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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9 no.2, 2015년, pp.1 - 12
이은주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 박재성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김난영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brand equity of small & medium hospitals on trust and relationship commitment and mediation effect of trust in the relation between brand equity and relationship commitment. For testing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measurement tool, Cronb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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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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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ker가 제안한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 또한,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를 연구한 Aaker[5]는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브랜드 연상(brand association) 그리고 기타 독점적인 브랜드 자산(other proprietary)으로 구성된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브랜드 자산은 고객에게 정보처리와 해석의 능력, 구매 결정에 대한 확신과 사용의 만족감을 주며, 기업에게는 타제품과 경쟁하는데 있어서 경쟁의 우위, 유통에 대한 영향력이 높아지고 기존의 브랜드를 이용하여 신규시장에 진출할 경우의 브랜드 확장의 용이함, 가격의 프리미엄과 고객의 충성도로 인한 반복 구매로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킨다고 보았다[8]. | |
브랜드 자산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또한,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를 연구한 Aaker[5]는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브랜드 연상(brand association) 그리고 기타 독점적인 브랜드 자산(other proprietary)으로 구성된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브랜드 자산은 고객에게 정보처리와 해석의 능력, 구매 결정에 대한 확신과 사용의 만족감을 주며, 기업에게는 타제품과 경쟁하는데 있어서 경쟁의 우위, 유통에 대한 영향력이 높아지고 기존의 브랜드를 이용하여 신규시장에 진출할 경우의 브랜드 확장의 용이함, 가격의 프리미엄과 고객의 충성도로 인한 반복 구매로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킨다고 보았다[8]. | |
기업이 장기적으로 경쟁우위를 줄 수 있는 원천을 찾기 위해 고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서비스상품은 무형성,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서비스 상품의 소비 후 평가 등의 특성으로 인해 서비스의 제공자 또는 기업 자체가 브랜드로서 인식되므로[4], 소비자들은 서비스기업의 규모나 명성 또는 구전 등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고 고객의 의사결정에 있어 브랜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결국 서비스 기업에 있어서 브랜드는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가 약해지고 결과적으로는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기업은 장기적으로 경쟁우위를 줄 수 있는 원천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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