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인증제 도입에 따른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이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복합영향 Complex impact of Patient Safety and Medical Quality on Hospital Management Activities due to Healthcare Accreditation Adoption원문보기논문타임라인
본 연구는 의료기관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이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복합영향을 확인하고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 6월말까지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대구 경북지역에 위치하는 300병상 미만과 300병상 이상, 6개 의료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4년 9월 22일부터 4주간 설문조사 하였다. 해당 병원에서 1년 이상 근무한 377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300병상 미만 중소병원과 300병상 이상 병원 및 종합병원 모두,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조직문화와 병원경영활동은 변수 간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병원경영활동 사이에 조직문화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과효과가 높았다. 따라서 의료기관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 활동은 병원경영활동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여겨진다.
본 연구는 의료기관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이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복합영향을 확인하고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 6월말까지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대구 경북지역에 위치하는 300병상 미만과 300병상 이상, 6개 의료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4년 9월 22일부터 4주간 설문조사 하였다. 해당 병원에서 1년 이상 근무한 377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300병상 미만 중소병원과 300병상 이상 병원 및 종합병원 모두,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조직문화와 병원경영활동은 변수 간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병원경영활동 사이에 조직문화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과효과가 높았다. 따라서 의료기관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 활동은 병원경영활동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여겨진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firm the complex relationship between patient safety-medical quality and hospital management activities to observe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the relationship due to healthcare accreditation adoption. For this, we conducted a 4 weeks surve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firm the complex relationship between patient safety-medical quality and hospital management activities to observe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the relationship due to healthcare accreditation adoption. For this, we conducted a 4 weeks survey, from September 22, 2014 to October 17, 2014 to the employees of 6 hospitals that could accommodate less than 300 patients or more than 300 patients located in Daegu and Gyeongbuk. The study includes 377 participants who have worked for more than one year in the hospital. All of hospital with less than 300-beds or more than 300-beds, such as patient safety-medical quality, organizational culture, hospital management activities found a positive correlation among variables.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tient safety-medical quality and hospital management activities was shown by the partial mediating effect and high causal effect. Therefore, these study suggest that patient safety-medical quality due to healthcare accreditation adoption has the potential to improve hospital management activ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firm the complex relationship between patient safety-medical quality and hospital management activities to observe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the relationship due to healthcare accreditation adoption. For this, we conducted a 4 weeks survey, from September 22, 2014 to October 17, 2014 to the employees of 6 hospitals that could accommodate less than 300 patients or more than 300 patients located in Daegu and Gyeongbuk. The study includes 377 participants who have worked for more than one year in the hospital. All of hospital with less than 300-beds or more than 300-beds, such as patient safety-medical quality, organizational culture, hospital management activities found a positive correlation among variables.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tient safety-medical quality and hospital management activities was shown by the partial mediating effect and high causal effect. Therefore, these study suggest that patient safety-medical quality due to healthcare accreditation adoption has the potential to improve hospital management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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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의료기관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환자 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이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복합 영향을 분석하고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의료기관인증제도 효과성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하고자 한다. 또한 의료기관인증제도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논의를 통해 보다 합리적이고 완성도 높은 의료기관인증 방안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300병상 미만 및 이상의 병원 및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의료기관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이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복합영향을 분석하고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우리나라 의료기관인증제도은 4년 정도의 길지 않은 기간으로 그와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며 조직관리 측면에서 중요시 할 수밖에 없는 경영성과와 관련된 인과관계를 증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는 의료기관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환자 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이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복합 영향을 분석하고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의료기관인증제 도입이 의료기관 운영에 미치는 함의된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의료기관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환자 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이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복합 영향을 분석하고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의료기관인증제도 효과성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하고자 한다. 또한 의료기관인증제도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논의를 통해 보다 합리적이고 완성도 높은 의료기관인증 방안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항목은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병상규모에 따라 의료기관인증평가의 규모와 항목이 달라짐에 따라 본 연구에서도 의료기관 분류를 인증평가분류 기준에 의해 300병상 이하 및 이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의료기관 인증 후 300병상 미만과 이상인 의료기관에서 지각하는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과 병원경영활동, 조직문화는 관련성 분석은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의료기관 인증 후의 병원경영활동 변화정도를 원인변인으로 설정한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 변화 정도, 조직문화 변화정도 간의 직ㆍ간접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Fig. 1]과 같이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의 각 이론변수들은 지표변수를 이용하여 수학적으로 측정되는 잠재변수로 추정하기 위해 환자 안전과 의료의질 변화정도는 기본가치측면, 환자진료측면, 진료지원측면을 지표변수로, 조직문화 변화정도는 인적자원문화, 개방체계문화, 위계서열문화, 생산중심문화를 지표변수로, 병원경영활동 변화정도는 관리역량, 프로세스, 고객, 재무를 지표변수로 설정하였다.
1]과 같이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의 각 이론변수들은 지표변수를 이용하여 수학적으로 측정되는 잠재변수로 추정하기 위해 환자 안전과 의료의질 변화정도는 기본가치측면, 환자진료측면, 진료지원측면을 지표변수로, 조직문화 변화정도는 인적자원문화, 개방체계문화, 위계서열문화, 생산중심문화를 지표변수로, 병원경영활동 변화정도는 관리역량, 프로세스, 고객, 재무를 지표변수로 설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
의료기관 인증 후 300병상 미만과 이상인 의료기관에서 지각하는 조직문화가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과 병원 경영활동과의 관계에서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는 χ², 자유도(df), 적합지수(Goodness of Fit Index: GFI > 0.09 이상 바람직함), 잔차제곱평균제곱근(Root Mean Square Residual: RMR < 0.05 이하 바람직함), 근사오차평균자승의 이중근(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RMSEA < 0.05 이하 바람직함), 표준화 적합지수(Normed FitIndex: NFI > 0.09 이상 바람직함), 비표준화 적합지수(Tucker-Lewis Index: TLI > 0.09 이상 바람직함), 비교적합지수(Comparative fit index: CFI > 0.09 이상 바람직함) 등의 적합도 지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2014년 6월말까지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대구·경북지역에 위치하는 300병상 미만과 300병상 이상 각각 3개, 총 6개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수행하며,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시행한 후 편의 표본추출방법에 의한 본 조사를 실시한다. 조사기간은 2014년 9월 22일부터 4주간이었으며 의료기관책임자(행정)의 협조 하에 설문지를 직종별 배포한 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응답의 정확성을 위해 의료기관 인증평가 경험이 없는 근무기간 1년 미만 응답자는 분석대상에서 제외한 후 377명의 자료를 최종분석 하였다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의 하위 요인은 의료기관인증 조사항목인 기본가치측면(2문항), 환자진료측면(5문항), 진료지원측면(3문항)의 3개의 영역, 10문항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2014년 6월말까지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대구·경북지역에 위치하는 300병상 미만과 300병상 이상 각각 3개, 총 6개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수행하며,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시행한 후 편의 표본추출방법에 의한 본 조사를 실시한다.
조사기간은 2014년 9월 22일부터 4주간이었으며 의료기관책임자(행정)의 협조 하에 설문지를 직종별 배포한 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응답의 정확성을 위해 의료기관 인증평가 경험이 없는 근무기간 1년 미만 응답자는 분석대상에서 제외한 후 377명의 자료를 최종분석 하였다
데이터처리
05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항목은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병상규모에 따라 의료기관인증평가의 규모와 항목이 달라짐에 따라 본 연구에서도 의료기관 분류를 인증평가분류 기준에 의해 300병상 이하 및 이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의 각 이론변수들은 지표변수를 이용하여 수학적으로 측정되는 잠재변수로 추정하기 위해 환자 안전과 의료의질 변화정도는 기본가치측면, 환자진료측면, 진료지원측면을 지표변수로, 조직문화 변화정도는 인적자원문화, 개방체계문화, 위계서열문화, 생산중심문화를 지표변수로, 병원경영활동 변화정도는 관리역량, 프로세스, 고객, 재무를 지표변수로 설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과 AMO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항목은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병상규모에 따라 의료기관인증평가의 규모와 항목이 달라짐에 따라 본 연구에서도 의료기관 분류를 인증평가분류 기준에 의해 300병상 이하 및 이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의료기관 인증 후 300병상 미만과 이상인 의료기관에서 지각하는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과 병원경영활동, 조직문화는 관련성 분석은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의료기관 인증 후 300병상 미만과 이상인 의료기관에서 지각하는 조직문화가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과 병원 경영활동과의 관계에서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는 χ², 자유도(df), 적합지수(Goodness of Fit Index: GFI > 0.
이론/모형
병원경영활동은 Robert(2001)의 관리역량(3문항), 프로세스(3문항), 고객(3문항), 재무(3문항) 4개 영역, 12문항을 사용하였으며, 부정적 문항은 역채점하여 산출하였다.
의료기관인증제에 관한 문항은 의료기관인증 조사항목을 설문문항으로 하였으며 조직문화와 병원경영활동은김희래(2012)[14]의 Quinn(1991)의 조직문화와 BSC(Balane Scorecard)를 측정도구로 활용하였다.
조직문화는 Quinn(1991)에 의한 인적자원문화(2문항),개방체계문화(2문항), 위계서열문화(2문항), 생산중심문화(2문항)의 4가지 유형을 하위 요인으로 하여 총 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인적자원문화는 ‘인증 후 병원 직원들간 가족 같은 운명공동체 의식이 생겼으며, 인증 후 병원은 직원들의 팀워크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직원들은 서로에 대한 배려와 관심이 높아졌다’ 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300병상 미만 중소병원과 300병상 이상 병원 및 종합 병원에서 각각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병원경영활동, 조직문화 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모두 정(+)의 선형관계를 보였다. 이는 환자안전은 조직문화, 직무만족,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상호 작용한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할 수 있다[11, 15, 16].
300병상 미만 중소병원에서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이 조직문화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0.92였으며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이 조직문화를 통해서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0.81, 인과효과는 0.97로 높았다[Table 8].
환자를 위한 양질의 의료서비스와 경영목표와 성과관리 능력 향상 간에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10]와도 맥을 같이 한다 할 수 있다. 300병상 미만, 300병상 이상 의료기관 모두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변화정도가 평균 3.97, 3.65으로 가장 높게 나타나 의료기관인증제 도입에 따른 가장 높은 긍정적 변화 양상을 보였다. 조직문화는 300병상 미만 평균 3.
의료기관인증제 도입 후 300병상 미만 중소병원과 300병상 이상 병원 및 종합병원 모두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병원경영활동 사이에서 조직문화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와 관련된 인과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300병상 미만에서는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이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직접효과가 0.16, 300병상 이상에서는 0.28로 직접적인 효과는 300병상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이 조직문화를 통해서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300병상 미만 0.
300병상 이상 병원 및 종합병원에서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이 조직문화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0.93였으며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이 조직문화를 통해서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0.73, 인과효과는 1.00로 높았다[Table 8].
300병상 이상 병원 및 종합병원의 경우,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은 조직문화와 0.89, 병원경영활동 0.43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조직문화는 병원경영활동 0.71로 모두 뚜렷한 양의 선형관계였다(p<0.01).
300병상 이상 의료기관의 경우 역시, χ2=62.228(p=0.002, df=33), GFI=0.970, RMR=0.007, RMSEA=0.049, NFI=0.979, TLI=0.983, CFI=0.990으로 연구모델의 모든 부합도 지수가 부합도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00병상 이하 의료기관의 경우, χ2=57.292(p=0.004, df=32), GFI=0.973, RMR=0.007, RMSEA=0.046, NFI=0.981, TLI=0.985, CFI=0.991으로 연구모델의 모든 부합도 지수가 부합도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문항의 응답방식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항상 그렇다’(5점)까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Likert식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조직문화 관련 인증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각 문항의 응답방식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항상 그렇다’(5점)까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Likert식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관련 점수가 높을수록 인증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고객 척도는 ‘인증 후 내부직원들의 충성도 및 사기가 높아졌다’, ‘인증 후 고객만족도가 높아졌다’, ‘인증 후 병원에 대한 고객신뢰도가 높아졌다’ 는 고객만족요소로 구성되었으며, 재무척도는 ‘인증 후 진료수입이 증가하였다’, ‘인증 후 원가(인건비, 재료비, 관리비)가 증가하였다’, ‘인증 후 내원환자수가 증가하였다’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가치측면은 ‘인증 후 안전보장활동 수행 정도가 향상되었으며, 인증 후 지속적인 의료의 질 향상 활동 수행 정도가 향상되었다’ 등의 의료서비스의 기본적인 행동을 의미하며, 환자진료측면은 ‘인증 후 진료전달체계와 환자평가 관리 정도와 인증 후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정도가 향상되었고, 인증 후 수술 및 마취진정관리 수행 정도를 비롯한 인증 후 안전하고 효율적인 약물사용체계의 운영 정도가 향상되었으며, 인증 후 환자권리와 책임에 대한 존중 정도가 향상되었다’는 환자진료 행동을 의미한다.
둘째, 의료기관 인증 후 300병상 미만 중소병원, 300 병상 이상 병원 및 종합병원에서 각각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병원경영활동 사이에 조직문화가 부분 매개효과가 있었으며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병원경영활동 사이는 인과효과가 높았다.
의료기관인증제 도입 후 300병상 미만 중소병원과 300병상 이상 병원 및 종합병원 모두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병원경영활동 사이에서 조직문화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와 관련된 인과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300병상 미만에서는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이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직접효과가 0.
이상의 결과 의료기간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조직문화, 병원경영활동은 관련성이 있었으며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이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통해 병원경영활동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300병상 미만 중소병원과 300이상 병원 및 종합병원 모두 의료기관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 활동을 병원경영 전략 차원에서 보다 긍정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여겨진다.
첫째, 300병상 미만 중소병원과 300병상 이상 병원 및 종합병원에서 각각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병원경영활동, 조직문화 요인 간 정(+)의 선형관계를 보였으며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변화정도가 가장 높았다.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조직문화, 병원경영활동 요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300병상 미만 중소병원의 경우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은 조직문화 0.85, 병원경영활동 0.29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조직문화는 병원경영활동 0.80으로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에서 조직 문화(C.R.=13.43, p<0.001), 조직문화에서 병원경영활동 (C.R.=20.38, p<0.001),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에서 병원경영활동(C.R.=9.60, p<0.001)으로 가는 경로가 각각 유의 하여 조직문화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에서 조직문화 (C.R.=13.43, p<0.001), 조직문화에서 병원경영활동 (C.R.=9.60, p<0.001),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에서 병원경영활동(C.R.=9.60, p<0.001)으로 가는 경로가 각각 유의하여 조직문화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로 직접적인 효과는 300병상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이 조직문화를 통해서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300병상 미만 0.81, 300병상 이상 0.73으로 300병상 미만의 중소병원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두 그룹 모두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이 병원경영활동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편의 표본추출에 의한 횡단적 접근법이라는 것과 의료기관 6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그 수가 충분하지 않은 점 등을 들 수 있다. 의료 기관인증제 도입에 따른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조직문화, 병원경영활동이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파악한 점과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이 조직문화라는 매개를 통해 병원 경영활동에 매우 큰 긍정적 영향을 가져오게 된다는 것을 파악한 점은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300병상 미만 중소병원과 300이상 병원 및 종합병원 모두 의료기관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 활동을 병원경영 전략 차원에서 보다 긍정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여겨진다. 향후 연구에서는 상급종합병원에 대한 의료기관인증제 도입에 따른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조직문화, 병원경영활동 관련성 분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여겨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 인증제도란?
의료기관의 서비스 질과 환자안전에 대한 신뢰성 보증을 목표로 한 의료기관 인증제도가 인증 2주기를 맞아 적지 않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2010년 11월부터 시작된 의료기관 인증제도는 의료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대되면서 환자 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된 인증평가제도이다[1]. 주요 평가 기준 영역은 안전보장활동, 지속적인 질 향상 노력을 위한 기본가치, 환자진료, 경영 및 조직 운영과 인적자원관리 등의 지원측면과 성과관리 측면이다.
의료기관 인증제의 가장 큰 장점은?
즉 국내 의료기관 대부분이 인증 대상 기관에 포함될 전망이다. 의료기관 인증제의 가장 큰 장점은 의료기관인 공급자 위주의 의료서비스를 수요자 즉 환자 및 보호자 중심의 의료문화로의 전환에 있다. 그러나 시행 초기 의료기관의 자율적 인증 신청 방식에서 2013년 의무적으로 인증신청 하도록 한 요양병원, 정신병원 의무 인증화 방침은 의료기관인증 제도에 대한 부정적 견해 확산의 단초로 작용한 상황이다.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주요 평가 기준 영역은?
2010년 11월부터 시작된 의료기관 인증제도는 의료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대되면서 환자 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된 인증평가제도이다[1]. 주요 평가 기준 영역은 안전보장활동, 지속적인 질 향상 노력을 위한 기본가치, 환자진료, 경영 및 조직 운영과 인적자원관리 등의 지원측면과 성과관리 측면이다. 병상 규모에 따라 평가 규모와 항목을 달리하여 300병상 미만의 중소병원의 경우는 3개 영역, 12개 장, 36개 범주, 66개 기준, 308개 조사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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