의 영향이 있을 때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과 위험감수성 사이에 창업준비 기간의 조절효과가 부(-)인 결과로 창업준비기간이 많으면 멘토링기능 중 경력개발기능과 심리사회적기능은 위험감수성향상에 상호작용효과가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역할모델기능은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가 정(+)인 결과로 창업예비기간이 많으면 멘토링기능 중 역할모델기능은 위험 감수성 향상에 상호작용효과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넷째,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석한 그룹과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석하지 않은 그룹으로 구분하여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도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석한 대상만을 다루었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창업교육만을 받은 그룹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창업교육이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창업성과는 다루지 않고 창업을 준비하는 단계인 기업가정신만을 다루었다는데 한계점이 있다. 선행연구 결과 기업가정신은 창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멘토링 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이 창업성과로 이어지는 추적조사를 하면 더욱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창업준비기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는 다루지 않은 부분으로 표본 수집 시 표본의 한계로 창업준비기간의 많고 적음의 기준을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적정한지 근거 자료가 부족하여 기준을 정하는데 부족함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방향으로 멘토링 교육을 받은 예비창업자의 표본을 추가로 확보하여 적정한 창업 준비기간을 분석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통해 국내 창업보육센터 운영 시 창업자 모집 기준 또는 적정한 인큐베이팅 기간 등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멘토링 프로그램 개선 시 본 연구 결과를 반영하면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램 구성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멘토링기능의 영향은 기업가정신, 창업역량, 사업모델의 발굴 및 변경, 창업 의사결정 또는 창업의도, 창업성과 등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데 본 연구에서는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만을 다루었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멘토링기능이 미치는 다양한 결과를 조사하여 멘토링기능이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 더욱 의미가 있을 것이다.
셋째, 멘토링기능의 영향은 기업가정신, 창업역량, 사업모델의 발굴 및 변경, 창업 의사결정 또는 창업의도, 창업성과 등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데 본 연구에서는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만을 다루었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멘토링기능이 미치는 다양한 결과를 조사하여 멘토링기능이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 더욱 의미가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 방향으로는 멘토링기능이 미치는 많은 영향에 관하여 복합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첫째,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기관별로 멘토링 프로그램 내용이 기관별로 차이가 있어 동일한 멘토링 교육 결과라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연구 표본이 전 연령대를 다루지 못하고 청년 예비창업자에 집중된 표본의 특성으로 연구 대상을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향후에는 유사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양한 연령대의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선행연구 결과 기업가정신은 창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멘토링 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이 창업성과로 이어지는 추적조사를 하면 더욱 의미가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 방향으로는 멘토링 교육을 받은 창업자를 대상으로 기업가정신과 창업성과 간의 연계성에 관련된 추적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멘토링기능이 미치는 다양한 결과를 조사하여 멘토링기능이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 더욱 의미가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 방향으로는 멘토링기능이 미치는 많은 영향에 관하여 복합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넷째,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석한 그룹과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석하지 않은 그룹으로 구분하여 멘토링기능이 기업가정신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도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석한 대상만을 다루었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창업교육만을 받은 그룹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창업교육이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첫째,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기관별로 멘토링 프로그램 내용이 기관별로 차이가 있어 동일한 멘토링 교육 결과라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연구 표본이 전 연령대를 다루지 못하고 청년 예비창업자에 집중된 표본의 특성으로 연구 대상을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향후에는 유사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양한 연령대의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멘토링기능의 최초 연구자는 멘토링기능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Klauss(1981)는 멘토링기능(Mentoring Function)의 최초 연구자로 ‘경력관리에 관한 충고’, ‘개인 심리적 상담’, ‘후원 및 조정’, ‘피드백’, ‘역할모형’이라는 5가지 기능으로 분류하였고, Kram(1983)은 klauss(1981)의 선행연구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경력관련기능’과 ‘심리사회적기능’ 두 가지 기능을 9가지로 분류하였다. 또한 Burke(1984)는 Kram(1983) 연구를 재정리하여 ‘경력개발기능’,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 3가지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Kram이 정의한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특히 조직생활에서는 선임자 또는 경험 있는 선배들의 조언과 피드백을 통해서 본인의 능력개발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Kram(1983)은 멘토링에 관한 연구에서 ‘조직의 선임자 또는 선배는 후배들의 능력향상에 기여를 하고 선⦁후배 간에 상호작용 관계를 유지하는 과정’ 이라고 멘토링을 설명하고 있다. Kim(2002)은 멘토와 멘티가 일정기간 동안 신뢰를 쌓으면서 심리적 안정 및 경력개발 등을 목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관계를 멘토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Ryu(2006)는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역량개발 및 리더로 진화시키는 프로그램으로 설명하고 있다.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 창업자들의 심리적, 생리적 안정과 경험 부족에 대한 불안감 완화와 창업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전환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창업교육 프로그램 중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인지되고 있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창업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과 두려움을 극복하고 창업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을 통하여 청년창업의 활성화 및 성공창업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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