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인식하는 산업체 급식업체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점포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sustainability management at institutional foodservice on store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 원문보기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48 no.2, 2015년, pp.199 - 210  

안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서선희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급식업체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하여 고객들의 인식과 점포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지속가능경영 요인 중 사회적 책임성만이 점포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점포이미지는 고객의 재방문의도, 긍정적 구전의도, 추가지불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긍정적인 점포 이미지 형성은 우호적인 행동의도로 연결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속가능경영 요인 중 경제적 수익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 구전의도 및 추가지불의사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책임성은 재방문의도, 긍정적 구전의도, 추가지불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적 책임성은 재방문의도 및 추가지불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 구전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경영의 세 가지 요인 중 사회적 책임성이 고객의 행동의도를 결정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해보았을 때, 급식업체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은 점포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로 인해 호의적인 행동의도로 연결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은 음식 및 서비스와 관련한 내용들로 고객들이 급식 이용과 동시에 직접적인 혜택을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므로 그에 대한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나타나 점포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사회적 활동과 달리, 경제적 수익성 및 환경적 건전성에 해당하는 내용은 소비자의 급식업체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을 경우 쉽게 인지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아 상대적으로 급식업체의 이미지에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기 힘든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급식업체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고객으로 하여금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또한 긍정적인 행동의도로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매개요인들을 연구하여 행동의도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국내 대부분의 지속가능경영 관련 연구가 해당 기업의 경영자 및 관리자의 관점에서 분석한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산업체 급식업체의 지속가능경영을 고객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점포이미지 및 행동의도의 유기적인 영향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는 친환경활동과 관련한 환경보호활동에 중점을 둔 것과 반면, 본 연구는 경제, 사회, 환경 세 가지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그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지속가능 경영활동에 대한 개념의 연구가 아직은 초기 단계로써 그 속성들이 완전하게 정립되지 않아 개념을 구체화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었으며 소비자들 역시 지속가능성의 개념이 생소하므로 정확한 응답 여부에 대한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급식업체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의 실제 실천 유무에 대한 구분 없이 단순히 소비자들의 인지 정도만으로 측정하였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는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실천하는 업체와 실천하지 않는 업체를 명확히 구분하여 그에 따른 소비자의 인식을 비교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influence of sustainability management in institutional foodservice on store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 (revisit intention, word of mouth, willingness to pay a premium). Methods: Based on a total of 371 samples obtained from the empirical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급식업체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하여 고객들의 인식과 점포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지속가능경영 요인 중 사회적 책임성만이 점포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점포이미지는 고객의 재방문의도, 긍정적 구전의도, 추가지불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산업체 급식업체의 경제적 수익성, 사회적 책임성, 환경적 건전성 측면에서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 대한 고객의 인식과 점포이미지와 재방문의도, 긍정적 구전의도, 추가지불의사에 해당하는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첫째, 지속가능경영 요인중 사회적 책임성만이 점포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건전성은 점포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환경, 사회, 경제적 측면까지 통합적으로고려한 지속가능한 급식 경영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소비자들의 행동의도를 파악하는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체 급식업체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산업체 급식업체의 지속가능경영활동에대한 인식이 점포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외식업체의 친환경 활동이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힌 선행 연구를5, 16, 18 토대로 가설 1을 설정하였으며, 점포의 호의적인 이미지가 고객들의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혀낸 연구를10, 16, 17 토대로 가설 2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 급식업체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은 점포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경제적 수익성은 점포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점포이미지는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점포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칠 것이다.
  • H2b: 사회적 책임성은 점포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점포이미지는 긍정적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c: 점포이미지는 추가지불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급식업체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경제적 수익성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경제적 수익성은 긍정적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c: 경제적 수익성은 추가지불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c: 환경적 건전성은 점포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d: 사회적 책임성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e: 사회적 책임성은 긍정적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f: 사회적 책임성은 추가지불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g: 환경적 건전성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h: 환경적 건전성은 긍정적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i: 환경적 건전성은 추가지불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Park JC, Oh MJ, Hong SJ. The effects of corporate efforts for the sustainable management on the product evaluation: the mediating role of trust and reciprocity perception. J Mark Manage Res 2010; 15(3): 45-69. 

  2. Harlem Brundtland G.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Environ Policy Law 1985; 14(1): 26-30. 

  3. Elkington J. Cannibals with forks: the triple bottom line of 21st century business. Oxford: Capstone Publishing; 1999. 

  4. Dyllick T, Hockerts K. Beyond the business case for corporate sustainability. Bus Strategy Environ 2002; 11(2): 130-141. 

  5. Liou YW, Namkung Y. The effects of restaurant green practices on perceived quality,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 Korean J Hosp Adm 2012; 21(2): 113-130. 

  6. Chen YS, Chang CH. Enhance green purchase intentions: the roles of green perceived value, green perceived risk, and green trust. Manag Decis 2012; 50(3): 502-520. 

  7. Sustainable Restaurant Association (GB). SRA [Internet]. London: Sustainable Restaurant Association; 2009 [cited 2011 Feb 5]. Available from: http://www.thesra.org. 

  8. Kunkel JH, Berry LL. A behavioral conception of retail image. J Mark 1968; 32(4): 21-27. 

  9. Pan Y, Zinkhan GM. Determinants of retail patronage: a meta-analytical perspective. J Retail 2006; 82(3): 229-243. 

  10. Ryu K, Han H, Kim TH. The relationships among overall quickcasual restaurant image,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t J Hosp Manag 2008; 27(3): 459-469. 

  11. Fishbein M, Ajzen I.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975. 

  12. Cronin JJ Jr, Taylor SA.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 Mark 1992; 56(3): 55-68. 

  13. Lee HM, Han JS. A study on the impact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intention to recommend and wordof- mouth: focusing on international student in universities of Seoul region. Korea J Tourism Hosp Res 2013; 27(3): 55-76. 

  14. Cameron TA, James MD. Estimating willingness to pay from survey data: an alternative pre-test-market evaluation procedure. J Mark Res 1987; 24(4): 389-395. 

  15. Hanemann WM. Willingness to pay and willingness to accept: how much can they differ? Am Econ Rev 1991; 81(3): 635-647. 

  16. Shin J, Kim S, Yoon J. Effect of sustainability management at coffee houses on customers' store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 Korean J Community Nutr 2012; 17(4): 494-503. 

  17. Lee JS, Hsu LT, Han H, Kim Y. Understanding how consumers view green hotels: how a hotel's green image can influence behavioral intentions. J Sustain Tour 2010; 18(7): 901-914. 

  18. Namkung Y, Jang S. Effects of restaurant green practices on brand equity formation: do green practices really matter? Int J Hosp Manag 2013; 33: 85-95. 

  19. Na D, Lee J, Na Y. Relationship of TBL component in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 of fashion company with company evaluation and brand image. J Korean Soc Clothing Ind 2014; 16(2): 293-300. 

  20. Hong I, Kim Y. LOHAS marketing strategy of fashion company for sustainable image positioning-focus on domestic and foreign case analysis. J Korean Soc Clothing Text 2011; 35(9); 1069-1084. 

  21. Penny WY. The use of environmental management as a facilities management tool in the Macao hotel sector. Facilities 2007; 25(7-8): 286-295. 

  22. Fornell C, Wernerfelt B. Defensive marketing strategy by customer complaint management: a theoretical analysis. J Mark Res 1987; 24(4): 337-346. 

  23. Reichheld FF, Sasser WE J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 Bus Rev 1990; 68(5): 105-111. 

  24. Baker J, Grewal D, Parasuraman A. The influence of store environment on quality inferences and store image. J Acad Mark Sci 1994; 22(4): 328-339. 

  25. Ryu K, Lee HR, Kim WG.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of the physical environment, food, and service on restaurant image, customer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t J Contemp Hosp Manag 2012; 24(2): 200-223. 

  26. Zeithaml VA, Berry LL, Parasuraman A.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 Mark 1996; 60(2): 31-46. 

  27. Maloni MJ, Brown M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the supply chain: an application in the food industry. J Bus Ethics 2006; 68(1): 35-52. 

  28.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US). NRA [Internet]. Washington, D.C.: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1919 [cited 2011 Aug 13]. Available from: http://restaurant.org. 

  29. Thomas L Jr, Mills JE. Consumer knowledge and expectations of restaurant menus and their governing legislation: a qualitative assessment. J Foodserv 2006; 17(1): 6-22. 

  30. Gupta S, Pirsch J. The influence of a retailer'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ogram on re-conceptualizing store image. J Retail Consum Serv 2008; 15(6): 516-526. 

  31. Lantos GP. The boundaries of strategic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 Consum Mark 2001; 18(7): 595-632. 

  32. Salzmann O, Ionescu-Somers A, Steger U. The business case for corporate sustainability: literature review and research options. Eur Manag J 2005; 23(1): 27-36. 

  33. Lee HY, Ahn SJ, Yang IS. Case study of menu satisfaction index in business & industry food service.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08; 37(11): 1443-1451. 

  34. Cho SY, Park EA. Positioning analysis of franchise coffee brand based on coffee shop selection attributes: focused on Busan area. Korean J Tourism Res 2014; 28(6): 113-135. 

  35. Khil J. Influence of coffee education o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coffee house selection attributes in Gwangju and Jeonnam area. Korean J Food Cult 2012; 27(2): 184-192. 

  36. Kim DJ, Chung YH. Effects of coffee shop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oyalty: focused on Daejeon province. Korean J Hosp Adm 2013; 22(1): 131-149. 

  37. Kwon KJ, Han YH. The effect of perception of service scape on hotel restaurant image and royalty, revisit intention in hotel restaurant. J Foodserv Manage 2013; 16(1): 199-218. 

  38. Jung HS, Yoon HH. The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f family restaurants on image, preference and revisit intention: based on the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Korean J Culinary Res 2008; 14(2): 138-152. 

  39. Cho YH, Lee GT, Chung KY. The influence of hotel organization's eco-friendly marketing on customer revisit intention. Korean J Hosp Adm 2014; 23(4): 163-179. 

  40. Hu HH, Parsa HG, Self J. The dynamics of green restaurant patronage. Cornell Hosp Q 2010; 51(3): 344-362. 

  41. Namkung Y, Jang S. Are consumers willing to pay more for green practices at restaurants? J Hosp Tourism Res. Forthcoming 2014. 

  42. Lee K, Conklin M, Cranage DA, Lee S. The role of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providing healthful foods and nutrition information with health-consciousness as a moderator. Int J Hosp Manag 2014; 37: 29-37. 

  43. Kozup JC, Creyer EH, Burton S. Making healthful food choices: the influence of health claims and nutrition information on consumers' evaluations of packaged food products and restaurant menu items. J Mark 2003; 67(2): 19-34. 

  44. Schubert F, Kandampully J, Solnet D, Kralj A. Exploring consumer perceptions of green restaurants in the US. Tour Hosp Res 2010; 10(4): 286-3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