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람직한 식사패턴 작성을 위한 국과 찌개 음식군의 연구 - 청소년의 섭취량과 기호도 자료 활용한 대표영양가 산출 -
Food Group Assignment of Korean Soup & Stew for Desirable Target Pattern Draft - Representative Nutritional Value Calculation Based on Intake and Preference of Adolescent -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2, 2015년, pp.137 - 147  

오혜란 (풍무중학교) ,  김영남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균형 잡힌 식단의 구성을 목적으로 권장식사패턴이 마련되었다. 그러나 국, 찌개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식품들이 혼합되어 조리되는 음식의 경우에는 식품군 및 권장섭취횟수의 배분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한다. 본 연구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 찌개 음식의 대표에너지와 대표영양가를 산출하였다. 섭취량과 기호도 조사 자료를 근거로 산출하였으며, 섭취량 자료는 국민건강 영양조사의 13~19세 청소년 자료, 기호도 자료는 전국 7개 특별시와 광역시 중학생 2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다. 섭취량에 의한 채소류 국과 찌개의 대표에너지는 각각 65kcal, 116kcal로 권장식사패턴의 채소류군 대표에너지 14kcal와 비교하여 커다란 차이가 확인되었다. 섭취량에 의한 고기 생선 계란 콩류 국과 찌개의 대표에너지는 각각 149kcal, 211kcal로 권장식사패턴의 고기 생선 계란 콩류군 대표에너지 94kcal와 비교하여 큰 차이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국, 찌개 같이 몇 가지 식품군의 재료들이 혼합되어 조리되는 음식의 경우 현재의 권장식사패턴을 적용하는 식단 구성 방법은 정확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국과 찌개를 별도의 음식군으로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호도 분석에 의한 국과 찌개의 대표에너지는 섭취량 분석 결과와 차이가 거의 없었으며, 다만 고기 생선 계란 콩류국의 차이가 가장 컸다(섭취량: 149kcal, 기호도: 218kcal). 결론적으로 채소류국, 고기 생선 계란 콩류국, 채소류찌개, 고기 생선 계란 콩류찌개의 4개 음식군으로 분류하는 식사패턴을 고안한다면 식단의 에너지 제공량을 보다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arget pattern is introduced for practicing a balanced dietary menu planning, but Korean soup and stew, cooked with several kinds of materials, have a problem with food group assignment in the target pattern. This study thus set out to calculate the representative nutritional values of Korean s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권장식사패턴은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의 섭취량 자료를 적용하여 산출된 식품군별 대표영양가를 토대로 작성되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국·찌개 음식군의 대표영양가도 국민건강영양조사 청소년 섭취량 자료를 적용하여 산출하고자 한다.
  • , 2011), 이는 권장식사패턴의 대표에너지가 섭취량을 토대로 작성된 반면 식단은 구성 과정에서 개개인의 기호도가 반영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차이로 짐작된다. 그리고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는 과거의 섭취 실태를 반영하고 있으나 기호도는 현재 또는 가까운 미래의 섭취 실태를 예측할 수 있는 수단으로 간주하여, 이 두 가지의 자료를 활용하는 국과 찌개의 대표에너지를 산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식사패턴의 영양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써 국과 찌개의 식품(음식)군별 대표영양가를 산출하고자 한다.
  • 그리고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는 과거의 섭취 실태를 반영하고 있으나 기호도는 현재 또는 가까운 미래의 섭취 실태를 예측할 수 있는 수단으로 간주하여, 이 두 가지의 자료를 활용하는 국과 찌개의 대표에너지를 산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식사패턴의 영양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써 국과 찌개의 식품(음식)군별 대표영양가를 산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다 정확한 식사패턴 작성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따라서 국·찌개 음식군의 에너지 변이계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국과 찌개의 음식군 분리 필요성 및 국과 찌개의 재료 중심 음식군의 세분화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권장식사패턴을 적용한 청소년 식단 작성에서 국과 찌개의 식품군 및 섭취회수 배정에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식품군 및 섭취횟수 배정을 위하여 섭취량과 기호도에 근거한 대표에너지와 대표영양가를 산출하여 권장식사패턴과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신체적, 정신적 성장이 활발하며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청소년은 균형 잡힌 식생활의 실천이 생애주기 어느 때 보다 중요하며, 식단 구성에 대한 학교 교육이 실시되는 시기이 기도 하기 때문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섭취량 및 기호도 조사에 근거한 대표영양가를 산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체적, 정신적 성장이 활발하며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청소년은 균형 잡힌 식생활의 실천이 생애주기 어느 때 보다 중요하며, 식단 구성에 대한 학교 교육이 실시되는 시기이 기도 하기 때문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섭취량 및 기호도 조사에 근거한 대표영양가를 산출하고자 한다. 권장식사패턴은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의 섭취량 자료를 적용하여 산출된 식품군별 대표영양가를 토대로 작성되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국·찌개 음식군의 대표영양가도 국민건강영양조사 청소년 섭취량 자료를 적용하여 산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권장식사패턴에서 국 또는 찌개 같은 음식의 식품군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예는? 그러나 권장식사패턴의 경우 식품군별로 배정된 권장섭취횟수에 따라 식단의 음식을 구성하는 단계에서 어려움이 발생하는데, 특히 여러 종류 식재료들의 혼합 음식인 국 또는 찌개 같은 음식의 경우 식품군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두부된장국을 예로 들 때, 두부는 고기·생선·계란·콩류군인 반면 부재료인 감자, 양파 등은 채소류군이기 때문에 식품군의 결정에 문제가 생긴다. 그리고 국 또는 찌개 같이 여러 종류 식재료들이 혼합 조리되는 음식의 경우 주, 부재료 각각의 양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하여 섭취횟수 배정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그리고 현재 적용되고 있는 주재료 중심의 식품군 및 섭취횟수 배정 방법은 음식의 부재료들이 무시되면서 권장식사패턴 적용 식단의 에너지 및 영양소 제공량에 오차가 생길 수 있다. 권장식사패턴을 적용한 식단 구성 연구에서 식단의 에너지 제공량이 권장식사 패턴의 기준 에너지를 초과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Kim, Kim, & Kim, 2011).
한국영양학회에서 권장하는 식사패턴은? 식생활은 인간의 생리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본 요소로 바른 식생활은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무엇보다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중요하다. 한국영양학회에서 는 균형 잡힌 식생활의 실천을 위한 식단 구성 지침으로 권장식사패턴을 제시하였으며, 권장식사패턴은 식품군별로 권장섭취횟수를 배정하는 형태의 식사패턴이다. 권장식사패턴은 곡류, 고기·생선·계란·콩류, 채소류, 과일류, 우유 유제품류, 유지 당류의 6개 식품군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권장섭취횟수는 식품군별 대표영양가에 근거하여 배정하였다(The Korean Nutrition Society, 2010).
권장식사패턴의 식품군 구분은? 한국영양학회에서 는 균형 잡힌 식생활의 실천을 위한 식단 구성 지침으로 권장식사패턴을 제시하였으며, 권장식사패턴은 식품군별로 권장섭취횟수를 배정하는 형태의 식사패턴이다. 권장식사패턴은 곡류, 고기·생선·계란·콩류, 채소류, 과일류, 우유 유제품류, 유지 당류의 6개 식품군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권장섭취횟수는 식품군별 대표영양가에 근거하여 배정하였다(The Korean Nutrition Society, 2010). 그리고 식품군별로 배정된 권장섭취횟수를 토대로 하여 3끼니 식사와 간식의 식단을 작성하도록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