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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3 no.2, 2015년, pp.185 - 206
서환석 (동국대학교 식품산업관리학과 대학원 식품경영전공) , 황재현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식품산업관리학과)
This study aims to prepare a solution necessary for boosting the consump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positively reflecting consumers' opinions that expect supplies of safe agricultural products to secure the domestic farms producing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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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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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지식에서 객관적 지식과 주관적 지식이 의미하는 것은? | 객관적 지식은 제품과 관련된 사실적인 정보가 실제로 소비자의 기억 속에서 얼마나 정확하게 정리되었는가와 관련된 개념(Bettman and Park 1980; Brucks, 1986)이며, 반면, 주관적 지식은 소비자가 그 제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에 대한 개인적인 지각 또는 확신으로 소비자가 실제로 축적한 정보의 양과는 차이가 있다(Alba and Hutchinson 1987; Rao and Monroe, 1988). 소비자 지식 중 제품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주관적 지식은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Raffaele and Simona, 2002)되며, 자기 확신(self-confidence)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정보처리단계를 이해하는데 객관적 지식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개념이다(Park and Lessig, 1981). | |
최근 취약해진 농업의 가격경쟁력의 새로운 대안으로 무엇이 강조되고 있는가? | 우리 농업의 가격경쟁력은 UR협상 타결과 WTO농업협상, FTA 추진 등의 개방화 정책으로 인하여 갈수록 취약해 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안전성, 위생 등 품질경쟁력을 강화하는 친환경농업이 새로운 대안으로 강조되고 있다(Seo and Hwang, 2014). | |
주관적 지식이 소비자의 정보처리단계를 이해하는 데 더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 객관적 지식은 제품과 관련된 사실적인 정보가 실제로 소비자의 기억 속에서 얼마나 정확하게 정리되었는가와 관련된 개념(Bettman and Park 1980; Brucks, 1986)이며, 반면, 주관적 지식은 소비자가 그 제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에 대한 개인적인 지각 또는 확신으로 소비자가 실제로 축적한 정보의 양과는 차이가 있다(Alba and Hutchinson 1987; Rao and Monroe, 1988). 소비자 지식 중 제품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주관적 지식은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Raffaele and Simona, 2002)되며, 자기 확신(self-confidence)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정보처리단계를 이해하는데 객관적 지식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개념이다(Park and Lessig, 1981). 주관적 지식은 실제의 지식상태보다 소비자의 자신감이나 정보에 대한 확신을 더 많이 반영하고 있으며(Kim and Lee, 2002),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소비성향이나 탐색가능성을 예측하는데 객관적 지식보다 더 타당하다(Cole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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