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학교급식 영양사의 지식, 태도, 실천 가이드라인 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the Contents of the Guideline for Dietitians' Knowledge, Attitudes and Practices (KAP) for Sustainable Management at School Foodservice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6, 2017년, pp.513 - 526  

이나영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guideline's contents for dietitians' knowledge, attitudes, and practices (KAP) for the sustainability management at school foodservice. The contents for the guideline were determined by the Delphi technique of two rounds. The Delphi panels of experts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효과적인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학교급식 영양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아직까지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았으므로, 이러한 역량 분석을 위해서는 델파이 기법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학교급식 영양사가 지속가능한 경영을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지식, 태도, 실천을 규명하여, 학교급식 영양사를 위한 지속가능경영 가이드라인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식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영양사의 지식, 태도, 실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경력 10년 이상의 30명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고 2차 라운드의 델파이 분석을 수행하였다.
  • 학교급식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친환경식재료 사용에만 국한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급식전반에 걸친 지속가능한 관리활동에서 영양사에게 요구되는 지식, 태도, 실천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환경적, 윤리적, 사회적 책임을 모두 고려한 가이드라인 콘텐츠를 개발하였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영양사들이 전처리와 조리과정에서의 물과 에너지절약 방법을 알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와 실질적 실천이 지속가능한 급식 운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경영이란 무엇인가? 최근 세계적 기업의 목표는 경제적 성과와 더불어 환경적 책임 및 사회적 책임의 3대축(triple bottom line)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지속가능한 발전이다(Elkington 1997; Park & Cheong 2007).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은 기업이 전통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던 경제성장 뿐 아니라, 사회통합, 환경보전 측면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여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다(Sustainable Development Portal 2017).
지속가능한 발전이란? 그러나 기업은 경제성과만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던 기존 경영방식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한 발전을 강조하는 경영방식으로 전환하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시장의 경쟁력 확보가 어려워진다(Porter & Van der Linde 1995; Korea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2004).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란 ‘미래 세대가 누려야 할 환경을 침해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현 세대에게 필요한 개발을 하는 것(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1987)’으로, 기업은 이러한 지속가능성과 함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새로운 경영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Ahn & Seo 2015; Jang & Jung 2015; Chang et al. 2016).
델파이 기법은 어떤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는가?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은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에 대해 다양한 전문가 집단의 견해를 유도하고 종합하여 정리하는 일련의 절차이다(Dalkey & Helmer 1962). 이는 ‘한 사람의 의견보다 두 사람의 의견이 정확하다’는 계량적 객관의 원리와 ‘소수의 판단보다 다수의 판단이 정확하다’는 민주적 의사결정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는 패널식 조사연구의 방법이다(Lee, 2001). 델파이 기법은 특히 특정 사안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가 부족하고 전문가의 견해가 가장 중요한 자료로 판단될 때 사용된다(Dalkey& Helmer 1963; Delbecq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Ahn JY, Seo SH. 2015. The influence of sustainability management at institutional foodservice on store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 J. Nutr. Health, 48(2):199-210 

  2. Chang HJ, Jeong DB, Anna SM. 2016. Criteria for sustainable practices of restaurant: Suggestion through review of related certification system at home and abroad. Korean J. Foodserv Manag. Soc., 19(1):347-365 

  3. Cho HS, Kim KH. 2014. Perception of school foodservice using of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f elementary school parents in Jeonnam. J. Korean Soc. Food Cult., 29(6):577-584 

  4. Dalkey NC, Helmer O. 1962. An experimental application of the Delphi method to the use experts. Publication RM-727-PR. Rand Corporation, CA, USA, pp 5-16 

  5. Dalkey NC. Helmer O. 1963. An experimental application of the Delphi method to use of experts. Manag. Sci., 9(3):458-467 

  6. Delbecq AL, Van de Ven AH, Gustafson DH. 1975. Group techniques for program planning: A guide to nominal and Delphi processes. Scott, Foresman, IL, USA, pp 175 

  7. Elkington J. 1997. Cannibals with forks: The triple bottom line of 21st century business. J. Bus. Ethics, 23(2):229-231 

  8. Gregorie MB. 2010. Foodservice organizations: A managerial and systems approach (7th ed.). Pearson Education Inc., NJ, USA, pp 22-24 

  9. Im EA, Son KC, Kam JK. 2012. Development of elements of horticultural therapy indices (HTEI) trough Delphi method. Korean J. Sci. Technol., 30(3):308-324 

  10. Jang SC, Jung HS.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sustainable management capability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Korean J. Logist., 23(3):23-39 

  11. Jung SH, Lee YE, Park EH. 2015. Use and perception of environmentally-friendly ingredients by dietitians in Chungbuk. J. Korean Soc. Food Sci. Nutr., 44(10):1567-1582 

  12. Kim DS. 2013. The effects of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value on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in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Korean J. Culin. Res., 19(1):103-120 

  13. Kim KS. 2008. Factors imfluencing purchasing-statu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t school foodservie in Gyornggi-do.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Korea, pp 28-32 

  14. Kwak TK, Choi SK, Hong WS, Jang MR, Moon HK, Chang HJ, Choi EH, Lee KE, Choi JW, Yi NY. Institutional foodservice operations. Shinwang, Seoul, Korea, pp 28-31 

  15. Korea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2004. Sustainability management framework and practical tasks. KBCSD, Seoul, Korea, pp 13-18 

  16. Lawshe CS.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 Psychology, 28(4):363-575 

  17. Lee CS. 2001. Delphi method. Gyoyukgwahaksa, Seoul, Korea, pp 7-13 

  18. Lee YS, Lee NO, Ko SH. 2009. A study on use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for school food service by dietitians in Chungnam province. Korean J. Community Nutr., 14(5):556-564 

  19. Lee YS, Park MJ. Parental 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used for school foodservice in elementary school in Daejeon. J. Korean Soc. Food Cult., 23(6):737-747 

  20. Maloni MJ, Brown ME. 2006.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the supply chain: An application in the food industry. J. Bus. Ethics, 68(1):35-52 

  21. National Food Service Management Institute. 2004. Competencies, knowledge, and skills of effective school nutrition managers; Revised 2003. National Food Service Management Institute. The University of Mississippi, Mississippi, USA, pp 33-96 

  22. Park HG, Cheong C. 2007. The status of environmental education through analysis of sustainability report in Korean corporate. Educational Res., 3(1):21-32 

  23. Porter ME, Van der Linde C. 1995. Green and competitive: ending the stalemate. Harvard Bus. Review, 73(5):120-134 

  24. Putman JW, Spiegel AN, Bruininks RH. 1995. Future directions in education and inclus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a Delphi investigation. Exceptional Children, 61(6):553-576 

  25. Rho JO, Kim MO. 2011. A study on the utilization,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n school food services according to the type of food service in Jeonbuk area. Korean J. Hum. Ecol., 20(2):427-437 

  26. Rowe G, Wright G. 2001. Expert opinions on forecasting: The role of the Delphi technique: Principles of forecasting: A handbook of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Kluwer Academic, Boston, USA, pp 125-144 

  27. Song SW. 2009.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Korean J. Family Med., 30(6):464-465 

  28. Wang Y, Chen S, Lee Y, Tasi C. 2013. Developing green management standards for restaurants: An application of green supply chain management. Int J Hosp Manag., 34(2):263-273 

  29. Yang IS, Lee BS, Lee HY, Jung HY. 2006. Using status of Korean agricultural products in school food service and dieticians' perception. J. Korean Soc. Food Cult., 21(2):142-153 

  30. Yi NY. 2017. Dietitian' self-evaluation and barriers to sustainable practices for school foodservice management -Focused on Daejeon and Chungnam area-. Korean J. Food Cookery Sci., 33(3):342-352 

  31. Yi, NY, Lee KE. 2009. Requirements and self-svaluation of knowledge and skills, necessary for effective nutrition teachers perceived by school foodservice dietitians. Korean J Community Nutr., 14(2):190-205 

  32. Yoo JY. 2015. The study of measure for sustainability and necessity of environment-friendly qualification standard of restaurants. Int. J. Tour. Hosp. Res., 29(5):173-185 

  33.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2002. Commission on Accreditation for Dietetics Education: Foundation knowledge and skills and competency requirements for entry-level dietitians. Available from: www.eatright.cog/cade, [accessed 2017. 4. 12] 

  34. Cater JB, Carr D. 2007. Updating competencies, knowledge, and skill necessary for effective school nutrition managers in their current work. J. Child Nutr. & Manag. Available from: http://docs.schoolnutrition.org/newsroom/jcnm/07spring/cater/index.asp, [accessed 2017. 4. 12] 

  35. Green Restaurant Association. Certification standards of 2014. 2014, Available from: http://docs.wixstatic.com/ugd/4d780f_08444a312ee14cafab5c580f941d961f.pdf, [accessed 2017. 3. 11] 

  36. Green Seal. 2014. A certification guidebook for GS-55, Green Seal's environmental standard for restaurants and food services. Available from: http://www.greenseal.org/Portals/0/Documents/Standards/GS-55/GS-55%20Guidebook%202015.pdf, [accessed 2017. 3. 11] 

  37. Sustainable Development Portal. 2017. Available from: http://ncsd.go.kr/app/index.do, [accessed 2017. 5. 10] 

  38.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1987. Our common future. Available from: http://www.undocuments.net/our-common-future.pdf, [accessed 2017. 5. 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