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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다이내믹스를 이용한 지속가능한 교통시설 인과지도 개발
Development of Causal Map for Sustainable Transportation Facilities Using System Dynamic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4, 2015년, pp.953 - 959  

배진희 ((주)태창이엔지,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  박희성 (한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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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화석연료 및 에너지 소비의 증가로 인해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온실가스 저감,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정책 및 제도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총 에너지 사용량의 45%를 차지하는 건설 산업도 녹색기술, 친환경자재, 재생에너지 등의 녹색 건설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건설 산업은 온실가스 배출에 미치는 영향요인 및 데이터 구축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녹색 건설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도 불명확하다. 특히 건설 산업 분야중 도로, 철도, 해운, 항공 등의 교통시설물은 전체 에너지 소비율의 21%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건설 산업 분야의 교통시설물 중 도로시설물의 성과평가 항목의 인과관계를 제시하였다. 성과분야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건설 전문가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성과평가 항목을 이용하여 항목 사이의 인과관계 체계를 도식화하였다. 이는 녹색성과를 비교 평가하여 향후 목표 수립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lobal warming caused by consumption of fossil fuel and energy has been interested. Therefore, several policies and regulations have been discussed to reduce greenhouse gas emission and effective energy consumptio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at takes 45% of energy consumption makes efforts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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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 철도, 해운, 항만 등의 교통시설물 중도로에 중점을 두고 성과를 비교평가하여 향후 목표 수립 기반을 제공하는 성과평가 항목의 인과관계를 나타내었다. 성과분야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분야별 세부 성과항목 사이의 인과관계 체계를 나타내었다.
  • 본 논문은 지속가능한 교통시설물 중 도로를 주 대상으로 연구문헌을 고찰하여 성과를 비교․평가 할 수 있는 성과항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기존 문헌 분석을 통해 제시된 성과항목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건설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교통시설물의 지속가능한 성과를 비교․평가하기 위한 성과항목을 제시하고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항목사이의 인과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문헌 고찰을 통하여 국외 교통지표 사례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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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온난화의 문제는 무엇인가? 화석연료 및 에너지 소비의 증가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은 지구온난화를 초래하였다. 지구온난화는 홍수, 가뭄, 태풍 등의 이상기후 현상을 유발하며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해결책으로서 지속가능한 개발, 녹색화, 친환경 등의 개념을 적용한 정책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란 무엇인가? 시스템 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란 시스템(System)과 다이내믹스(Dynamics)의 결합어로서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에 연결된 구성요소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하는 행태를 다루는 것이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문제의 근원이 되는 원인구조를 밝힘으로써 변수들 간의 관계를 고찰하여 이들 사이의 순환고리(Feedback loops)를 이해하는 사고체계라고 할 수 있다(Kim, 2007).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인과지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인과지도(Causal map) 작성을 통해 선정된 구성 변수들의 상호관계를 파악한다. 인과지도는 Table 4와 같이 화살표, 부호, 피드백 고리 등으로 구성되며, 화살표는 상호 영향관계를 나타낸다. 인과지도는 시스템의 계량적인 값을 보여주지 않고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도식화하여 나타낸다(Kim,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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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ae, J. H. (2012). Development of performance evaluation items for sustainable transportation facilities, Master's Thesis,, Hanbat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in Korean). 

  2. Bae, J. H. and Park, H. S. (2012). "Applicability of green transportation performance index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5, pp. 470-477 (in Korean). 

  3. Committee on Green Growth (CGG) (2009). National strategy, Available at: www.greengrowth.go.kr (Accessed: June 10, 2011). 

  4. EPA, "Indicators of the environmental impacts of transportation."US EPA, Washington D.C., USA. 

  5. Kim, K. C. (2007). System dynamics using vensim, Seoul Economic and Management, Seoul (in Korean). 

  6. Kostat (2011). Statistics korea, Available at: www.kostat.go.kr (Accessed: May 15, 2011) 2011 (in Korean). 

  7. Ministry of Transport (2011). Transport indicators, Available at: www.transport.govt.nz/ourwork/tmif (Accessed: May 13, 2011). 

  8. VTPI (2012). Well measured developing indicators for sustainability and livable transport planning, Victoria Transport Institute, Victoria,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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