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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산(내금강) 관광을 위한 남북연결 교통망에 관한 연구
Restoration of The Transportation Network between North and South Korea for Mt. Geumgang Tourism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22 no.3, 2019년, pp.51 - 64  

홍길종 (강원대학교 국제무역학과) ,  배선학 (강원대학교 지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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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산은 조선 시대 이전부터 한반도를 대표하는 명승지였으며, 남북 분단 이후에는 개성공단과 함께 남북교류의 상징이 되었다. 금강산 관광코스는 크게 내금강과 외금강으로 구분되는데, 조선시대와 일제 강점기의 금강산 관광 경로는 서울에서 가까운 내금강으로 진입하여 외금강을 거쳐 동해로 빠져나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현대아산에서 운영한 금강산 관광코스는, 북한이 외금강 위주로 개방함으로 인하여, 고성에서 외금강으로 접근하는 관광 경로가 활용되었다. 북한은 금강산 관광코스 중 일부만 현대아산에 개방하였지만, 향후 금강산 관광이 재개된다면 2007년 내금강 일부 구간 개방과 같이 금강산 관광 지역을 추가로 개방할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남한에서 내금강으로 접근할 수 있는 추가적인 교통망 연결이 필요하다. 최적의 대안은 금강산철도 구간의 복원이었지만, 임남댐의 건설로 인하여 금강산철도 구간의 복원이 불가능하게 된 현실을 고려할 때, 양구와 금강읍을 연결하던 국도31호선을 복원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다. GIS를 이용한 내금강 연결도로 분석 결과, 기존 국도31호선, 국도31호선과 인접하여 양구 두타연에서 문등리를 통과하는 노선, 인제에서 출발하여 국도31호선으로 합류하는 노선 등 모두 3개의 노선이 확인되었다. 이들 노선 중 도로 길이, 지형특성, 군사시설배치 등을 고려할 때 두타연-문등리-금강읍 구간이 남한에서 내금강으로 연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t. Geumgang has been a scenic spot representing the Korean peninsula since the Joseon Dynasty, and became a symbol of inter-Korean exchanges with the Gaesong Industrial Complex after the division of the South and North. Mt. Geumgang Tour Course is divided into the Inner-Geumgang (Naegeumgang) an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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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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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남북 분단으로 인하여 북한지역의 공간정보를 구하기 어렵고, 분단 이후 지명과 행정구역 또한 큰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독자로서는 지명만으로 경로를 해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를 활용하여 금강산 관광의 경로를 데이터로 구축하고 그 결과를 지도로 시각화함으로써 지리적인 배경 지식이 없는 독자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금강산 관광을 위한 다양한 노선 중 남북 분단 이후 현대아산에 의하여 외금강 관광이 진행된 고성 노선을 제외하고, 추가 육로관광이 가능한 노선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즉, 북한의 내금강 관광이 활성화되었을 때 현재는 고성으로 한정된 육로관광 노선을 보완할 방안을 과거 내금강 접근 교통망에 근거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 남북 분단으로 남한에서의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었다가 1998년 현대아산의 금강산 관광사업을 통하여 다시 활성화되기도 하였지만, 2008년 이후 중단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금강산 관광을 위한 경로가 시대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보였는가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지도를 이용하여 공간정보로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남한에서 출발하여 금강산의 내 금강 관광 입구에 해당하는 금강읍까지의 최적 경로를 분단 이전의 교통망과 현재의 도로상태에 근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공간적 범위와 내용적 범위는 서울에서 내금강까지의 범위에서 두 지역을 연결할 수 있는 최적의 육로교통망(도로와 철도)을 제시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금강산 관광을 위한 다양한 노선 중 남북 분단 이후 현대아산에 의하여 외금강 관광이 진행된 고성 노선을 제외하고, 추가 육로관광이 가능한 노선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즉, 북한의 내금강 관광이 활성화되었을 때 현재는 고성으로 한정된 육로관광 노선을 보완할 방안을 과거 내금강 접근 교통망에 근거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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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강산은 무엇인가? 금강산은 현재의 북강원도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할 때 금강군과 고성군에 걸쳐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명산이다. 최고봉은 비로봉(1,638m) 이며 내무재(안문재)를 경계로 내금강과 외금강으로 구분된다.
금강산의 최고봉은? 금강산은 현재의 북강원도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할 때 금강군과 고성군에 걸쳐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명산이다. 최고봉은 비로봉(1,638m) 이며 내무재(안문재)를 경계로 내금강과 외금강으로 구분된다. 금강산 관광의 관문 또한 내금강과 외금강으로 구분되어 있다.
내금강의 출발지는 어디인가? 금강산 관광의 관문 또한 내금강과 외금강으로 구분되어 있다. 내금강의 출발지는 장안사이며 장안사와 인접한 금강군의 금강읍이 배후도시 역할을 한다. 외금강의 관문은 온정리이며 인접한 고성군(북한)의 장전읍이 배후 도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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