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POP의 세계화를 위한 장기적 방안의 도출 -교육체제의 변화를 중심으로-
Long term solution for K-POP globalization -Concentrating to the change in educ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418 - 4423  

조승현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본 논문은 k-pop의 세계화를 위한 장기적 방안의 일환으로, 현 실용음악 교육체제의 변화를 촉구하는 논문이다. 한국의 대중음악은 이전에 비해 음악적으로는 물론 음향적으로도 크게 발전하였고 k-pop이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아이돌 음악이라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음악적인 자질 문제와 관계하여 많은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수많은 아이돌이 나타나고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있다. 최근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인해서 전체적으로 실력이 상승하는 추세이지만 아직도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저 기획사와 방송 오디션 프로그램 등에 유망주 발굴을 맡기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러므로 대중음악도 클래식이나 국악과 같이 특성화된 중 고등학교를 설립하여 기초교육 부터 철저히 이행하여야 한다. 그러면 더 이상 어린나이에 학교생활에는 부진한 채로 소속사에 들어가거나 학원에서 높은 수업료를 지불하고 검증되지 않은 강사에게 음악을 배우는 것은 사라질 것이다. 또한 학업의 부진도 면하게 하여 지성인으로써의 면모도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다. 그와 더불어 대학의 교직과정 설치와 교육대와 사범대에 실용음악교육과정의 개설을 통해 본격적으로 음악교육자 양성을 실시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urges the change of the education system of popular music for globalization of K-POP in a longer point of view Korean popular music has developed not only musically but also sound quality itself. Moreover it became popular in a global scale in the name of K-POP. However, it is still lim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에서도 필자가 교육체제에 대한 문제점으로 제시했듯이 학원에서의 수업은 강사들의 실력이나 교수법의 수준이 검증되지 않았다. 게다가 학원이라는 사업체에서 과연 얼마만큼의 교육의 진정성을 가지고 수업을 해 나아갈지에 대해서도 의문이다. 하지만 공교육화를 통해 교내에서 수업을 진행한다면, 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검증되고 실력 있는 강사들에게 배울 수 있다.
  • 싸이의 등장으로 k-pop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어 잠시나마 존속기간을 늘릴 수 있었겠지만 더 이상의 연구와 노력이 없다면 미래는 그다지 밝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본 논문에서 필자는 k-pop의 근본적인 발전을 위하여 보다 장기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교육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살펴 볼 것이다.
  • 음악 관련학과가 있는 국내 33개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교직과정 여부에 대해서 조사를 해보았다. 사실 교직과정은 자신의 전공을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강사를 배출할 수 있는 제도라는 점에서 조사를 하였다. 자신의 연주 능력과 교수법은 비례하지 않으므로 따로 전문적인 교수법을 익히고 실기 수준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도 배우고 공부해야만 한다.
  • 일반 음악대학교의 커리큘럼도 조사해 보았다. 실용음악과 클래식대학 별로 5개의 대학을 조사해 본 결과는 이렇다.
  • 음악학에 대해서 혹은 대중음악이론에 대해 공부만 한다고 해서 그것이 실력으로 모두 바뀔 수는 없다. 하지만 교육을 받아 쌓은 기초와 음악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필드에서의 경험이 더해져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자 하는 바이다.

가설 설정

  • 다른 뜻으로는 한국 외의 나라에서 한국의 대중가요를 일컫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1] 사실 k-pop은 2000년대 이후가 되서야 우리 곁에 대두된 용어로 그리 역사가 길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문화가 된 것은 그만큼 대한민국의 음악적 위세가 단기간에 크게 성장했다는 사실을 입증해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pop의 정의는? 여기서 Pop은 Popular의 약자로 ‘대중적인, 인기 많은’이란 의미다. 이처럼 k-pop은 넓게는 한국의 모든 대중음악을 통칭하는 말이지만, 좁게는 1990년대 이후의 한국 대중음악 중 댄스·힙합·R&B·발라드·록·일렉트로닉 음악 등을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다른 뜻으로는 한국 외의 나라에서 한국의 대중가요를 일컫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1] 사실 k-pop은 2000년대 이후가 되서야 우리 곁에 대두된 용어로 그리 역사가 길지 않다.
k-pop의 부정적인 면은?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맥락 속에서도 k-pop은 수많은 문제에 둘러 쌓여있다. 그 중에서 가장 주된 것은 지속적으로 제시되어 왔던 아이돌의 음악성 및 실력에 대한 문제점과 그로 인해 발생되는 개성의 결여이다.
특성화된 중 고등학교에서 교육하고 있는 음악 장르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저 기획사와 방송 오디션 프로그램 등에 유망주 발굴을 맡기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러므로 대중음악도 클래식이나 국악과 같이 특성화된 중 고등학교를 설립하여 기초교육 부터 철저히 이행하여야 한다. 그러면 더 이상 어린나이에 학교생활에는 부진한 채로 소속사에 들어가거나 학원에서 높은 수업료를 지불하고 검증되지 않은 강사에게 음악을 배우는 것은 사라질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doopedia,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11123001254680 

  2. Ulsan arts high schhol, http://www.ulsanart.hs.kr/index.jsp?SCODES0000000262&mnuM001009003 

  3. HanIngu, "[Moanful minor agency(1)] 60% of Matketplace is occupied by five major agency, "Music industry system is dangerous", xportsnews, 2014/5/1 

  4. H.G.Choi, The Study Of Way Of Development In Korean Popular Music Business Following K-Pop Fever, Dankook University, 2012 

  5. J.N. Kim, A Study on the Formation and Musical Characteristics of K-Pop, Dong-a University, 2012/12 

  6. J.G. Yun, A study on the K-Pop as new Korean Wave, Hanyang University, 2013/3 

  7. P.S. Kim, J.H. Kim, Analysis of Success and Threat Factors for the K-POP by Comparing Spread Process betwee Japanese Animation snd K-POP,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the 7th volume number 4, 2013/12/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