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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병원의 브랜드자산이 방문고객의 신뢰 및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Hospital Brand Equity on Trust and Relationship Commitment of Customer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9 no.2, 2015년, pp.1 - 12  

이은주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  박재성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김난영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brand equity of small & medium hospitals on trust and relationship commitment and mediation effect of trust in the relation between brand equity and relationship commitment. For testing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measurement tool, Cronb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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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병원에서의 브랜드가 소비자의 의료서비스 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하면, 기업들의 점증하는 체계적 브랜드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병원 분야로 확대, 적용하여 이론적,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병원에서의 브랜드가 소비자의 의료서비스 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하면, 기업들의 점증하는 체계적 브랜드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병원 분야로 확대, 적용하여 이론적,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소병원의 브랜드자산이 중소병원에 대한 신뢰와 몰입 등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나아가 대형병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인 중소병원의 브랜드가치 제고와 고객과의 관계유지 개선과 기존 고객과의 관계지속을 위한 브랜드 전략에 관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 중소병원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병원의 브랜드자산과 고객의 신뢰 및 관계몰입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대형병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인 중소병원의 브랜드가치 제고와 고객과의 관계유지 개선과 기존 고객과의 관계지속을 위한 브랜드 전략에 관한 제언을 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 중소병원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병원의 브랜드자산과 고객의 신뢰 및 관계몰입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대형병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인 중소병원의 브랜드가치 제고와 고객과의 관계유지 개선과 기존 고객과의 관계지속을 위한 브랜드 전략에 관한 제언을 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그러므로 중소병원을 대상으로 브랜드자산과 고객의 신뢰나 병원에 대한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통합적이고 전체적인 구성 모델을 다루는 실증적인 연구를 의료분야에 적용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변인을 중소병원에 적용해봄으로써 중소병원의 성과와의 관계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브랜드자산을 중소병원에 적용하여 연구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다루고 검증되어온 내용을 확장하여 브랜드자산을 중소병원의 브랜드에까지 확장, 적용시킴으로써 중소병원 브랜드자산과 고객들의 신뢰, 관계몰입의 구조적 인과관계와 매개적 효과까지 검증하였으며, 이러한 시도는 본 연구의 의의로 평가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1: 중소병원의 브랜드자산(브랜드이미지, 브랜드인지도 또는 지각된 품질)은 중소병원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중소병원에 대한 신뢰는 중소병원에 대한 관계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중소병원의 브랜드자산(브랜드이미지. 브랜드인지도 또는 지각된 품질)은 중소병원에 대한 관계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중소병원의 브랜드자산(브랜드이미지, 브랜드인지도 또는 지각된 품질)이 중소병원에 대한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신뢰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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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aker가 제안한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또한,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를 연구한 Aaker[5]는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브랜드 연상(brand association) 그리고 기타 독점적인 브랜드 자산(other proprietary)으로 구성된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브랜드 자산은 고객에게 정보처리와 해석의 능력, 구매 결정에 대한 확신과 사용의 만족감을 주며, 기업에게는 타제품과 경쟁하는데 있어서 경쟁의 우위, 유통에 대한 영향력이 높아지고 기존의 브랜드를 이용하여 신규시장에 진출할 경우의 브랜드 확장의 용이함, 가격의 프리미엄과 고객의 충성도로 인한 반복 구매로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킨다고 보았다[8].
브랜드 자산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또한,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를 연구한 Aaker[5]는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브랜드 연상(brand association) 그리고 기타 독점적인 브랜드 자산(other proprietary)으로 구성된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브랜드 자산은 고객에게 정보처리와 해석의 능력, 구매 결정에 대한 확신과 사용의 만족감을 주며, 기업에게는 타제품과 경쟁하는데 있어서 경쟁의 우위, 유통에 대한 영향력이 높아지고 기존의 브랜드를 이용하여 신규시장에 진출할 경우의 브랜드 확장의 용이함, 가격의 프리미엄과 고객의 충성도로 인한 반복 구매로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킨다고 보았다[8].
기업이 장기적으로 경쟁우위를 줄 수 있는 원천을 찾기 위해 고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서비스상품은 무형성,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서비스 상품의 소비 후 평가 등의 특성으로 인해 서비스의 제공자 또는 기업 자체가 브랜드로서 인식되므로[4], 소비자들은 서비스기업의 규모나 명성 또는 구전 등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고 고객의 의사결정에 있어 브랜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결국 서비스 기업에 있어서 브랜드는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가 약해지고 결과적으로는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기업은 장기적으로 경쟁우위를 줄 수 있는 원천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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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M.O. Kwon(2013), The Effects of Brand Personality on Brand Identification, Brand Affect, and Brand Loyalty in Airline Service, Kyonggi University Doctor's Thesis, pp.6-10. 

  2. N.K. Kim(2014), The Study of the Effects of the Brand Association on Corporate Identification, Brand Identification and Customer Loyalty, Cheongju University Doctor's Thesis, pp.23-27. 

  3. M.K. Kim(2013), The Study of the Effects of the Brand Association on Corporate Identification, Brand Identification and Customer Loyalty, Cheongju University Doctor's Thesis, pp.23-26. 

  4. L.L. Berry(2000), Cultivating service brand equit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8(1);128-137. 

  5. D.A. Aaker(2004), Brand Portfolio Strategy, Free Press, pp.100-105. 

  6. K.L. Keller(2003), Brand Synthesis: The Multi-dimensionality of Brand Knowledg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9(Mar);595-600. 

  7. H.B. Lee, Y.K. Kim(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Reputation and Brand Equity : Focus on the Influence of Corporate Reputation on the Brand Equit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2(2);97-127. 

  8. J.E. Yeon(2008), A Study on the Brand Equity elements and Credit Card selection by Credit Card User Based on Life Style, Cheongju University Doctor's Thesis, pp.30-33. 

  9. D.J. Mun, D.H. Song, H. Huh, S.W. Hwang(2012),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Hospital Brand Asset and Brand Performance,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Vol.6(4);11-23. 

  10. J.K. Kim(2012), The study of marketing strategies through analyzing spectator-based team brand equity in Korean professional baseball, Korea University Doctor's Thesis, pp.67-71. 

  11. B.K. Min(2011), A study about customer-brand relation for affecting brand equity focused on sports casual brand, Jungang University Doctor's Thesis, pp.79-82. 

  12. C. Moorman, R. Deshpande, G. Zaltman(1993), Factors Affecting Trust in Market Research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57 (January);81-101. 

  13. T.Y. Yoon(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Air Service Relationship Benefit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Long-term Orientation, Kyonggi University Doctor's Thesis, pp.15-18. 

  14. R.M. Morgan, S.D. Hunt(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Vol.58(Oct);20-38. 

  15. S.H. Choi(2008), The Role of Brand Trust in the Formation of a Consumer-Brand Relationship,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19(5);75-96. 

  16. C.H. Suh(2010), Influence of Brand Awareness, Image, and Commitment in the Munkyung Traditional Tea Bowl Festival on the Brand Loyalty, Tour Research, Vol.25(1);167-184. 

  17. J.M. Kim(2014), The Influence of Sports Center Service Quality and Switching Barrier on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55(1);207-218. 

  18. P.S. Kim(2015), An Effect of Both Brand Equity and Relationship Quality on Customer Loyalty According to Golf-field Marketing Mix, Kyonggi University Doctor's Thesis, pp.34-37. 

  19. J.E. Lee(2011), The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of destination, brand assets, relationship quality and behavior intention, Dongeui University Doctor's Thesis, pp.67-68. 

  20. C.S. Oh(2011), The Effects of a Medical Institution's Brand Equity on Price Premium,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2);23-33. 

  21. L.L. Berry(1995), Relationship marketing of service-growing interest, Emerging Perspectiv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3(4);236-245. 

  22. J.H. Choi(2009), The effects of Patient Trust on Relationship Commitment in Healthcare Settings, Inje University Master's Thesis, pp.5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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