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추론역량과 임상수행능력 및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Clinical Competence, and Educational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들의 임상추론역량과 임상수행능력 및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 설계는 단일군 전후 설계이다. 대상자는 G시 C대학교의 89명 3학년 간호학생으로, 8월부터 10월까지 8주간의 시뮬레이션 교육을 참여하였다. 학습한 시나리오 주제는 전 고관절대치술 후 수혈 부작용 환자 간호, 당뇨 환자의 저혈당증 환자 간호, 간경화증 환자의 고칼륨혈증 환자 간호이다.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평균과 표준편차,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간호학생들은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한 후 임상추론역량(t=-17.082, p<.001)과 임상수행능력(t=-18.40,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는 5점 만점에 4.65점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본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간호학생에게 임상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질적이고 안전한 간호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간호학생들의 임상추론역량과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임상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의 시나리오 개발 및 간호교육과정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교과목들의 적용이 더 필요하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들의 임상추론역량과 임상수행능력 및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 설계는 단일군 전후 설계이다. 대상자는 G시 C대학교의 89명 3학년 간호학생으로, 8월부터 10월까지 8주간의 시뮬레이션 교육을 참여하였다. 학습한 시나리오 주제는 전 고관절대치술 후 수혈 부작용 환자 간호, 당뇨 환자의 저혈당증 환자 간호, 간경화증 환자의 고칼륨혈증 환자 간호이다.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평균과 표준편차,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간호학생들은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한 후 임상추론역량(t=-17.082, p<.001)과 임상수행능력(t=-18.40,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는 5점 만점에 4.65점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본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간호학생에게 임상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질적이고 안전한 간호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간호학생들의 임상추론역량과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임상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의 시나리오 개발 및 간호교육과정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교과목들의 적용이 더 필요하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clinical competence, and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The research design was one group pretest-posttest. Study participants were 89 third-year nursing students from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clinical competence, and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The research design was one group pretest-posttest. Study participants were 89 third-year nursing students from C University in G city, who were engaged the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eight weeks from August to October 2019. Learning scenario titles were blood transfusion reaction patient care with postoperative total hip replacement, hypoglycemia patient care with diabetes mellitus, and hyperkalemia patient care with liver cirrhosis. The data were analyzed by paired t-test using SPSS Win 23.0 program. After applying simulation-based education, nursing students'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t=-17.082, p<.001) and clinical competence(t=-18.40, p<.001) improved significantly. SSE score was 4.65 out of 5 points.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simulation-based education in this study gave the students the experience of providing qualified and secure nursing care under conditions similar to those in the real clinical field. To improve th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various cases scenarios are developed and simulation-based education should be applied to more subjects in the nursing curriculum.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clinical competence, and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 The research design was one group pretest-posttest. Study participants were 89 third-year nursing students from C University in G city, who were engaged the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eight weeks from August to October 2019. Learning scenario titles were blood transfusion reaction patient care with postoperative total hip replacement, hypoglycemia patient care with diabetes mellitus, and hyperkalemia patient care with liver cirrhosis. The data were analyzed by paired t-test using SPSS Win 23.0 program. After applying simulation-based education, nursing students'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t=-17.082, p<.001) and clinical competence(t=-18.40, p<.001) improved significantly. SSE score was 4.65 out of 5 points.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simulation-based education in this study gave the students the experience of providing qualified and secure nursing care under conditions similar to those in the real clinical field. To improve th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various cases scenarios are developed and simulation-based education should be applied to more subjects in the nursing curriculum.
본 연구는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이 학생들의 임상추론역량과 임상수행능력 및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추후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학습 전략을 개발하는 데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1) 간호학생들은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후 임상추론역량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2) 간호학생들은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후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3) 간호학생들은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후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제안 방법
팀별로 학습이 끝난 후 교수자는 구조화된 의미 있는 학습을 위한 디브리핑(Debriefing for Meaningful Learning)을 30분간 실시하였는데, 각 상황에 대한 문제파악 및 해결방법을 서로 공유하였고, 각 역할을 하면서 느낀점과 개선점 등을 나누었으며, 동료들끼리의 팀웤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격려하였다. 시뮬레이션 학습이 모두 종료된 후에 동일한 방법으로 임상수행능력, 임상추론역량 및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를 측정하였다(Fig. 1).
임상수행능력은 각 모듈의 학습목표를 바탕으로 대상자가 환자를 사정할 수 있는 능력, 간호수행 능력, 약물요법을 수행하는 능력, 검사결과를 분석하는 능력, 환자와 보호자에게 응대하고 교육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체크하는 항목으로 구성하고, 각 항목은 전혀 수행 못함 0점, 부분적으로 수행함 1점, 완전하게 수행함 2점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자는 임상수행능력 체크리스트 항목에 대하여 전문가 3인(간호학과 교수 1인, 8년차 간호사 1인, 내과 의사 1인)을 통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았으며.
이중 92부(98%)의 설문지가 수거되었고, 미완성인 설문지를 제외한 89부(95%)를 분석하였다. 임상추론역량과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 설문지는 자기기입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소요시간은 약 15분 정도였고, 임상수행능력은 연구자와 임상전문가에 의해 관찰법으로 측정하였으며, 소요시간은 약 15분 정도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은 G시 소재 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 중 간호시뮬레이션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으로 다음의 기준에 적합한 94명을 편의표집 하였고, 대상자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뮬레이션 수업 경험이 없는 자, 둘째, 교육 참여에 있어서 신체적, 정신적 문제가 없는 자, 셋째,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본인이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자이다.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였고 연구보조자가 설문지 작성요령을 충분히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이중 92부(98%)의 설문지가 수거되었고, 미완성인 설문지를 제외한 89부(95%)를 분석하였다. 임상추론역량과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 설문지는 자기기입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소요시간은 약 15분 정도였고, 임상수행능력은 연구자와 임상전문가에 의해 관찰법으로 측정하였으며, 소요시간은 약 15분 정도였다.
데이터처리
1)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육 전후 대상자의 임상추론역량, 임상수행능력의 차이는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2) 간호시뮬레이션 교육 후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시뮬레이션 교육만족도(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SE)는 Levett-Jones 등[19]이 개발한 도구를 연구자가 번역, 역번역 과정을 거쳐 사용하였다. 도구는 3개의 하부영역인 디브리핑 및 반영하기(debrief and reflection) 9문항, 임상적추론(clinical reasoning) 5문항, 임상적 학습(clinical learning) 4문항의 총 18문항의 Likert scale로 구성되어있다.
임상추론역량은 Liou 등[17]이 개발한 nurs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를 Jung 과 Han[18]이 한국어판으로 개발한 간호사 임상적 추론 역량 척도를 간호학생에게 적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환자의 정보를 수집 및 사정하고, 간호문제를 도출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하며 총 15문항의 5점 Likert scale로 구성되어있고, 각 문항들은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범위는 1∼7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추론역량이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간호시뮬레이션 교육 전후 임상수행능력 점수를 분석한 결과, 간호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은 교육 전 평균 28.93점에서 교육 후 평균 38.06점으로 9.13점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t=-18.40, p<.001)(Table 2).
간호시뮬레이션 교육 전후 임상추론역량 점수를 분석한 결과, 간호학생들의 임상추론역량은 교육 전 평균 41.47점에서 교육 후 평균 61.47점으로 20점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t=-17.082, p<.001)(Table 2).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시뮬레이션 교육 전후 임상추론역량, 임상수행능력, 교육만족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추후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학습전략을 개발하는 데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학생들의 임상추론역량과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켰고, 교육만족도도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요구하고 있는 간호학생들의 핵심 역량에 포함되는 임상추론역량과 임상수행능력을 함께 측정한 연구는 없어, 두 항목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한 점에서 간호학적 의의가 있다.
후속연구
첫째, 대조군을 설정하여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이 임상추론역량 및 임상수행능력 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반복 연구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 개인차 변인, 설계 전략, 운영 기법 등 시뮬레이션 교육 수준을 달리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대조군을 설정하여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이 임상추론역량 및 임상수행능력 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반복 연구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 개인차 변인, 설계 전략, 운영 기법 등 시뮬레이션 교육 수준을 달리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이란 무엇인가요?
최근 임상현장에서 대상자들의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변화로 환자들이 간호사들에게 직접 간호받기를 요구하면서 간호학생들은 충분한 임상실습경험을 할 수 없게 되어[2], 임상수행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3].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은 실제 임상상황을 복제한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환자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실제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임상실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4, 5].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원하는 만큼의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4], 환자에게 직접 실습하는 것에 따르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여 환자안전을 높일 수 있고 오류발생을 낮추며, 이론적 지식이 실제 수행으로 전이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6].
시뮬레이션 교육이란 무엇인가요?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은 실제 임상상황을 복제한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환자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실제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임상실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4, 5].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원하는 만큼의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4], 환자에게 직접 실습하는 것에 따르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여 환자안전을 높일 수 있고 오류발생을 낮추며, 이론적 지식이 실제 수행으로 전이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6].
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 임상수행능력을 강조하고 있는데 임상수행능력은 무엇을 말하나요?
또한 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 임상수행능력을 강조하고 있다[7]. 임상수행능력은 학습된 지식, 태도, 기술, 판단 등을 가지고 복합적인 임상상황에서 유능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11], 다양한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임상상황에서 임상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간호 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2].
참고문헌 (25)
M. Y. Kim, S. H. Park, "Effects of Pre-briefing in Simulation-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vol. 6, no. 2, pp. 27-34, 2018. DOI: http://dx.doi.org/10.17333/JKSSN.2018.6.2.27
J. M. Kim, Y. S. Choi,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3, no. 4, pp. 263-270, 2015.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5.13.4.263
K. C. Lim,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246-256,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46
Y. H. Kim, K. S. Jang,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1, no. 2, pp. 245-255, 2011.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1.41.2.245
W. F. Bond, L. Spillane,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Assessment", Academic Emergency Medicine, vol. 9, no. 11, pp. 1295-1299, 2002. DOI: http://dx.doi.org/10.1197/aemj.9.11.1295
P. R. Jeffries,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from Conceptualization to Evaluation,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1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Certification Criteria and Handbook, 2017, Available From :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accessed Jan., 26, 2017)
B. Simmons, "Clinical Reasoning: Concept Analysi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6, no. 5, pp. 1151-1158, 2010.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2010.05262.x
R. A. Kuiper, D. J. Pesut, "Promoting Cognitive and Metacognitive Reflective Reasoning Skills in Nursing Practice: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45, no. 4, pp. 381-391, 2004. DOI: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921.x
S. Griffits, S. Hines, C. Moloney, N. Ralph, "Characteristics and Processes of Clinical Reasoning in Nurses and Factors related to Its Use: A Scoping Review Protocol", JBI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and Implementation Reports, vol. 15, no. 12, pp. 2832-2836, 2017. DOI: http://dx.doi.org/10.11124/JBISRIR-2016-003273
C. Barrett, F. Myrick,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27, no. 2, pp. 364-371, 1998. DOI: https://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C. B. Evans, D. K. Mixon, "The Evalua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nowledge of Post-op Pain Management after Participation in Simulation", Pain Management Nursing, vol. 16, no. 6, pp. 930-937, 2015. DOI: https://doi.org/10.1016/j.pmn.2015.07.006
H. K. Hur, Y. S. Roh, "Effects of a Simulation based Clinical Reasoning Practice Program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5, no. 5, pp. 574-584, 2013.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3.25.5.574
A. R. Kim, "Effects of Maternity Nursing Simulation using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3, pp. 177-189,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3.177
E. M. Kwak, "Effects of Simulation-based Integrated Nursing Practice o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10, pp. 445-455,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77
J. Y. Kim, E. J. Kim, "Effects of Simulation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Clinical Reasoning, and Self-confidence: A Quasi-experimental Study",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7, no. 5, pp. 604-611, 2015.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5.27.5.604
S. R. Liou, H. C. Liu, H. M. Tsai, Y. H. Tasi, Y. C. Lin, et al.,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a Theorybased Instrument to Evaluate Nurses' Perception of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72, no. 3, pp. 707-717, 2016. DOI: https://doi.org/10.1111/jan.12831
J. W. Joung, J. W. Han,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Korean Version of Nurs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Sca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4, pp. 304-310,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4.304
T. Levett-Jones, M. McCoy, S. Lapkin, D. Noble, K. Hoffman, et al.,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sting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Nurse Education Today, vol. 31, no. 7, pp. 705-710, 2011.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1.01.004
C. A. Tanner,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e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5, no. 6, pp. 204-211, 2006. DOI: https://doi.org/10.3928/01484834-20060601-04
M. Banning, "Clinical Reasoning and Its Application to Nursing: Concepts and Research Studie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8, no. 3, pp. 177-183, 2008. DOI: https://doi.org/10.1016/j.nepr.2007.06.004
C. M. Hong, "The Effects of Simulation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Team Effica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8, pp. 397-405, 2018.
J. K. Kim, M. S. Song, "Effects of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of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8, pp. 93-101,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8.93
Y. M. Kim, J. Y. You, M. S. Lee, "Effect of Simulation-based Integrated Practice for High-risk Newborn on Problem Solving Process, Resilien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ies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8, no. 12, pp. 343-352, 2018. DOI: http://dx.doi.org/10.21742/AJMAHS.2018.12.78
M. H. Han, "A Clinical Skill Test using OSCE Modules Develop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2, no. 3, pp. 365-372, 200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