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3, 2015년, pp.393 - 405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lan and apply simulation-based practice for raising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POs) in nursing students. Methods: Using convenience sampling, 95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descriptive study.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used to measur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의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위해 어떤 교육방법이 확산되고 있는가? |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간호학의 개별 교과목 내에서 시뮬레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여 간호학생에게 학습성과를 달성시키려는 목적으로 시도됨과 동시에 직접적으로 학생의 간호수행을 관찰하며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방법의 하나로 이해되고 있다. 따라서 간호학계에서는 최근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High-Fidelity Human Patient Simulator [HPS]), 임상수행능력 평가시험(Clinical Performance Exam [CPX]), 객관적 구조화된 임상실기시험(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SP])등의 방법들을 적용하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교육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시뮬레이션 실습은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간호 과정에 적용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접근하며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간호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Han, 2014; Kim, Lee, Hwang, Park, Kim, & Cha, 2012; Lee & Hahn, 2011; Yang, 2012). | |
간호교육기관은 왜 성과기반의 교육이 필요한가? | 학습성과는 간호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능력과 자질로서 구체적으로 보여지는 역량을 의미한다(Kim, 2012; KABONE, 2012). 임상에서도 빠르게 변화하는 실무를 감당할 수 있도록 훈련된 역량있는 간호사를 요구하고 있기에 간호교육기관은 성과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실습교육의 보완을 통해 임상현장의 요구에 부응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Ko et al., 2013; Lim, 2011). | |
현재 우리나라 간호사들의 실습교육 시간은 얼마나 되는가? | 현재 우리나라의 간호학생은 간호사가 되기 위해 간호교육과정을 거치며 최소 1000시간을 실습교육에 할애하고 있다. 그러나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을 통해 다양한 술기를 경험하기엔 제한적인데, 실제 임상현장은 환자의 안전과 권리보장 등이 강조되고 질적 간호에 대한 요구가 부각되면서 직접 간호를 수행할 기회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
Arthur, C., Kable, A., & Levett-Jones, T. (2011). Human patient simulation manikins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use in Australian schools of nursing: a cross-sectional surve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7(6), e219-e227.
Bambini, D., Washburn, J. O. Y., & Perkins, R. (2009). Outcomes of clinical simulation for novice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nfidence, clinical judgment.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March/April, 30(2), 79-82.
Childs, J. C., & Sepples, S. (2006). Clinical teaching by simulation: Lessons learned from a complex patient care scenario.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3), 154-158.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Harden, R. M., Crosby, J. R., & Davis, M. H. (1999).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1-an introduction to outcome-based education. Medical Teacher, 21(1), 7-14.
Hsu, L. L., & Hsieh, S. I. (2013).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competency inventory for nursing students: A learning outcome perspective. Nurse Education Today, 33, 492-497. http://dx.doi.org/10.1016/j.nedt.2012.05.028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29-35.
Jeong, M & Shin, M.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Kim, D. H., Lee, Y., Hwang, M. S., Park, J. H., Kim, H. S., & Cha, H. G. (2012).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8(3), 490-509.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3.499
Kim, H-R., Choi, E-Y., Kang, H-Y., & Kim, S-M. (2011).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7(1), 5-13.
Kim, I. S., Jang, Y. K., Park, S. Ho., & Song, S. H.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7(2), 339-347.
Kim, S. (2012).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learning outcom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4(2), 89-92. http://dx.doi.org/10.3946/kjme.2012.24.2.89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Lee, S-J., Chang, Y-K., Lee, H-N., & Park, K-Y.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RR 2003-15-03).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Oh, H. & Han, Y. (2012). Effects of nursing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effica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24(1), 33-40.
Rush, S., Acton, L., Tolley, K., Marks-Maran, D., & Burker, L. (2010). Using simulation in a vocational programme: does the method support the theory?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62(4), 467-479.
Sanford, P. G. (2010).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 review of the research. The Qualitative Report, 15(4), 1006-1011.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