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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의 '미용사(피부)교육훈련과정'이 '전문성' 및 '실무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n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for 'beautician(skin) education and training course' suggested by 'NCS' on profession and practice suitabil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6, 2014년, pp.3512 - 3523  

김혜련 (서경대학교 대학원 미용예술학과) ,  이인희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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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학벌중심사회'에서 '능력중심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의 결과물인 'NCS'가 제시한 '미용사(피부)교육훈련과정'이 실제 피부미용사의 전문성과 실무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위생관련 교과목과 기초직업능력을 제외한 3가지 요인은 실무능력에 매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초직업능력을 제외한 나머지 4가지 요인들은 '전문성'에 매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위생관련 교과목이 고객의 건강과 관련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전문성과 관련된 개념으로 이해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따라서 위생관련 교과목에 대하여 전문성이 아닌 당연한 실무능력으로의 인식 전환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기초직업능력은 단시간 내에 습득하기 힘들고 전문지식과 합쳐질 때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능력들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기초직업능력의 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정부가 'NQF'구축을 발표한 현 시점에서 그 기반이 되는 'NCS'에 대한 중간 점검이 필요한 시기이나, 학계 및 정부 차원의 이러한 움직임이 보이지 않았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NQF'구축시에 공통직업능력, 피부관련교과목, 네일관련 교과목은 능력중심의 인재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으로 판단되나, 위생관련 교과목과 기초직업능력 교과목은 능력중심 인재양성을 위해서 교과과정으로 적용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안 모색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s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course for Aestheticians(Skin)' suggested by 'NCS', which is an outcome of the government's efforts to change from an 'educational background-centered society' to a 'capability-centered society' on the 'profession' and 'practice suitab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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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NCS가 제시한 미용사(피부)훈련 교육과정에 대한 피부관계자 들의 학습성취도가 ‘능력중심사회’의 핵심인 전문성과 실무능력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CS가 제시한 ‘미용사(피부) 교육훈련과정’의 핵심 주제들에 대한 피부미용 관계자들 자신이 인지하는 학습 성취도가 피부미용사의 실무능력 및 전문성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을 바탕으로, NCS가 제시한 미용사(피부)훈련교육과정의 성과에 대한 중간 점검을 시행하고, 보다 효율적인 피부미용사 양성을 위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국가역량체계-NQF’의 개발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초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의 ‘NQF(국가역량체계)’개발 시 활용할 수 있는 중점고려 사항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NCS의 미용사(피부)교육훈련과정이 실무자들과 연계하여 진행된 만큼, 매우 긍정적일 것이지만 세부적으로 수정사항이 필요한지의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그러나 위생교육관련 및 기초직업능력 관련 교과목에서 보완사항들이 일부 나타났지만, 이에 대한 개선 방안 등은 제시하지 못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전문성이란 실무능력의 필요조건으로써 앞서 살펴본 전문성과 관련된 4가지 해석 중 능력과 관련한 해석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기로 한다. 따라서 전문능력의 발휘로 일이 잘되는 성질이나 정도의 개념을 의미하며, 피부관리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조건으로써 다양한 피부관리 기술과 기기의 활용, 제품의 이해와 사용, 피부타입 분석 등의 현장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실무수행이 가능한 지식과 기술수준의 의미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한다[10].
  •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정책사업인 NCS가 제시한 미용사(피부)의 교육훈련과정이 당초 의도한 대로의 ‘능력 중심사회 구현’과 얼마만큼 부합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있다.
  • 이러한 일련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얼굴 및 신체의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보호·개선·관리하기 위하여 각 부위와 유형에 적절한 관리법과 기기 및 제품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피부미용을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2년제 이상의 대학 등의 교양교과를 별도로 운영 하는 교육훈련기관에서는 기초직업능력을 교양교과에 포함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교양교과가 없는 교육훈련기관에서는 기초직업능력교과목을 반영하도록 권장한다.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 투입 시 바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또한 전공필수교과의 전공이론과 전공실험·실습은 권장하는 교과목별 최소이수교육훈련시간이며, 과목별 특성에 따라 이수시간을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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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의 직무능력표준이란 무엇인가? 국가의 직무능력표준(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란, 한 개인이 산업현장에서 자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직무능력(지식·기술·태도)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표준화한 것을 말한다[4]. 이러한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는 급속하게 변하는 산업현장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인력을 즉각적이고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것을 우선과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일과 직업교육훈련 및 기본자격을 연계하고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체제를 기존의 학벌중심에서 능력중심으로 전환하여 인적자원개발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인적자원 발전체계를 내실화하고자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직업기초능력의 교과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10개의 교과목과 34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누어지는 직업기초능력으로 모든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이다. 교과목은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로 구성되어있다.
국가역량체계란 무엇인가? 국가역량체계(NQF-National Qualifications Framework)란 교육과 일자리의 효율적인 연계를 기본으로 하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기반으로 학교교육·직업훈련·평생학습제도·자격제도를 현장중심으로 상호 연계하여 노동시장에서 스펙초월의 채용시스템과 직무능력평가제를 구축함으로써, 기존의 학벌중심사회에서 능력중심사회로 구현해 나갈 수 있는 핵심기제를 말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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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And Implicatios of National Qualifications Framework", Korea Social Policy Review, Vol. 19, No. 4, pp. 10-13, 2012. 

  2.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Development And Management):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c2014[cited 2014 Feb 1], Available From: http://www.ncs.go.kr/nos/dispatcher.jsp, (accessed Mar., 11, 2014) 

  3. Mi-Suk, Hong,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probationary period of Korean certification system for esthetician",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2-3, 2011. 

  4.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Introduce):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c2014[cited 2014 Feb 1], Available From: http://www.ncs.go.kr/nos/dispatcher.jsp?p_menu81 (accessed ., Mar, 13, 2014) 

  5. Information Disclosure,(Press Release): Ministry of Education of Korea, c2014[cited 2014 Feb 1], Availablefrom:http://www.moe.go.kr/web/45859/ko/board/view.do?bbsId294&boardSeq52359 (Acessed., Mar, 13, 2014) 

  6.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Utilizati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c2014[cited 2014 Feb 3], Available From: http://www.ncs.go.kr/nos/dispatcher.jsp,(Accessed, Mar., 13, 2014) 

  7. Hyun-a, Kim & Hyun-Jin, Kim, "The Study on Factors Predicting Adult Learners' Academic Achievement and Persistence in Distance Education", Association of Education Info Media, Vol. 7 No. 3, pp. 51-78, 2011. 

  8. Hyun-sik, Joo, "The Effect of adolescent Leisure activity on Stress solu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Vol. 13 No. 1, pp. 83-84, 2001. 

  9. Young-Shim, Kim & Young-Shik, Jung & Jeong-Hee, Mo, "Effects of Promptness of Job Processing, and Job Professional Requirements of Estheticians on Their Job Stress and Physical Pressure", Kor.J.Aesthet.Cosmetol., Vol. 10 No. 1, pp. 148-149, February 2012. 

  10. Yoo-Na, Soek & Chun-Sung, Yoon, "Research on a curriculum in the cosmetic specialized high school"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Industry, Vol. 5 No.4, pp. 23-40, 2009. 

  11. Advised by Young-Chul Kim, Statistics Ph.D.,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4 Jan 15. 

  12. Joeng-ha, Park, 'Influence of Beauticians' View of Job Value on Speciality and Performing Duty', Seo-Kyo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13, 2014. 

  13. Eun-Mi, Kim, "The Effect of Skin beauty Education Level and Course on Practica Job", Kun-Kuk Universicty, Masters Thesi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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