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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을 위한 북한이탈주민 관련 다문화 인식 및 다문화 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a Program to Promote Multicultural Awareness and Multicultural Efficacy toward North Korean Defectors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1, 2019년, pp.58 - 68  

박진경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rogram to improve the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related to North Korean defectors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Methods: There were 36 nursing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30 in the control group, w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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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북한이탈주민 관련 문화적 역량을 증진하기 위하여 PTT model을(Papadopoulous et al., 1998) 이론적 기틀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들의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의 변화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북한이탈주민 관련 문화적 역량을 증진하기 위하여 PTT 모델을(Papadopoulous et al., 1998) 이론적 기틀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적용 후, 간호대학생들의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의 변화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북한이탈주민 관련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 향상에 일부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북한이탈주민 관련 문화적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적용 후, 간호대학생의 북한이탈주민과 관련된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에게 북한이탈주민 관련 문화적 역량을 증진시키고자, 간호대학생들에게 문화적 인식, 문화적 지식, 문화적 민감성, 문화적 기술이 고루 포함된 북한이탈주민 관련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문화적 역량을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이는 간호대학생들에게 북한이탈주민과 관련된 문화적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북한이탈주민 관련 다문화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에게 북한이탈주민 관련 문화적 역량을 증진시키고자, 간호대학생들에게 문화적 인식, 문화적 지식, 문화적 민감성, 문화적 기술이 고루 포함된 북한이탈주민 관련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문화적 역량을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이는 간호대학생들에게 북한이탈주민과 관련된 문화적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북한이탈주민 관련 다문화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 가설 1. 북한이탈주민 관련 다문화 효능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다문화 인식의 총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2. 북한이탈주민 관련 다문화 효능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다문화 효능감의 총 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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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효능감이 높은 간호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간호사의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인지적 요인 중 하나가 다문화 효능감(transcultural efficacy)이다(Jeffreys& Dogan, 2012). 다문화 효능감이 높은 간호사는 자기 자신이 다문화 간호기술에 약하거나 방해물이 있어도 이를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감이 높아 높은 수준의 문화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Jeffreys & Dogan, 2012). 그러므로, 다문화 효능감은 아직 본격적으로 다문화 대상자가 속한 간호현장에 투입되지 않아 직접적인 문화적 역량을 측정하기 어려운 간호대학생들에게 문화적 역량을 간접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이용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이다.
문화적 역량이란 무엇인가? 문화적 역량은 사람들의 문화적 신념, 행동, 요구를 고려하여 효과적인 의료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개인적, 전문적 삶에서 지속적으로 획득되는 지식과 기술의 합성의 결과이다(Papadopoulos, Tilki, & Taylor, 1998). 또한,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얻기 위해 문화적 인식, 문화적 지식, 문화적 민감성, 문화적 기술이라는 4가지 구성요소와 단계를 제안하였는데, 그 중 문화적 인식은 문화적 역량 함양의 첫 단계로 타문화에 대한 개인의 가치기반과 신념으로, 고정관념과 자민족 중심주의에 대한 인식, 타문화에 대한 인식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PTT model에서 제한하는 4가지 구성요소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1998). 문화적 인식은 타문화에 대한 개인의 가치기반과 신념으로, 고정관념과 자민족 중심주의에 대한 인식, 타문화에 대한 인식을 의미하며, 문화적 지식은 문화집단간 유사성과 차이점, 건강과 질병에 대한 문화의 영향, 건강 불평등에 대한 이해 등으로 구성되고, 문화적 민감성은 고정관념이나 차별적 태도를 배제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며, 이는 대상자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대인관계개발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문화적 역량은 이전에 획득한 문화적 인식, 지식, 민감성의 합성 및 응용과 요구사정, 임상진단, 기타 돌봄 기술 같은 임상기술이 포함되며(Papadopoulos et al., 1998), 이는 다른 이론에서 문화적 기술로 표현된 영역이다(Le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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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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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Faul, Franz, Erdfelder, Edgar, Lang, Albert-Georg, Buchner, Axel.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no.2, 175-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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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apadopoulos 1998 

  23. 픽은희, 박재순.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공감 능력,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ol.43, no.5, 690-696.

  24. Shin 2017 

  25. South Korean perceptions of national identity and acceptance of multiculturalism Yoon, 14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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