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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분극을 활용한 해저터널 굴착면 전방 지반상태 예측: 실내실험
Utilization of induced polarization for predicting ground condition ahead of tunnel face in subsea tunnelling: laboratory tes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3, 2015년, pp.383 - 392  

박진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이강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안전연구실) ,  이성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 성능연구소 Geo-인프라 연구실) ,  유영무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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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 건설 중 터널 굴착면 전방에 존재하는 고수압 조건의 함수대 (또는 포화상태의 파쇄대)의 상태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터널 안전시공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 연구는 해저터널 굴착면에서 전방지반의 상태를 예측하기 위해 유도분극(Induced Polarization, IP) 탐사의 활용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모래지반에서의 충전성(chargeability)을 산정하기 위해 간극모델을 제안하고, 충전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사이의 관계식을 유도하였다. 관계식을 사용하여 매개변수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입자 사이의 간극 중 좁은 간극($r_1$)의 크기와 간극수의 염도가 충전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실내실험으로 유도분극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지반조건을 파악하기 위해 간극수의 염도와 파쇄대의 두께 변화 그리고 가우지(gouge) 존재 여부에 따른 충전성과 전기비저항의 변화 추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파쇄대의 절리 사이에 가우지가 충진된 경우, 해수조건에서도 충전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가우지가 좁은 간극($r_1$)의 크기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ubsea tunnelling, prediction of the fractured zone (or water bearing zone) ahead of tunnel face saturated by seawater with high water pressure has been a key factor for safe construction. This study verified the feasibility of utilizing induced polarization (IP) survey at tunnel face for predi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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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식 (3)에서 입자의 배열을 직사각형 배열로 단순화하여 표현하는 경우 매우 낮은 밀도를 가지는 입자 배열(loose packing)을 가지므로 모래 입자가 조밀하게 배열된 경우(간극률이 낮은 경우) 제안된 모델을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이 연구에서는 Fig. 4와 같이 원형의 모래 입자가 조밀하게 배열된 경우, 좁은 간극과 넓은 간극의 길이와 반경을 정의하고 면적을 산정하기 위한 모델을 제안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해저터널 시공 조건을 고려하여 해수에 초점을 맞추어서 다음 절에서는 간극수의 염도(염도 0‰∼35‰)에 따른 전기비저항과 충전성의 변화 추이를 실험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또한 해수조건에서 파쇄대의 두께와 가우지(gouge) 존재 여부에 따른 충전성과 전기비저항의 변화 추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파쇄대의 절리 사이에 풍화토 가우지를 모사함으로써 좁은 간극(r1) 크기의 감소에 따른 충전성 영향 또한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 모래지반에서 충전성(chargeability)을 산정하기 위한 간극모델을 제안하고 충전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연관 짓는 관계식을 유도하였다. 유도된 관계식을 사용하여 매개변수 분석을 실시하여 충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를 파악함으로써 실험에서 나타난 결과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내실험으로 포화시킨 여과사의 간극수 염도 변화 및 사암으로 굴착면 전방의 다양한 조건의 파쇄대를 모사하여 충전성과 전기비저항을 측정하였다.
  • 모래지반과 같이 입자성을 띄고 있는 이온 전도성 매질에서의 유도분극 효과를 설명하기 위한 이론으로 간극 크기의 변화에 의해 양이온의 집적이 야기된다는 모세관 모델(capillary model)(Fridrikhsberg and Sidorova, 1961; Kormiltsev, 1963)이 제안되었다. 이 모델은 전류가 흐르는 통로인 간극의 크기가 줄어드는 부분(pore throats)에 양이온이 집적되고 양이온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분극현상이 발생한다는 이론이다(Fig. 2).
  • 이 연구에서는 해저터널 시공 조건을 고려하여 해수에 초점을 맞추어서 다음 절에서는 간극수의 염도(염도 0‰∼35‰)에 따른 전기비저항과 충전성의 변화 추이를 실험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해저터널에서 굴착면 전방의 지반상태를 예측하기 위한 유도분극 탐사의 활용 가능성을 실내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모래지반에서 충전성(chargeability)을 산정하기 위한 간극모델을 제안하고 충전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연관 짓는 관계식을 유도하였다.
  • 또한 해수조건에서 파쇄대의 두께와 가우지(gouge) 존재 여부에 따른 충전성과 전기비저항의 변화 추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파쇄대의 절리 사이에 풍화토 가우지를 모사함으로써 좁은 간극(r1) 크기의 감소에 따른 충전성 영향 또한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가설 설정

  • 좁은 간극의 면적을 세 개의 사다리꼴 면적의 합(S1)으로 고려하고 넓은 간극의 면적을 정육각형의 면적(S2)으로 고려하여 나타내었으며, 식 (5), 식 (6)과 같이 좁은 간극과 넓은 간극의 면적(S1, S2)을, 좁은 간극과 넓은 간극의 반경(r1, r2)과 좁은 간극의 길이(l1)에 관한 함수로 표현할 수 있다. 간극 면적의 산정 시 곡선형태의 흙 입자 표면을 직선으로 고려함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는 매우 미소하다고 가정하였다. 넓은 간극의 길이(l2)와 반경 사이(r2)의 관계는 식 (7)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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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저터널 건설 중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해저터널 건설 중 터널 굴착면 전방에 존재하는 고수압 조건의 함수대 (또는 포화상태의 파쇄대)의 상태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터널 안전시공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 연구는 해저터널 굴착면에서 전방지반의 상태를 예측하기 위해 유도분극(Induced Polarization, IP) 탐사의 활용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해저터널 건설에서 지반조사는 대부분 무엇을 실시하여 이루어지는가? 해저터널 건설에서 지반조사는 대부분의 경우 해상시추를 실시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나 해상시추는 시추 수행 지점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가 어려우며 해상 작업으로 인해 기본적으로 작업시간이 크게 소요된다.
해저터널 공사 중에 지반조사의 필요성이 가장 높은 이유는? 뿐만 아니라 근해에서는 어선이나 군함을 피해 시추 작업을 해야 하며, 수심이 깊은 곳은 작업 효율성이 떨어지고 기상조건에 따라 작업이 제한되는 어려움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저터널 건설 중지반상태를 신속하고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이 없어 해상시추에 의존하여 시추지점에 국한된 불연속적인 지반정보로부터 지반분포를 개략적으로 추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노르웨이에서는 해상에서 시추와 함께 탄성파 탐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터널 노선이 해저면 아래 깊게 위치하는 경우 정밀한 탐사가 가능한 깊이의 한계로 인해 탐사 결과의 신뢰도가 매우 떨어진다는 문제가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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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Fridrikhsberg, D.A., Sidorova, M.P. (1961), "Issledovanie sviazi yav-lenia vyzvannoi polarizatsii s electrokineticheskimi svoistvami kapi-llarnyh sistem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duced polarization phenomenon and the electrokinetic properties of cap-illary systems)", (In Russian.) Vestnik Leningradskogo Universiteta. Seria Chimia 4, pp. 222-226. 

  2. Kormiltsev, V.V. (1963), "O vozbuzhdenii i spade vyzvannoi polarizatsiiv kapilliarnoi srede (On the excitation and decay of induced polarization in a capillary medium)", (In Russian) Seria Geofizicheskaya (Solid Earth Phys). Vol. 11, pp. 1658-1666. 

  3. Kruyt, H.R. (1952), Colloid Science, Vol. 1. Elsevier, New York, pp. 115-193. 

  4. Lee, I.M., Choi, S.S., Kim, S.T., Kim, C.K., Jun, J.S. (2002), "3D analysis of fracture zones ahead of tunnel face using seismic reflection", Tunnelling Technology, Vol. 4, No. 4, pp. 301-317. 

  5. Park, Jinho, Lee, K.H., Lee, S.W., Han, E.S., Lee, I.M. (2015), "Utilization of chargeability for predicting ground condition ahead of tunnel face during subsea tunnelling",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Annual Spring Conference, pp. 179-181. 

  6. Roy, K.K., Ellott, H.M. (1980), "Resistivity and IP survey for delineating saline water and fresh water zones", Geoexploration, Vol. 18, pp. 145-162. 

  7. Seara, J.L., Granda, A. (1987), "Interpretation of I.P. time-time domain/resistivity sounding for delineating sea-water intrusions in some coastal areas of the northeast of Spain", Geoexploration, Vol. 24, pp. 153-167. 

  8. Titov, K., Kemna, A., Tarasov, A., Vereecken, H. (2004), "Induced polarization of unsaturated sands determined through time domain measurements", Vadose Zone Journal, Vol. 3, pp. 1160-1168. 

  9. Titov, K., Komarov, V., Tarasov, V., Levitski. (2002),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study of time domain-induced polarization in water-saturated sands", Journal of Applied Geophysics, Vol. 50, pp. 417-433. 

  10. Tuller, M., Or, D., Dudley, L.M. (1999), "Adsorption and capillary condensation in porous media: liquid retention and interfacial configurations in angular pores", Water Resources Research, Vol. 35, No. 7, PP. 1949-1964. 

  11. Wait, J.R. (1982), Geo-electromagnetism, Academic Press, San Diego, 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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