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2, 2012년, pp.353 - 361
박영임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 유경희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안경주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 이선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he clinical training program and teaching efficacy and their relationships among nursing faculty who joined clinical training program. Methods: In this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seventy three nursing faculty pa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무능력 증진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이론교육과 임상실무 현장에서 경험하는 이론과 실제의 차이는 간호대학생이나 신규 간호사의 실무 적응을 어렵게 하는 큰 원인의 하나이며(박정혜, 전인숙, 2008; 황선영 등, 2002), 실무에 대한 자신감 저하는 신규간호사의 높은 이직률과도 연관되어 간호교육에서의 실무능력 증진 전략이 간호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무능력 증진을 위해서는 먼저 교수들이 임상현장의 변화를 습득하고 현실감각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간호대학생과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실습교육강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교육능력과 실무능력이라고 하였다(Hickey, 2010; Knox & Mogan, 1985). | |
신규간호사의 높은 이직률과 연관이 높은 요소는 무엇인가? | 그러나 간호교육에서 임상현장과 대학 간에는 교육의 차이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으며(Allen, 2000), 이러한 차이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이론교육과 임상실무 현장에서 경험하는 이론과 실제의 차이는 간호대학생이나 신규 간호사의 실무 적응을 어렵게 하는 큰 원인의 하나이며(박정혜, 전인숙, 2008; 황선영 등, 2002), 실무에 대한 자신감 저하는 신규간호사의 높은 이직률과도 연관되어 간호교육에서의 실무능력 증진 전략이 간호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무능력 증진을 위해서는 먼저 교수들이 임상현장의 변화를 습득하고 현실감각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
간호교육에서 임상현장과 대학 간에는 교육의 차이는 신규 간호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그러나 간호교육에서 임상현장과 대학 간에는 교육의 차이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으며(Allen, 2000), 이러한 차이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이론교육과 임상실무 현장에서 경험하는 이론과 실제의 차이는 간호대학생이나 신규 간호사의 실무 적응을 어렵게 하는 큰 원인의 하나이며(박정혜, 전인숙, 2008; 황선영 등, 2002), 실무에 대한 자신감 저하는 신규간호사의 높은 이직률과도 연관되어 간호교육에서의 실무능력 증진 전략이 간호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무능력 증진을 위해서는 먼저 교수들이 임상현장의 변화를 습득하고 현실감각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박영신, 김의철 (2003). 한국 학생의 자기효능감, 성취동기와 학업성취: 토착심리학적 접근. 교육심리연구, 17(1), 37-54.
박정혜, 전인숙 (2008). 신규간호사의 임상적응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질적연구, 9(2), 99-110.
정호준 (2010). 기업체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자의 만족도 분석.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최윤솔 (2010). 미술관, 박물관 교사 프로그램 분석 및 개선방안.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허회숙 (2008). 중등교사의 연수에 대한 지각과 연수효과 분석: 사회적 지원, 교사효능감, 직무성취도와 만족도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인천.
황은영 (2006). 대학교수의 교수효능감 연구. 교육심리연구, 20(1), 73-98.
Allen, D. (2000). Faculty practice: a model to bridge the theory-practice divide. British Journal of Community Nursing, 5(10), 504-510.
Becker, K. L., Dang, D., Jordan, E., Kub, J., Welch, A., Smith, C. A., & White, K. M. (2007). An evaluation framework for faculty practice. Nursing Outlook, 55(1), 44-54.
Budden, L. (1994). Nursing faculty practice: benefits vs cos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6), 1241-1246.
Elliott, M., & Wall, N. (2008). Should nurse academics engage in clinical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28(5), 580-587.
Hickey, M. T. (2010). Baccalaureate nursing graduates' perceptions of their clinical instructional experiences and preparation for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6(1), 35-41.
Knox, J. E. & Mogan, J. (1985). Important clinical teacher behaviours as perceived by university nursing faculty, students and graduat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0, 25-30.
Newland, J. A. & Truglio-Londrigan, M. (2003). Faculty practice: facilitation of clinical integrations into the academic triad model.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9(5), 269-278.
Rogan, M. K., Crooks, D., & Durrant, M. (2008). Innovations in nursing education: Standard development for nurse educator practice.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4(3), 119-123.
Stein, S. M., Fujisaki, B. S., Davis, E., & Maclean, L. G., (2012). A 1-day course to improve the teaching effectiveness of health professions faculty member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6, 1-15.
Tmobranski, P. H. (1993). Biological sciences and the nursing curriculum: a challenge for educationalis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8, 493-499.
Williams, A. & Taylor, C. (2008). An investigation of nurse educato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undertaking clinical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28(8), 899-9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