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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경험 혁신과 경영 전략 :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Design for User Experience)
Experience Innovation and Business Strategy : Design for User Experience(UX) in New Product Development(NPD)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4 no.2, 2015년, pp.231 - 251  

신영수 (연세대학교 HCI Lab) ,  임채린 (연세대학교 HCI Lab) ,  이선화 (연세대학교 HCI Lab) ,  김진우 (연세대학교 HCI Lab,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er Experience (UX) and Experience Innovation have been emphasized in the process of New Product Development (NPD). However, previous works which were conducted within the theme of UX mostly focused on the fragmentary aspects of user's experience in a specific usage-context only. For this reason,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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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직까지 만족스러운 사용경험의 제공에 대해 합의점을 찾기 어려운 상황인 이유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작 실질적으로 만족스러운 사용경험의 제공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각각의 연구자들과 그들 각각의 상이한 관점들로 인해 합의점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Hassenzahl and Tractinsky, 2006). 이는 경험이라는 추상적인 개념 자체가 지닌 주관적(Subjective), 맥락 의존적(Context-Dependent), 역동적(Dynamic) 특성들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로인해, 학제적이고 실용적인 측면에서 UX의 범위를 설정하고, 구체화할 수 있는 통합적인 방법론이 아직까지 체계화되지 않은 상황이라 할 수 있다(Hassenzahl and Tractinsky, 2006; Law et al.
인문학적 모티브는 어디에 적용 가능한가? 그리고 그는 단편적 경험의 측면들을 다루 기보다는 경험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볼 것을 강조한다(Dewey, 2005). 이러한 인문학적 모티브는 오늘날 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Centered Design, UCD)을 강조하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분야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략 수립 차원에서도 충분히 적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Baldwin et al., 2006; Kuutti, 1996; Law et al.
기업들이 사용자 경험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이유는? 특히 제품 및 서비스의 상품화를 통한 이윤 창출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는 기업들은 보다 최적의 경험을 소비자 또는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넓게는 인간 경험 좁게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에 대한 체계적 이해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Abras et al.,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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