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추론역량과 임상수행능력 및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Clinical Competence,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107 - 114  

강희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강희영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들의 임상추론역량과 임상수행능력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 설계는 단일군 전후 설계이다. 대상자는 G시 C대학교의 89명 3학년 간호학생으로, 8월부터 10월까지 8주간의 시뮬레이션 교육을 참여하였다. 학습한 시나리오 주제는 전 고관절대치술 후 수혈 부작용 환자 간호, 당뇨 환자의 저혈당증 환자 간호, 간경화증 환자의 고칼륨혈증 환자 간호이다.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평균과 표준편차,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간호학생들은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한 후 임상추론역량(t=-17.082, p<.001)과 임상수행능력(t=-18.40,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는 5점 만점에 4.65점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본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간호학생에게 임상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질적이고 안전한 간호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간호학생들의 임상추론역량과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임상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의 시나리오 개발 및 간호교육과정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교과목들의 적용이 더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clinical competence, and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The research design was one group pretest-posttest. Study participants were 89 third-year nursing students from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이 학생들의 임상추론역량과 임상수행능력 및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추후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학습 전략을 개발하는 데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1) 간호학생들은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후 임상추론역량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2) 간호학생들은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후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3) 간호학생들은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후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이란 무엇인가요? 최근 임상현장에서 대상자들의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변화로 환자들이 간호사들에게 직접 간호받기를 요구하면서 간호학생들은 충분한 임상실습경험을 할 수 없게 되어[2], 임상수행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3].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은 실제 임상상황을 복제한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환자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실제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임상실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4, 5].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원하는 만큼의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4], 환자에게 직접 실습하는 것에 따르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여 환자안전을 높일 수 있고 오류발생을 낮추며, 이론적 지식이 실제 수행으로 전이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6].
시뮬레이션 교육이란 무엇인가요?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은 실제 임상상황을 복제한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환자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실제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임상실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4, 5].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원하는 만큼의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4], 환자에게 직접 실습하는 것에 따르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여 환자안전을 높일 수 있고 오류발생을 낮추며, 이론적 지식이 실제 수행으로 전이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6].
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 임상수행능력을 강조하고 있는데 임상수행능력은 무엇을 말하나요? 또한 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 임상수행능력을 강조하고 있다[7]. 임상수행능력은 학습된 지식, 태도, 기술, 판단 등을 가지고 복합적인 임상상황에서 유능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11], 다양한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임상상황에서 임상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간호 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M. Y. Kim, S. H. Park, "Effects of Pre-briefing in Simulation-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vol. 6, no. 2, pp. 27-34, 2018. DOI: http://dx.doi.org/10.17333/JKSSN.2018.6.2.27 

  2. J. M. Kim, Y. S. Choi,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3, no. 4, pp. 263-270, 2015.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5.13.4.263 

  3. K. C. Lim,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246-256,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46 

  4. Y. H. Kim, K. S. Jang,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1, no. 2, pp. 245-255, 2011.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1.41.2.245 

  5. W. F. Bond, L. Spillane,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Assessment", Academic Emergency Medicine, vol. 9, no. 11, pp. 1295-1299, 2002. DOI: http://dx.doi.org/10.1197/aemj.9.11.1295 

  6. P. R. Jeffries,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from Conceptualization to Evaluation,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12. 

  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Certification Criteria and Handbook, 2017, Available From :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accessed Jan., 26, 2017) 

  8. B. Simmons, "Clinical Reasoning: Concept Analysi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6, no. 5, pp. 1151-1158, 2010.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2010.05262.x 

  9. R. A. Kuiper, D. J. Pesut, "Promoting Cognitive and Metacognitive Reflective Reasoning Skills in Nursing Practice: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45, no. 4, pp. 381-391, 2004. DOI: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921.x 

  10. S. Griffits, S. Hines, C. Moloney, N. Ralph, "Characteristics and Processes of Clinical Reasoning in Nurses and Factors related to Its Use: A Scoping Review Protocol", JBI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and Implementation Reports, vol. 15, no. 12, pp. 2832-2836, 2017. DOI: http://dx.doi.org/10.11124/JBISRIR-2016-003273 

  11. C. Barrett, F. Myrick,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27, no. 2, pp. 364-371, 1998. DOI: https://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12. C. B. Evans, D. K. Mixon, "The Evalua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nowledge of Post-op Pain Management after Participation in Simulation", Pain Management Nursing, vol. 16, no. 6, pp. 930-937, 2015. DOI: https://doi.org/10.1016/j.pmn.2015.07.006 

  13. H. K. Hur, Y. S. Roh, "Effects of a Simulation based Clinical Reasoning Practice Program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5, no. 5, pp. 574-584, 2013.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3.25.5.574 

  14. A. R. Kim, "Effects of Maternity Nursing Simulation using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3, pp. 177-189,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3.177 

  15. E. M. Kwak, "Effects of Simulation-based Integrated Nursing Practice o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10, pp. 445-455,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77 

  16. J. Y. Kim, E. J. Kim, "Effects of Simulation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Clinical Reasoning, and Self-confidence: A Quasi-experimental Study",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7, no. 5, pp. 604-611, 2015.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5.27.5.604 

  17. S. R. Liou, H. C. Liu, H. M. Tsai, Y. H. Tasi, Y. C. Lin, et al.,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a Theory­based Instrument to Evaluate Nurses' Perception of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72, no. 3, pp. 707-717, 2016. DOI: https://doi.org/10.1111/jan.12831 

  18. J. W. Joung, J. W. Han,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Korean Version of Nurs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Sca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4, pp. 304-310,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4.304 

  19. T. Levett-Jones, M. McCoy, S. Lapkin, D. Noble, K. Hoffman, et al.,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sting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Nurse Education Today, vol. 31, no. 7, pp. 705-710, 2011.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1.01.004 

  20. C. A. Tanner,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e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5, no. 6, pp. 204-211, 2006. DOI: https://doi.org/10.3928/01484834-20060601-04 

  21. M. Banning, "Clinical Reasoning and Its Application to Nursing: Concepts and Research Studie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8, no. 3, pp. 177-183, 2008. DOI: https://doi.org/10.1016/j.nepr.2007.06.004 

  22. C. M. Hong, "The Effects of Simulation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Team Effica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8, pp. 397-405, 2018. 

  23. J. K. Kim, M. S. Song, "Effects of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of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8, pp. 93-101,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8.93 

  24. Y. M. Kim, J. Y. You, M. S. Lee, "Effect of Simulation-based Integrated Practice for High-risk Newborn on Problem Solving Process, Resilien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ies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8, no. 12, pp. 343-352, 2018. DOI: http://dx.doi.org/10.21742/AJMAHS.2018.12.78 

  25. M. H. Han, "A Clinical Skill Test using OSCE Modules Develop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2, no. 3, pp. 365-372,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