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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안하이웨이 6번 노선의 국제여객 교통수단선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ansport Mode Choice for Asian Highway No.6 Rout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4, 2015년, pp.875 - 886  

이백진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  이세홍 (한국도로공사 사업본부 사업개발처 사업계획팀) ,  이윤석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  이덕환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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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남북한간 교류협력 증진과 국제협력사업 활성화에 따라 향후 동북아 차원에서 연계가 예상되는 아시안하이웨이 6번노선(간성-선봉)의 이용을 가정하고, 현존하지 않는 북한 육로망 연계에 따른 한반도 주변의 국제여객수송 행태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SP(Stated Preference), RP(Revealed Preference) 자료를 기반으로 다항로짓(ML)과 네스티드로짓(NL) 모형을 구축하였다. NL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 현재 한중(동북부), 한러(극동러시아)간 국제여객수송 대부분이 육상로 단절로 인해 항공을 통해 이루어지나, AH6노선이 구축될 경우에는 약 90%이상이 육상운송으로 전환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여객수송거리가 길어질수록(903~1,631km) 국제철도의 수단분담률은 62.8%에서 66.1%로 증가하고, 이 때 도로수송은 29.6%에서 21.9%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항공수송은 육상수송과는 달리 수송 거리대별 증감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약 10% 수준의 수단분담률을 나타내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promoting the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and the improvement of advanced exchange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the Asian Highway plan was expected to make considerable economical effects in the North-East Asian region. This study focuses on a part of AH6 route (i.e., South Korea-North Kore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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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실제 현실에서 수단선택시 개인의 통행성향을 설명할 수 있는 방안으로, 랜덤(random)효용 이론 기반의 비집계모형(disaggregate model)인 다항로짓모형 등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장래 수단선택 행태변화를 분석할 수 있는 보다 신뢰성 높은 모형을 정립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실질적인 분석권역과 O/D는 AH6(간성~선봉)노선과 직접 연계되는 중국 동북3성 지역의 주요거점(장춘, 지린, 옌지/투먼, 하얼빈) 지역과 극동러시아(블라디보스토크) 지역으로 한정하여, 장래 도로·철도·항공 여객수송에 대한 수단별 경쟁력과 여객수요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주력하였다.
  • 특히 한반도 육상연계에 있어 실제적인 장애요인으로 존재하는 북한 구간은 남·북간 일정수준의 정치적 합의를 통해 남한 차량의 제한적인 북한통과가 가능하고, 또한 북한 구간의 도로 및 철도가 일정수준 개량되는 것을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에 대해서는 실현가능성 등 다양한 논의들이 가능하나, 본 논문에서는 기술의 일관성과 제한된 페이지 수 등을 감안하여 수요추정 과정과 결과를 중심으로 기술하도록 한다. 남북 협력을 통한 북한 교통인프라 개발을 위한 시나리오 설정은 이미 관련 연구들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보다 관심 있는 독자는 관련 문헌(KRIHS, 2011) 등을 참고하기 바란다.
  • 이와 같은 도로연결 체계와 위상을 가진 AH6 건설에 따라 장래 변화될 국제여객 수요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는 중국의 동북부(지린성, 헤이룽장성)과 극동러시아 지역을 분석권역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AH6 수송수요와 수요행태 관련 분석의 불확실성을 낮추고, 실제 여객 선호의식을 반영할 수 있는 SP(Stated Preference) 실험법을 사용하여 현존하지 않는 수송체계에 대한 여객 이용자들에 대한 선호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가상 수송체계에 대한 수요특성을 분석하였다.
  • 한반도를 통과하는 노선은 경부축의 AH1과 동해축의 AH6이 있는데, 본 연구는 장래 한반도 동해안축을 경유하는 AH6노선이 건설되었을 경우 국제여객의 장래 수요를 추정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한반도 육상연계에 있어 실제적인 장애요인으로 존재하는 북한 구간은 남·북간 일정수준의 정치적 합의를 통해 남한 차량의 제한적인 북한통과가 가능하고, 또한 북한 구간의 도로 및 철도가 일정수준 개량되는 것을 가정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북중간의 경우도 주로 훈춘을 통해 라선시 등의 지역으로 도로를 통한 제한적인 이동이 가능한 상황이다. AH6노선이 경유하는 남북중러 4개국의 이러한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본 연구 수행을 위한 세 가지 전제조건(가정) 설정하였다.
  • AH6노선 이용의 수단선택모형 구축을 위한 수단별 효용함수는 Table 9와 같이 정의 가능하다. 이를 기초로 구축한 한중, 한러간 여객수단 선택모형은 육상수단간(도로/철도)의 상호보완(또는 경합) 관계를 고려하기 위해, ML모형과 NL모형 두 가지 형식의 모형으로 가정하여 최종모형을 도출하였다. 각각의 수단선택모형의 구조는 Fig.
  • NL모형을 바탕으로 장래 교통조건(소요시간, 소요비용)에 따른 수단분담률 변화를 파악하고자 탄력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항공수단의 운행조건(소요시간, 운임)은 현재와 동일하며, 북한의 간성-선봉 구간을 통과하는 국제여객열차의 표정속도가 80~120km/h로, 국제고속버스는 80~120km/h로 운행될 수 있도록 각 노선들이 개량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 이상의 결과와 같이 본 연구는 장래 한반도 동해축에 해당하는AH6(간성-선봉구간) 노선의 구축을 가정한 현 국제여객 수송행태변화를 추정하였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본 연구는 다음 두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이에 따라 간성~선봉구간의 도로는 국제고속버스 운행속도가 80km/h, 100km/h, 120km/h로, 국제열차의 표정속도는 60km/h, 80km/h, 100km/h로 개선될 것이라고 분리·가정하였다(Table 4).
  • 예들 들어, 북한에서 차량운행이 가능한 지역은 최대 50km/h이하 지역이 대부분이고 열차의 최대 속도는 60km/h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래 북한의 도로 및 철도 구축수준 등이 개선될 것을 고려하여 80~120km까지 증가 할 것으로 가정 하였다.
  • 장래 남북한과 동북아 육로연계에 따른 소요시간, 운임 산정은 항공의 경우 현 수준이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가정하였고, 도로·철도의 경우 현재 남한에서 운영 중인 고속버스와 열차(KTX/새마을호/무궁화호)의 운임원단위(원/km)를 요인수준 설정을 위한 시나리오에 따라 차별적으로 적용하였다.
  • 특히 한반도 육상연계에 있어 실제적인 장애요인으로 존재하는 북한 구간은 남·북간 일정수준의 정치적 합의를 통해 남한 차량의 제한적인 북한통과가 가능하고, 또한 북한 구간의 도로 및 철도가 일정수준 개량되는 것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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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반도를 경유하고 있는 아시안하이웨이 중 AH6노선은 어떤노선에 해당하는가? 한반도를 경유하고 있는 아시안하이웨이(Asian Highway)는 AH1, AH6, AH32 3개 노선이 존재한다. 이 중 한반도 동해축 노선에 해당하는 AH6는 남한의 경주를 시작으로, 북한의 간성~선봉을 거쳐 극동러시아 지역과 중국 동북부 지역 등을 통과, 다시 러시아를 거쳐 최종적으로 유럽의 벨도로시와 연결되는 동아시아 북부축(the Northern Corridor) 국제도로망 노선에 해당한다. 특히, 북한지역을 지나는 AH6는 간성에서 연결되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통해 하얼빈, 몽골로 확장되는 구조로 고성~원산~선봉~하산(675km) 구간과 평양~원산(230km)의 2개 구간으로 나뉘어 있다.
아시안하이웨이 중 한반도를 통과하는 노선은 무엇인가? 한반도를 통과하는 노선은 경부축의 AH1과 동해축의 AH6이 있는데, 본 연구는 장래 한반도 동해안축을 경유하는 AH6노선이 건설되었을 경우 국제여객의 장래 수요를 추정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한반도 육상연계에 있어 실제적인 장애요인으로 존재하는 북한 구간은 남·북간 일정수준의 정치적 합의를 통해 남한 차량의제한적인 북한통과가 가능하고, 또한 북한 구간의 도로 및 철도가 일정수준 개량되는 것을 가정하였다.
아시안하이웨이의 목표는? 아시안하이웨이(Asian Highway, 이하 AH) 계획은 아시아 국가 상호간 경제 및 사회교류를 증진시켜 지역 소득향상에 기여하고자하는 것으로 1958년부터 UNESCAP (United Nations Economicand Social Commission for Asia and the Pacific)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AH 계획은 초기 16개국 42개 노선(총연장 66,000km)의 현대판 실크로드를 구축하는 것으로 시작되어, 1992년 아시아 각국간 육상교통시설 전반을 개발하기 위한 ‘아시아육상교통인프라개발계획(Asian Land Transport Infrastructure DevelopmentProject)’의 핵심과제로 편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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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ackler, G. G. (1987). The relationship between railway loadinggauge constraints and modal split in the Anglo-European united Freight Market. Ph. D. thesis. University of Leeds. 

  2. Ben-Akiva, M. and Lerman, S. R. (1985).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The MIT Press. 

  3. CHINATOUR Corporation (2009). Available at: http://www.chinatrain.co.kr (Accessed: 2009). 

  4. Expressway &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2008). Research for transport demand forecasting in AH1 route Seoul-Shinuiju (in Korean). 

  5. Expressway &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2008). Research for transport demand forecasting in AH6 route Goseong-Sonbong (in Korean). 

  6. Ha, W. I. and Nam, G. C. (1996). "Modal choice models for freight transportation using SP dat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4, No. 1, pp. 8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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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RIHS (The Korea Research Institute of Human Settlements) (2000). Inter-city networking sterategy in the yellow sea sub-region (in Korean). 

  12. KRIHS (The Korea Research Institute of Human Settlements) (2001). Building infrastructure for the facilitation of economic cooperation in Northeast Asia in the 21st century (in Korean). 

  13. KRIHS (The Korea Research Institute of Human Settlements) (2007). Proposal to build the BESETO business corridor - vision and action for Trans-Northeast Asian transport network (in Korean). 

  14. KRIHS (The Korea Research institute of Human Settlements) (2011). Development issue of the growth centers in North Korea for preparing Korea unification (I), No. KRIHS-2011-50 (in Korean). 

  15. Lee, J. Y. (2014). "Eurasian cooperation vision and strategy." Territorial Planning and Policy, Vol. 391, KRIHS, pp. 6-12. 

  16. Yoo, B. K. (2012). "Using mixed logit model and latent class model to analyze preference heterogeneity in choice experiment data." Journal of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ol. 21, No. 4, pp. 92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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