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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3, 2015년, pp.383 - 392
박진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이강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안전연구실) , 이성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 성능연구소 Geo-인프라 연구실) , 유영무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In subsea tunnelling, prediction of the fractured zone (or water bearing zone) ahead of tunnel face saturated by seawater with high water pressure has been a key factor for safe construction. This study verified the feasibility of utilizing induced polarization (IP) survey at tunnel face for predi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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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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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 건설 중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 해저터널 건설 중 터널 굴착면 전방에 존재하는 고수압 조건의 함수대 (또는 포화상태의 파쇄대)의 상태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터널 안전시공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 연구는 해저터널 굴착면에서 전방지반의 상태를 예측하기 위해 유도분극(Induced Polarization, IP) 탐사의 활용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 |
해저터널 건설에서 지반조사는 대부분 무엇을 실시하여 이루어지는가? | 해저터널 건설에서 지반조사는 대부분의 경우 해상시추를 실시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나 해상시추는 시추 수행 지점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가 어려우며 해상 작업으로 인해 기본적으로 작업시간이 크게 소요된다. | |
해저터널 공사 중에 지반조사의 필요성이 가장 높은 이유는? | 뿐만 아니라 근해에서는 어선이나 군함을 피해 시추 작업을 해야 하며, 수심이 깊은 곳은 작업 효율성이 떨어지고 기상조건에 따라 작업이 제한되는 어려움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저터널 건설 중지반상태를 신속하고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이 없어 해상시추에 의존하여 시추지점에 국한된 불연속적인 지반정보로부터 지반분포를 개략적으로 추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노르웨이에서는 해상에서 시추와 함께 탄성파 탐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터널 노선이 해저면 아래 깊게 위치하는 경우 정밀한 탐사가 가능한 깊이의 한계로 인해 탐사 결과의 신뢰도가 매우 떨어진다는 문제가 보고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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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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