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학습성과 달성과 연계된 시뮬레이션 실습 설계와 운영
Planning and Applying Simulation-based Practice for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3, 2015년, pp.393 - 405  

임경춘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lan and apply simulation-based practice for raising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POs) in nursing students. Methods: Using convenience sampling, 95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descriptive study.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used to measu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비록 교수가 각자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은 요구되는 인력과 시간에 비해 비효율적인 부분도 있지만 성과기반학습이 강조되는 현 시점에서 바라보면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목에서 선정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을 위해 이론수업과 실습을 연계하는 시나리오 개발과 시뮬레이션 실습 설계과정 및 운영결과를 하나의 사례로써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위해 어떤 교육방법이 확산되고 있는가?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간호학의 개별 교과목 내에서 시뮬레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여 간호학생에게 학습성과를 달성시키려는 목적으로 시도됨과 동시에 직접적으로 학생의 간호수행을 관찰하며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방법의 하나로 이해되고 있다. 따라서 간호학계에서는 최근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High-Fidelity Human Patient Simulator [HPS]), 임상수행능력 평가시험(Clinical Performance Exam [CPX]), 객관적 구조화된 임상실기시험(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SP])등의 방법들을 적용하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교육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시뮬레이션 실습은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간호 과정에 적용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접근하며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간호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Han, 2014; Kim, Lee, Hwang, Park, Kim, & Cha, 2012; Lee & Hahn, 2011; Yang, 2012).
간호교육기관은 왜 성과기반의 교육이 필요한가? 학습성과는 간호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능력과 자질로서 구체적으로 보여지는 역량을 의미한다(Kim, 2012; KABONE, 2012). 임상에서도 빠르게 변화하는 실무를 감당할 수 있도록 훈련된 역량있는 간호사를 요구하고 있기에 간호교육기관은 성과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실습교육의 보완을 통해 임상현장의 요구에 부응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Ko et al., 2013; Lim, 2011).
현재 우리나라 간호사들의 실습교육 시간은 얼마나 되는가? 현재 우리나라의 간호학생은 간호사가 되기 위해 간호교육과정을 거치며 최소 1000시간을 실습교육에 할애하고 있다. 그러나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을 통해 다양한 술기를 경험하기엔 제한적인데, 실제 임상현장은 환자의 안전과 권리보장 등이 강조되고 질적 간호에 대한 요구가 부각되면서 직접 간호를 수행할 기회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Arthur, C., Kable, A., & Levett-Jones, T. (2011). Human patient simulation manikins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use in Australian schools of nursing: a cross-sectional surve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7(6), e219-e227. 

  2. Bambini, D., Washburn, J. O. Y., & Perkins, R. (2009). Outcomes of clinical simulation for novice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nfidence, clinical judgment.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March/April, 30(2), 79-82. 

  3. Childs, J. C., & Sepples, S. (2006). Clinical teaching by simulation: Lessons learned from a complex patient care scenario.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3), 154-158. 

  4.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5. Han, Y. (2014). Effects of nursing simulation-based practice education on learning outcome and classes experi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1), 135-150. http://dx.doi.org/10.12811/kshsm.2014.8.1.135 

  6. Harden, R. M., Crosby, J. R., & Davis, M. H. (1999).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1-an introduction to outcome-based education. Medical Teacher, 21(1), 7-14. 

  7. Hsu, L. L., & Hsieh, S. I. (2013).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competency inventory for nursing students: A learning outcome perspective. Nurse Education Today, 33, 492-497. http://dx.doi.org/10.1016/j.nedt.2012.05.028 

  8. Hwang, Y. Y., Kim, S. H., & Chu, M. S. (2015). Developing course outcome to achieve exit outcome: Applying Hauenstein's theory.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21(2), 155-167.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155 

  9.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29-35. 

  10. Jeong, M & Shin, M.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11. Kim, D. H., Lee, Y., Hwang, M. S., Park, J. H., Kim, H. S., & Cha, H. G. (2012).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8(3), 490-509.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3.499 

  12. Kim, H-K. (2015). Development of program outcome self-assessment tool in Korean nursing baccalaureat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21(2), 215-226.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215 

  13. Kim, H-R., Choi, E-Y., Kang, H-Y., & Kim, S-M. (2011).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7(1), 5-13. 

  14. Kim, I. S., Jang, Y. K., Park, S. Ho., & Song, S. H.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7(2), 339-347. 

  15. Kim, S. (2012).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learning outcom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4(2), 89-92. http://dx.doi.org/10.3946/kjme.2012.24.2.89 

  16. Ko, J. K., Chung, M. S., Choe, M. A., Park, Y. I., Bang, K. S., & Kim, J. A., et al. (2013). Modeling of nursing competencie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9(1), 87-96.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87 

  1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18. Lee, S-J., Chang, Y-K., Lee, H-N., & Park, K-Y.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RR 2003-15-03).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 Lee, M. S., & Hahn, S. W. (2011).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7(2), 226-234. 

  20. Lim, K-C. (2011).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7(2), 246-256. 

  21. Oh, H. & Han, Y. (2012). Effects of nursing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effica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24(1), 33-40. 

  22. Rush, S., Acton, L., Tolley, K., Marks-Maran, D., & Burker, L. (2010). Using simulation in a vocational programme: does the method support the theory?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62(4), 467-479. 

  23. Ryoo, E., Ha, E., & Cho, J. (2013).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s using high-fidelity and multi-mode simulation: An application of emergency care for a patient with cardiac arrest.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43(2), 185-193. http://dx.doi.org/10.4040/jkan.2013.43.2.185 

  24. Sanford, P. G. (2010).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 review of the research. The Qualitative Report, 15(4), 1006-1011. 

  25. Yang, J. S. (2012).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8(1), 14-24.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14 

  26.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