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 중, 고등학생의 성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nfluencing Factors on Sexual Knowledge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3, 2015년, pp.406 - 416  

이규영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송승훈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sexual knowledge, its related factors, and the needs of sex education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order to develop a sex education program. Method: The participants comprised 721 students in grades 5 through 12, from Seoul and the Kyeonggi-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도권지역 초, 중, 고등학생 721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초, 중, 고등학생별 발달단계에 따른 성지식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초, 중, 고등학생별 성교육 요구를 파악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초, 중, 고등학생의 성지식과 성교육 요구를 파악하고, 성지식에 영향을 주는 예측요인을 규명하여 보다 체계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수도권지역의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청소년들의 성지식을 알아보는 것에 초점을 둔 연구이므로 일반화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초, 중, 고등학생의 성지식의 수준과 관련요인, 성교육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 중, 고등학생별 성지식 수준 및 관련 요인, 성교육 요구를 파악하여 체계적인 학교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성교육 경험에 관련하여서는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학교 성교육의 도움정도,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가정 성교육의 도움 정도에 대해 질문하였다. 학교와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에 관해서는 ‘받은 적이 있다’, ‘받은 적이 없다’, ‘잘 모르겠다’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으며, 학교와 가정에서의 성교육의 도움정도에 관해서는 ‘매우 도움이 되었다’, ‘약간 도움이 되었다’,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 ‘아무 도움이 되지 않았다’, ‘받은 적이 없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 지금까지 학교 성교육이나 청소년들의 성지식, 성교육 요구를 조사한 연구는 진행되어 왔지만, 연구의 대부분은 대상자가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고등학생 등 단편적인 대상만을 연구하였으며(Yang, 2012; Yoon, Jeon, & Park, 2009; Yoon, Park, & Lee, 2009), 모든 학교급을 대상으로 한 경우에도 성교육에 대한 실태조사에 그쳐(Lee, 2013), 모든 학교급을 대상으로 하여 청소년들의 성지식과 성교육의 요구도를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를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모든 학교급을 포함하여, 최근 청소년들의 성 관련 특성과 함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별로 성지식 수준을 파악하고 나아가 성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며, 대상자의 성교육 요구도를 파악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풍노도의 시기인 청소년기에 성적으로 취약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불안정하고,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는 과도기적인 질풍노도의 시기이다(Lee, 2010). 또한 이 시기는 남녀 청소년 모두 신체적 성숙으로 생식과 출산능력을 가지게 되지만, 내재된 성욕이나 성충동을 조절할수 있을 만큼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를 일으키게 될 위험성이 있어 청소년기의 성은 특별히 다루어져야 한다(Lee, Kim, & Yom, 2001).
청소년기의 성교육의 효과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무분별한 성인용 잡지나 비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잘못된 성지식과 왜곡된 성행위를 배우는 경향이 있어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으며(Kim, 2008), 이러한 잘못된 성지식이나 성태도는 성가치관이 제대로 성립되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성문제를 야기 시켜 원조교제, 청소년매춘, 성폭력, 낙태, 성매개감염병, 미혼모, 자살 등의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Kim, 2008; Lee, 2006), 성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기의 성교육은 청소년의 올바른 성지식과 건전한 성태도를 형성하고, 성과 관련된 어려운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성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려면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성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특히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고 계획적인 교육이 가능한 학교가 적극적으로 성교육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Jung, 2014).
청소년기란 무슨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불안정하고,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는 과도기적인 질풍노도의 시기이다(Lee, 2010). 또한 이 시기는 남녀 청소년 모두 신체적 성숙으로 생식과 출산능력을 가지게 되지만, 내재된 성욕이나 성충동을 조절할수 있을 만큼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를 일으키게 될 위험성이 있어 청소년기의 성은 특별히 다루어져야 한다(Lee, Kim, & Yom,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Choi, H. S., Kang, S. J., & Yeau, S. H. (2004). Content analysis of sex education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survey on middle school students' knowledge levels and demands of sex education.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6(2), 236-246. 

  2. Choi, H. Y. & Song, J. A. (2006). The effects of sexual knowledge & sexual attitude through adolescents' sex educa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1), 47-58. 

  3. Ho, S. M. (2009).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sexual behavior of the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4. Hong, C. M. & Hwang, E. H. (2013). Relationships among sexual attitudes, sexual knowledge and social support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8), 240-249. 

  5. Japanese Association for Sex Education (2013). Sex among adolescent. Tokyo: Shogakukan. 

  6. Jeoung, H. J. (2012). Research on sex education and needs from the view point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7. Jung, H. S. (2014). The study for students' sexuality education final report.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8. Kim, H. S. (2008). Analysis on the current status of sex education for hig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and improvement pla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9. Kim, S. J., Lee, J. E., Kim, S. H. & Kang, K. A. (2012). The effect of sexual education on sex knowledge & attitud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3), 389-403. 

  10. Kim, S. J. & Yang, S. O. (2004). Sexual knowledge and attitude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0(3), 350-360. 

  11.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4). Report on the tenth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statistics. Seoul, Korea. 

  12. Koh, M. S. & Suk, J. W. (2010). Differences in sexual knowledge, attitudes and perspectives of sexual value of female students as related to sexu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7(3), 153-160. 

  13. Lee, H. J. (2013). Analysis on the perception and the demand of school sex-educatio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1(4), 239-268. 

  14. Lee, H. S., Jeong, B. H., Lee, Y. H., Seong, W. S., Ha, J. O., Lee, G. Y., et al. (2015). A study on the level of sex education, sexual knowledge, sexual attitude and sexual allowance among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1(3), 231-252. 

  15. Lee, I. S., Jeon, M. Y., Kim, Y. H., & Jung, M. S. (2000). Knowledge in sex and needs of sex education among commun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4(2), 382-195. 

  16. Lee, J. K., Kim, E. J., & Yom, Y. H. (2001). The needs of sexuality education in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12(1), 71-80. 

  17. Lee, S. J. (2010). The content analysis of sexual education in the textbook based on 7th educ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3(4), 287-307. 

  18. Lee, Y. R. (2006). A prelimina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xual education program in high school.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13(2), 191-265. 

  19. Oh, E. S. (2014). A study on according to exposure to internet pornography elementary sex knowledge, sex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shin University, Naju. 

  20. Park, C. H. & Park, G. J. (2002). Need for sex educ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8(1), 124-137. 

  21. Yang, Y. K. (2012). Study on knowledge, attitudes, and need for sex education in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8(3), 159-169. 

  22. Yoon, I. K., Park, J. Y., & Lee, S. J. (2009). A study of the efficiency of sex education & prevention of sexual violence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4), 127-144. 

  23. Yoon, I. K., Jeon, S. K., & Park, J. Y. (2009). A study of the efficiency of sex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1), 73-9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