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7, 2015년, pp.89 - 97
이민우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승철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With advances in IT Smart-Work is emerging as a new way of conducting business and several companies are considering to introduce the Smart-Work digital convergence technology. In this paper, we examined the effects of the Smart-Work IT resources on the work efficiency and the corporate performanc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마트워크란 무엇인가? | 스마트워크란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에 힘입어 근무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일에 필요한 사람, 정보, 지식, 시스템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다양한 정보자원을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어 보다 창의적이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근무방식을 의미한다[2]. 또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과 결합한 스마트워크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업무환경으로 정의되고 있다[3]. | |
자원기반관점은 무엇에 중점을 두는가? | 또한 자원기반관점에서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보유한 독특한 자원 그 자체에 관심을 두는데 기업이 시장에서 이윤을 내는 이유는 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아닌 경쟁자 대비 보유한 경쟁우위 창출 자원을 통해 기업의 핵심역량이 강화하게 되어 경쟁우위의 달성의 결과로 간주한다[7]. 즉 자원기반관점에서는 빠르게 변화하고 경쟁이 심화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외부환경에 주요 관심을 두던 시각에서 벗어나, 자원을 통해 강화된 역량을 바탕으로 기업 성공의 원천을 찾기 위해 기업내부의 자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 |
서비스 산업에서 스마트워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이 서비스 산업에서 스마트워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 업무지원시스템을 기반으로, 직원들의 성과 확대를 위해 기존의 업무환경을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는 스마트워크 환경으로 개선함으로써 업무효율성을 강화 하고, 둘째, 스마트 고객지원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고객서비스업무별 고객응대에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고객 대응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서비스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고객만족 실현 및 기업성과 향상을 위한 경영전략이다. |
H. J. Lee, "The public sector Smart Work Implementation Status and Issues",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pp.1-18, 2010.
S. H. Lee. H. O. Do. G. D. Seo, "A Study on Management Plans for Activating of Smart Wor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4, pp.245-252, 2011.
J. Y. Choi. N. Y. Lee. J. B. Kim, "Research of Smart work promote domestic and international trends related for innovative working method",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18, No. 2, pp.18-24, 2011.
Yeon-Gu Kang, "A Study on the strategies for vitalizing the smart work in corporation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Incheon, 2013.
Sang-Su Kim, "A Study on the promoting plan of smart management innovation for the realization of smart work",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12.
E. T. Penrose, "The Theory of the Growth of the Firm", NY: Oxford University Press, 1959.
B. Wernerfelt, "A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5, No. 2, pp.171-180, 1984.
J. Barney,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Vol. 17, No. 1, pp.99-120, 1991.
N. Melville. K. Kraemer. V. Gurbaxani, "Review: Information technology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 integrative model of IT business value", MIS Quarterly, Vol. 28, No. 2, pp.283-322, 2004.
Jin-Sun Ryu, "A Study on the effect management of human resource in Hotel",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1999.
M. H Jo. J. S Choi, "IT resources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efficiency among non-profit social service organizations", Journal of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Vol. 14, No. 1, pp.113-138, 2012.
A. Yusuf. K. Saffu, "Planning practices, strategy types and firm performance in the Arabian Gulf region", Education Business and Society, Vol. 2, No. 3, pp.203-217, 2009.
A. Bharadwaj, "A resource-based perspective on information technology capability and firm performance: An empirical investigation", MIS Quarterly, Vol. 24, No. 1, pp.169-196, 2000.
F. J. Mata. W. L. Fuerst. J. Barney, "Information technology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A resource-based analysis", MIS Quarterly, Vol. 19, No. 4, pp.487-505, 1995
T. S. H. Teo. C. Ranganathan, "Leveraging IT resources and capabilities at the housing and development board",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 12, No. 3, pp.229-249, 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