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화석연료 및 에너지 소비의 증가로 인해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온실가스 저감,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정책 및 제도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총 에너지 사용량의 45%를 차지하는 건설 산업도 녹색기술, 친환경자재, 재생에너지 등의 녹색 건설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건설 산업은 온실가스 배출에 미치는 영향요인 및 데이터 구축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녹색 건설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도 불명확하다. 특히 건설 산업 분야중 도로, 철도, 해운, 항공 등의 교통시설물은 전체 에너지 소비율의 21%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건설 산업 분야의 교통시설물 중 도로시설물의 성과평가 항목의 인과관계를 제시하였다. 성과분야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건설 전문가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성과평가 항목을 이용하여 항목 사이의 인과관계 체계를 도식화하였다. 이는 녹색성과를 비교 평가하여 향후 목표 수립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최근 화석연료 및 에너지 소비의 증가로 인해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온실가스 저감,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정책 및 제도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총 에너지 사용량의 45%를 차지하는 건설 산업도 녹색기술, 친환경자재, 재생에너지 등의 녹색 건설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건설 산업은 온실가스 배출에 미치는 영향요인 및 데이터 구축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녹색 건설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도 불명확하다. 특히 건설 산업 분야중 도로, 철도, 해운, 항공 등의 교통시설물은 전체 에너지 소비율의 21%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건설 산업 분야의 교통시설물 중 도로시설물의 성과평가 항목의 인과관계를 제시하였다. 성과분야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건설 전문가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성과평가 항목을 이용하여 항목 사이의 인과관계 체계를 도식화하였다. 이는 녹색성과를 비교 평가하여 향후 목표 수립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The global warming caused by consumption of fossil fuel and energy has been interested. Therefore, several policies and regulations have been discussed to reduce greenhouse gas emission and effective energy consumptio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at takes 45% of energy consumption makes efforts to ...
The global warming caused by consumption of fossil fuel and energy has been interested. Therefore, several policies and regulations have been discussed to reduce greenhouse gas emission and effective energy consumptio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at takes 45% of energy consumption makes efforts to develop green construction methods and materials and reuseable energy. However, there is no common definition to calculate greenhouse gas and database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Especially,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like road, railway, harbor, and airport consumes 21% energy of construction facilities. Therefore, this paper develops the causal relationship to define performance of sustainable road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The performance indices are grouped into economic, social, and envirionmental impacts. Then, the causal map is developed based on survey results of construction experts. This will provide the baseline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sustainable construction and to establish the objective goals.
The global warming caused by consumption of fossil fuel and energy has been interested. Therefore, several policies and regulations have been discussed to reduce greenhouse gas emission and effective energy consumptio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at takes 45% of energy consumption makes efforts to develop green construction methods and materials and reuseable energy. However, there is no common definition to calculate greenhouse gas and database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Especially,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like road, railway, harbor, and airport consumes 21% energy of construction facilities. Therefore, this paper develops the causal relationship to define performance of sustainable road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The performance indices are grouped into economic, social, and envirionmental impacts. Then, the causal map is developed based on survey results of construction experts. This will provide the baseline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sustainable construction and to establish the objective go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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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 철도, 해운, 항만 등의 교통시설물 중도로에 중점을 두고 성과를 비교평가하여 향후 목표 수립 기반을 제공하는 성과평가 항목의 인과관계를 나타내었다. 성과분야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분야별 세부 성과항목 사이의 인과관계 체계를 나타내었다.
본 논문은 지속가능한 교통시설물 중 도로를 주 대상으로 연구문헌을 고찰하여 성과를 비교․평가 할 수 있는 성과항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기존 문헌 분석을 통해 제시된 성과항목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건설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교통시설물의 지속가능한 성과를 비교․평가하기 위한 성과항목을 제시하고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항목사이의 인과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문헌 고찰을 통하여 국외 교통지표 사례를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은 지속가능한 교통시설물 중 도로를 주 대상으로 연구문헌을 고찰하여 성과를 비교․평가 할 수 있는 성과항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기존 문헌 분석을 통해 제시된 성과항목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건설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각 분야별 항목 사이의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인과지도를 작성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문헌 고찰을 통하여 국외 교통지표 사례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문헌고찰을 토대로 건설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선호 항목을 선정하고 적정성이 판단된 기존 수행연구의 성과 항목을 이용하여 인과지도를 작성하였다. 인과지도 작성을 통해 성과 항목 사이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기존 문헌 분석을 통해 제시된 성과항목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건설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각 분야별 항목 사이의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인과지도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작성된 인과지도의 분석을 통해 추후 성과항목의 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각 분야별 항목 사이의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인과지도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작성된 인과지도의 분석을 통해 추후 성과항목의 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오염원 항목에는 대기 오염물질 배출량,수자원 오염물질 배출량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있다. 기후변화는 화물 운송에너지 소비, CO2 배출량, 재생에너지 재활용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있다. 지역사회 환경은 지역사회 생활의 질, 대체에너지 활용한 교통시설, 대기 및 소음의 건강영향정도, 도로 포장률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있다.
지속가능한 교통시설의 성과평가 항목은 앞서 살펴본 연구문헌과 같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분야에 교통이 미치는 영향요인들로 구분하여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는 앞서 살펴본 문헌을 통해 예비 성과항목을 제시하고, 적정성을 판단하기 위해 발주자, 시공회사, 설계사, 연구기관을 포함한 건설 전문가 46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근거로 성과항목을 제시하였다(Bae, 2012).
인과지도 작성을 통해 성과 항목 사이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성과 항목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분야로 구분하였으며, 각 분야별 항목 및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인과지도(Causal map) 작성을 통해 선정된 구성 변수들의 상호관계를 파악한다. 인과지도는 Table 4와 같이 화살표, 부호, 피드백 고리 등으로 구성되며, 화살표는 상호 영향관계를 나타낸다.
앞서 살펴본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분야의 성과항목을 바탕으로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인과지도를 작성하였다. 인과지도의 작성은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분야에 대한 각각의 인과지도와 세 분야를 통합한 인과지도 4개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교통시설물의 지속가능한 성과를 비교․평가하기 위한 성과항목을 제시하고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항목사이의 인과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문헌 고찰을 통하여 국외 교통지표 사례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문헌고찰을 토대로 건설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선호 항목을 선정하고 적정성이 판단된 기존 수행연구의 성과 항목을 이용하여 인과지도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문헌고찰을 토대로 건설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선호 항목을 선정하고 적정성이 판단된 기존 수행연구의 성과 항목을 이용하여 인과지도를 작성하였다. 인과지도 작성을 통해 성과 항목 사이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성과 항목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분야로 구분하였으며, 각 분야별 항목 및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앞서 살펴본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분야의 성과항목을 바탕으로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인과지도를 작성하였다. 인과지도의 작성은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분야에 대한 각각의 인과지도와 세 분야를 통합한 인과지도 4개로 구분하였다. 작성된 인과지도를 통하여 분아별 성과항목 사이의 관계, 분야에서 분야로 미치는 원인과 결과 관계를 살펴보았다.
인과지도의 작성은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분야에 대한 각각의 인과지도와 세 분야를 통합한 인과지도 4개로 구분하였다. 작성된 인과지도를 통하여 분아별 성과항목 사이의 관계, 분야에서 분야로 미치는 원인과 결과 관계를 살펴보았다.
사회적 요인은 공정성, 안전, 지역사회 개발에 따른 세부 성과지표를 나타내었다. 환경적 요인은 기후변화, 대기, 소음에 따른 세부 성과지표를 나타내었다.
성능/효과
각 활동별로 outcome, output, activity 별로 지표를 개발하여 평가 관리하고 있다. 그리고 각 항목별 결과지표, 생산지표, 활동성 지표를 나타내고 측정할 수 없는 데이터는 이용불가능(data unavailable)으로 표시하였다.
기존 수행 연구를 통해 제시된 항목은 경제적 성과항목 10개, 사회적 성과항목 7개, 환경적 성과항목 9개로 구성되었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통한 인과지도 작성 결과 각 분야별 항목 및 세부항목은 서로 다른 분야에 영향을 미친다.
총 교통비용은 교통 부문에서 내적외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한다. 도보, 자전거, 대중교통 이용자 수, 교통량의 교통 지체 및 혼잡 비용인 외부비용의 증가와 인구밀도 및 종사자 수의 가구비용, 여객 수송실적, 화물 수송실적의 수송물류비로 인한 내부비용의 증가는 총 교통비용의 증가영향을 미친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인과지도는 도로 뿐만 아닌 항만, 철도, 항공 등의 다른 교통시설물의 지속가능성의 성과를 비교․평가하기 위해 이용 할 수 있으며, 지속가능한 교통시설물의 영향요인 사이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인과지도를 통해 살펴본 항목의 인과관계는 국외 사례 중심의 문헌을 통한 이론적 고찰과 건설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일반적인 주관적 설문조사를 통해 제시된 성과 항목 사이의 인과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추후 단위로 측정하여 수로 나타내기위한 주관적인 데이터 구축이 필요하며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항목 선정을 위한 추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온난화의 문제는 무엇인가?
화석연료 및 에너지 소비의 증가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은 지구온난화를 초래하였다. 지구온난화는 홍수, 가뭄, 태풍 등의 이상기후 현상을 유발하며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해결책으로서 지속가능한 개발, 녹색화, 친환경 등의 개념을 적용한 정책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란 무엇인가?
시스템 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란 시스템(System)과 다이내믹스(Dynamics)의 결합어로서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에 연결된 구성요소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하는 행태를 다루는 것이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문제의 근원이 되는 원인구조를 밝힘으로써 변수들 간의 관계를 고찰하여 이들 사이의 순환고리(Feedback loops)를 이해하는 사고체계라고 할 수 있다(Kim, 2007).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인과지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인과지도(Causal map) 작성을 통해 선정된 구성 변수들의 상호관계를 파악한다. 인과지도는 Table 4와 같이 화살표, 부호, 피드백 고리 등으로 구성되며, 화살표는 상호 영향관계를 나타낸다. 인과지도는 시스템의 계량적인 값을 보여주지 않고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도식화하여 나타낸다(Kim, 2007).
참고문헌 (8)
Bae, J. H. (2012). Development of performance evaluation items for sustainable transportation facilities, Master's Thesis,, Hanbat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in Korean).
Bae, J. H. and Park, H. S. (2012). "Applicability of green transportation performance index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5, pp. 470-477 (in Korean).
Committee on Green Growth (CGG) (2009). National strategy, Available at: www.greengrowth.go.kr (Accessed: June 10, 2011).
EPA, "Indicators of the environmental impacts of transportation."US EPA, Washington D.C., USA.
Kim, K. C. (2007). System dynamics using vensim, Seoul Economic and Management, Seoul (in Korean).
Kostat (2011). Statistics korea, Available at: www.kostat.go.kr (Accessed: May 15, 2011) 2011 (in Korean).
Ministry of Transport (2011). Transport indicators, Available at: www.transport.govt.nz/ourwork/tmif (Accessed: May 13, 2011).
VTPI (2012). Well measured developing indicators for sustainability and livable transport planning, Victoria Transport Institute, Victoria,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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