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마커기반 증강현실을 이용한 건설 구조물 유지관리 효율화 방안 Improved Method for Increasing Maintenance Efficiency of Construction Structure Using Augmented Reality by Marker-Less Method원문보기
최근 토목공사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를 포함한 모든 단계에 BIM을 적용하기 위한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설계기술의 발전과 함께 건설구조물이 대형화, 복잡화 됨으로 인해 유지관리 업무수행을 위한 정보 또한 증가하면서, BIM기반의 유지관리를 위한 정보 활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단계에 생성된 BIM정보를 유지관리단계에서 적극 활용하기 위해 증강현실기반 건설 구조물 유지관리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비마커기반 증강현실을 이용한 건설 구조물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연구에서는 설계단계에서 생성된 3D모델과 시공단계에서 생성된 정보를 유지관리단계에 제공할 수 있게 SURF 알고리즘 기반의 비마커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제공함으로써 정보의 활용성 및 운영성을 높여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교량구조물의 3D모델을 증강시켜 구조물의 시각적인 점검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사례적용을 통해 시스템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최근 토목공사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를 포함한 모든 단계에 BIM을 적용하기 위한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설계기술의 발전과 함께 건설구조물이 대형화, 복잡화 됨으로 인해 유지관리 업무수행을 위한 정보 또한 증가하면서, BIM기반의 유지관리를 위한 정보 활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단계에 생성된 BIM정보를 유지관리단계에서 적극 활용하기 위해 증강현실기반 건설 구조물 유지관리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비마커기반 증강현실을 이용한 건설 구조물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연구에서는 설계단계에서 생성된 3D모델과 시공단계에서 생성된 정보를 유지관리단계에 제공할 수 있게 SURF 알고리즘 기반의 비마커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제공함으로써 정보의 활용성 및 운영성을 높여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교량구조물의 3D모델을 증강시켜 구조물의 시각적인 점검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사례적용을 통해 시스템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As BIM has been increasingly applied to building project recently, its application to civil engineering project is also on the rise. As construction structures have been expanded and complicated in a size and type, the information for handling maintenance process has also increased. Thus, to activel...
As BIM has been increasingly applied to building project recently, its application to civil engineering project is also on the rise. As construction structures have been expanded and complicated in a size and type, the information for handling maintenance process has also increased. Thus, to actively utilize the BIM information created at the design stage, this study has been carried out to establish a maintenance system using a marker-less based augmented reality method, by presenting a maintenance system for the construction structures using augmented reality. A SURF algorithm is used to link the 3D objects in the design and construction phases to the maintenance phase. The presented method in this study can increase the utilization of 3D information created at the design stage, by offering an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at the maintenance stage. The method could also improve the efficiency of visual inspection on construction structures by augmenting 3D model of a bridge structure.
As BIM has been increasingly applied to building project recently, its application to civil engineering project is also on the rise. As construction structures have been expanded and complicated in a size and type, the information for handling maintenance process has also increased. Thus, to actively utilize the BIM information created at the design stage, this study has been carried out to establish a maintenance system using a marker-less based augmented reality method, by presenting a maintenance system for the construction structures using augmented reality. A SURF algorithm is used to link the 3D objects in the design and construction phases to the maintenance phase. The presented method in this study can increase the utilization of 3D information created at the design stage, by offering an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at the maintenance stage. The method could also improve the efficiency of visual inspection on construction structures by augmenting 3D model of a bridge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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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마커기반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건설 현장에 적합한 기술을 구현하고 유지관리를 위한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한다. 이를 통해 설계단계의 정보를 증강현실 기반으로 유지관리 단계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BIM 기반의 유지관리 업무가 수행될 수 있는 도구로 활용성을 검증한다.
본 연구에서 구축한 비마커 증강현실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의 현장 적용성을 판단하고, 문제점을 찾기 위해 사례적용을 통한 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마커기반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유지관리 업무수행에 적용하고 이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마커 증강현실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유지관리 업무수행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의 활용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 구조물의 유지관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현장 점검 시, 시각적인 정보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점검자가 빠르고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증강현실기반 건설 구조물 유지관리 방법론을 제시한다. 또한, 비마커기반 증강현실을 이용한 건설 구조물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장업무 수행시 마커의 제작, 설치, 보관 등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Google 지도와 유지관리정보 연계를 통해 현장적용면에서의 편리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이로써 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하여 구조물 외관의 이상여부 검사 등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론과 설계단계의 3D 정보를 유지관리단계까지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 구조물의 유지관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현장 점검 시, 시각적인 정보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점검자가 빠르고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증강현실기반 건설 구조물 유지관리 방법론을 제시한다. 또한, 비마커기반 증강현실을 이용한 건설 구조물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장업무 수행시 마커의 제작, 설치, 보관 등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Google 지도와 유지관리정보 연계를 통해 현장적용면에서의 편리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둘째, 마커 기반의 증강현실은 인식률 면에서는 높은 활용성을 보이나, 마커의 제작, 마커의 설치 등에 관한 문제로 건설 현장에서 활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구조물 증강현실 적용을 위해 SURF 알고리즘 활용성을 검증하였으며, 이로써 SURF 기법에 의한 비마커 기반 증강현실 기술의 건설구조물 유지관리 적용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증강현실 적용 방법론을 이용하여 비마커 증강현실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11에서 왼쪽의 두 그림은 현장에서 구조물의 3D 모델 증강을 위한 마커를 설치한 것이다. 서로 다른 크기의 마커를 부착하여 마커크기에 따라 증강되는 모델의 크기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Fig.
증강된 정보를 활용하여 구조물 점검을 수행한 후, 점검 내용을 Update시킨다.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한 유지관리 업무수행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유지관리 업무를 보다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수행 가능하도록 하고자 한다.
본 시스템은 사용자 요구사항을 최소화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이 화면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여러 문서의 참고 없이 시스템을 이용한 유지관리 업무가 수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SURF알고리즘을 통해 Target 모델과 일치하는 객체를 추적한 이후 Target 모델의 3D 모델과 Text 정보를 해당 현장 DB에서 불러들인다. 불러들인 정보는 3D 모델을 바운더리 안에, 구조물에 관한 Text 정보는 바운더리 옆에 증강시킨다.
제시한 방법은 하나 또는 다수의 이미지를 Target 모델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조물의 연속적인 점검을 수행할 수 있다. 구조물 점검을 위한 다중 Target 모델 설정을 통해 기존 2D, 3D기반 유지관리방법에서 개별 구조물에 대해 각각의 검색을 실시하여야 했던 불편함을 최소화시켜 구조물 점검의 연속성을 가지게 하였다. 또한, SURF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객체를 인식하여 증강기술에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마커기반 증강현실에 비해 마커제작, 마커설치 등과 같은 불편함을 최소화 하였다.
넷째, Multi Target 모델 설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는 기존에 각 구조물에 대하여 개별 검색을 실시해야 했던 불편함을 줄이고, 구조물의 점검을 연속성 있게 이어주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업무수행이 이루어 질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SURF(Speeded Up Robust Features)알고리즘을 활용한 비마커기반의 증강현실 유지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한 방법은 하나 또는 다수의 이미지를 Target 모델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조물의 연속적인 점검을 수행할 수 있다.
셋째, 증강현실 기반 3D 유지관리 방법론을 검증하기 위해 비마커 증강현실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은 사용자 요구사항을 최소화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이 화면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여러 문서의 참고 없이 시스템을 이용한 유지관리 업무가 수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축한 비마커 증강현실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의 현장 적용성을 판단하고, 문제점을 찾기 위해 사례적용을 통한 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마커기반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유지관리 업무수행에 적용하고 이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마커 증강현실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유지관리 업무수행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의 활용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 이미지는 구조물의 초기점검 단계에서 점검자가 획득한 구조물의 사진 또는 3D 모델을 통해 획득한 이미지를 말한다. 생성된 3D 모델과 Text, 구조물의 이미지를 각 현장 단위로 정보를 분류하여 DB에 저장한다. 이때, 현장별 DB는 각 현장의 실제 경위도 좌표값과 연계된다.
셋째, 증강현실 기반 3D 유지관리 방법론을 검증하기 위해 비마커 증강현실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은 사용자 요구사항을 최소화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이 화면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후 생성된 각 특징점의 주 방향을 생성하고 Target 모델에 생성된 특징점의 주 방향을 이용하여 기술자를 추출한다. 실시간화면과 Target 모델에서 추출한 기술자들의 방향을 비교하여 Target 모델과 일치하는 객체를 실시간 화면에서 찾는다. 또한 실시간 화면에서 Target 모델이 차지하는 영역만큼 바운더리를 설정한다.
첫째, 연구에서는 비마커기반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유지관리를 위한 현장 업무 수행 방법론을 제시 하였다. 이로써 설계단계에서 생성된 구조물의 3D 모델, Text 정보 등을 비마커기반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유지관리 단계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설계단계에서 생성된 정보를 연속성을 가지고 유지관리 단계에까지 적극 활용하여 BIM 기반의 유지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비마커기반 증강현실을 이용한 건설 구조물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장업무 수행시 마커의 제작, 설치, 보관 등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Google 지도와 유지관리정보 연계를 통해 현장적용면에서의 편리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이로써 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하여 구조물 외관의 이상여부 검사 등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론과 설계단계의 3D 정보를 유지관리단계까지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로써 설계단계에서 생성된 구조물의 3D 모델, Text 정보 등을 비마커기반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유지관리 단계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설계단계에서 생성된 정보를 연속성을 가지고 유지관리 단계에까지 적극 활용하여 BIM 기반의 유지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SURF 알고리즘을 통해 Target 모델과 일치하는 객체를 실시간 화면에서 찾는 과정은 먼저, Target 모델과 실시간 화면 영상에 각각 특징점을 생성한다. 이후 생성된 각 특징점의 주 방향을 생성하고 Target 모델에 생성된 특징점의 주 방향을 이용하여 기술자를 추출한다. 실시간화면과 Target 모델에서 추출한 기술자들의 방향을 비교하여 Target 모델과 일치하는 객체를 실시간 화면에서 찾는다.
실시간 현장을 인식하기 위한 장비는 카메라 기능이 장착된 테블릿 PC, 노트북이 된다. 이후 점검하고자 하는 구조물의 Target 모델들을 해당 현장 DB에서 불러들이고 카메라를 통해 현장을 인식한다.
Target 모델을 설정한 후, 실시간 화면을 카메라 장치를 통해 인식한다. 이후 카메라 장치를 통해 인식되는 실시간 화면과 Target 모델의 특징점을 추출하고, 이들의 비교를 통해 실시간 화면에서 Target 모델과 같은 객체를 찾는다.
정보수집 이후, 현장의 경위도 좌표값을 이용하여 현장의 정보를 불러들이고 실시간 현장 화면 인식 장비를 통해 현장의 구조물을 인식한다. 장비를 통해 인식된 현장 화면에서 SURF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점검하고자 하는 객체를 추적하고, 추적이 완료 되면 해당 구조물의 정보를 증강시킨다. 증강된 정보를 활용하여 구조물 점검을 수행한 후, 점검 내용을 Update시킨다.
이 정보는 이후 객체를 인식하기 위한 Target 모델과 증강되는 정보가 된다. 정보수집 이후, 현장의 경위도 좌표값을 이용하여 현장의 정보를 불러들이고 실시간 현장 화면 인식 장비를 통해 현장의 구조물을 인식한다. 장비를 통해 인식된 현장 화면에서 SURF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점검하고자 하는 객체를 추적하고, 추적이 완료 되면 해당 구조물의 정보를 증강시킨다.
마커의 크기는 규모가 큰 건설 현장에서 인식하기 쉽게 A4 사이즈로 제작하였다. 제작한 마커를 현장에 설치하여 마커를 통해 구조물을 인식하고 정보를 증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징점의 주 방향을 설정하기 전에 방향이 결정된 특징점들이 회전에 불변하는 특성을 가지게 하기 위해 특징점에서 방향 정규화를 수행한다. 주 방향을 찾기 위해 6s원 안의 각 픽셀들에 대해 x방향과 y방향으로 Haar 웨이블릿 응답을 계산한다. ‘s’는 특징점의 강·약 정도를 나타내는 스케일 정보 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Google 지도와 현장 DB(DataBase)를 경위도 좌표값으로 연계함으로써 기존의 현장 유지관리 이력조회를 위한 검색절차를 보다 간편하게 하였다. 또한 구조물의 3D모델과 Text정보를 연동하여 현장에서 정보 제공 시, 시각적인 정보와 함께 현장 점검에서 필요한 Text정보를 신속히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첫째, 연구에서는 비마커기반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유지관리를 위한 현장 업무 수행 방법론을 제시 하였다. 이로써 설계단계에서 생성된 구조물의 3D 모델, Text 정보 등을 비마커기반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유지관리 단계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SURF 알고리즘은 적분 영상에 기반한 고속 헤이시안 검출기를 통해 특징점을 생성하고 특징점의 주 방향을 설정한다. 특징점의 주 방향을 설정하기 전에 방향이 결정된 특징점들이 회전에 불변하는 특성을 가지게 하기 위해 특징점에서 방향 정규화를 수행한다. 주 방향을 찾기 위해 6s원 안의 각 픽셀들에 대해 x방향과 y방향으로 Haar 웨이블릿 응답을 계산한다.
대상 데이터
사례적용을 실시할 대상은 00교량 RA1의 교좌장치 이다.
이론/모형
마커 기반의 증강현실은 오픈소스를 제공하는 “AR Toolkit”을 이용하였다.
카메라를 통해 인식되는 현장의 실시간 화면에서 Target 모델과 일치하는 객체를 추적하기 위해서 SURF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SURF 알고리즘은 적분 영상을 기반으로 한 고속 헤이시안 검출기를 사용하여 특징점을 도출하기 때문에 다른 특징점 도출 알고리즘에 비해 속도 면에서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성능/효과
둘째, 마커 기반의 증강현실은 인식률 면에서는 높은 활용성을 보이나, 마커의 제작, 마커의 설치 등에 관한 문제로 건설 현장에서 활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구조물 증강현실 적용을 위해 SURF 알고리즘 활용성을 검증하였으며, 이로써 SURF 기법에 의한 비마커 기반 증강현실 기술의 건설구조물 유지관리 적용성을 확인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Google 지도와 현장 DB(DataBase)를 경위도 좌표값으로 연계함으로써 기존의 현장 유지관리 이력조회를 위한 검색절차를 보다 간편하게 하였다. 또한 구조물의 3D모델과 Text정보를 연동하여 현장에서 정보 제공 시, 시각적인 정보와 함께 현장 점검에서 필요한 Text정보를 신속히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구조물 점검을 위한 다중 Target 모델 설정을 통해 기존 2D, 3D기반 유지관리방법에서 개별 구조물에 대해 각각의 검색을 실시하여야 했던 불편함을 최소화시켜 구조물 점검의 연속성을 가지게 하였다. 또한, SURF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객체를 인식하여 증강기술에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마커기반 증강현실에 비해 마커제작, 마커설치 등과 같은 불편함을 최소화 하였다. 이는 대부분이 실내가 아닌 실외에 위치한 건설 구조물의 점검에서 마커기반 증강현실 적용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또한, 3D 모델 옆에 증강된 구조물에 관한 Text 정보를 참고하여 구조물에 대해 세심한 점검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구조물의 교체가 필요한 상황에서 교체하고자 하는 새로운 구조물의 3D 모델을 해당 위치에 증강시켜 적합함을 판단할 수 있다. 다음으로 실시간 화면에 증강된 정보를 참고하여 점검 내용을 작성하고 점검 내용을 갱신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비마커 증강현실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을 통한 업무수행에서는 마커제작을 통한 추가적 시간, 비용 소모가 없고, 현장에서 마커의 설치과정 없이 객체를 인식할 수 있어 현장적용면에서 편리성을 확보 하였다. 하지만, SURF 알고리즘을 통한 비마커기반 객체 인식 방법은 마커기반보다 객체 인식 속도가 떨어지며, 실시간 화면 영상의 변화가 심한 뒤에는 다시 객체를 찾아가는데에 시간이 필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례적용 결과, 마커기반 증강현실 업무수행은 인식률이 좋은 반면에, 마커 제작을 위한 추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었다. 또한 각 구조물마다 다른 마커가 제작되어야 되기 때문에 점검 대상 구조물이 많을수록 마커 제작으로 인한 시간, 비용의 소모가 적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구조물의 교체가 필요할 때 해당 위치의 실시간 화면 위에 교체를 원하는 구조물의 3D 모델과 이력정보를 보여줌으로써 교체 여부 판단 및 현장관리의 휴대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현장 점검과 동시에 점검 내역을 휴대용 기기를 통해 기록함으로써, 실시간 업데이트를 통해 정보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SURF(Speeded Up Robust Features)알고리즘을 활용한 비마커기반의 증강현실 유지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한 방법은 하나 또는 다수의 이미지를 Target 모델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조물의 연속적인 점검을 수행할 수 있다. 구조물 점검을 위한 다중 Target 모델 설정을 통해 기존 2D, 3D기반 유지관리방법에서 개별 구조물에 대해 각각의 검색을 실시하여야 했던 불편함을 최소화시켜 구조물 점검의 연속성을 가지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비마커 증강현실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을 통한 업무수행에서는 마커제작을 통한 추가적 시간, 비용 소모가 없고, 현장에서 마커의 설치과정 없이 객체를 인식할 수 있어 현장적용면에서 편리성을 확보 하였다. 하지만, SURF 알고리즘을 통한 비마커기반 객체 인식 방법은 마커기반보다 객체 인식 속도가 떨어지며, 실시간 화면 영상의 변화가 심한 뒤에는 다시 객체를 찾아가는데에 시간이 필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증강현실 기반 건설 구조물 유지관리 방법은 설계단계에 생성된 구조물의 3D모델 및 모델의 정보를 유지관리 단계에서 적극 활용함으로써 BIM 기반의 유지관리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기술을 통해 현장친화적인 BIM 정보를 제공하여 유지관리 업무 수행 시 현장 업무의 효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증강현실 기반 3D 유지관리 방법론 및 시스템은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점검자에게 유지관리 단계에서 BIM 정보의 활용성을 높여서 개선된 유지관리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마커기반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건설 현장에 적합한 기술을 구현하고 유지관리를 위한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한다. 이를 통해 설계단계의 정보를 증강현실 기반으로 유지관리 단계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BIM 기반의 유지관리 업무가 수행될 수 있는 도구로 활용성을 검증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지관리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건설 구조물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유지관리는 설계, 시공 업무에 비해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작업이다. 때문에 구조물의 유지관리는 누적되는 정보의 관리가 중요하며, 올바른 정보의 관리를 통해 시설물의 생애주기 동안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건설 분야에서 가상현실 기반의 컴퓨터 그래픽으로 표현되는 BIM기반의 건설관리 업무와 실제 공사현장과의 괴리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가?
하지만 최근 건설 분야에서 연구하는 BIM기반의 건설관리 업무는 대다수 정보가 가상현실기반의 컴퓨터 그래픽으로만 표현됨으로써 실제 공사현장과의 괴리감을 지니고 있다. 최근 이러한 가상현실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기술이 대두되고 있다.
유지관리 업무수행 과정에서 다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정보의 습득과 활용은 현장에서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때문에 구조물의 유지관리는 누적되는 정보의 관리가 중요하며, 올바른 정보의 관리를 통해 시설물의 생애주기 동안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유지관리 업무수행 과정에서 다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정보의 습득과 활용은 현장점검 수행 시 많은 불편함을 발생시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능률을 떨어지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불편함을 줄이고, 정보 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최근에는 Moon and Lim(2011)과 같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이용한 유지관리 연구들이 많이 시도되고 있다.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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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L. S., Moon, H. S., Kim, H. S., Choi, H. L. and Kim, C. H. (2008). "Fundamental study of 4D CAD application by using augmented reality for civil engineering project."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8, No. 18, pp. 659-662.
Kim, B. K. (2013). Development of the advanced construction site information system for road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Hanyang, Seoul, Korea.
Kim, C., Shin, J. W. and Cha, J. S. (2012). "A study on the AR type monitoring technique using QR-code and environment monitoring sensor based on smart devic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2, No. 5, pp. 261-265.
Lim, H. S. (2011). BIM-based mobile system for facility operation improvement, Master Thesis, University of Yonsei, Seoul, Korea.
Mok, S. J., Jung, K. B. and Choi, B. U. (2012). "Clustering and matching repetitive pattern of feature points for Building-AR."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9, No. 11, pp. 902-911.
Moon, S. W., Kim, S. D. and Park, M. K. (2011). "Application of a 3D graphic model for bridge maintenanc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12, No. 2, pp. 64-71.
Moon, S. Y. (2014). Application of historical image data based on augmented reality object for improving construction structure maintenance, Master Thesis, University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Korea.
Park, S. Y. and Choi, J. W. (2005). "A study on the applications of the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for effective information management in existing building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1, No. 8, pp. 37-44.
Schall, G., Mendez, E., Kruijff, E., Veas, E., Junghanns, S., Reitinger, B. and Schmalstieg, D. (2009). "Handheld augmented reality for underground infrastructure visualization."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Vol. 13, No. 4, pp. 281-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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