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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기반 간호교육과정을 위한 핵심역량 모델링
Modeling Core Competencies in the Competency-based Nursing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635 - 7647  

김정아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  고자경 (간호학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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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간호사의 역량을 규명하고, 전체 간호업무의 80%를 통제할 수 있는 20%의 핵심간호역량을 도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하는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간호역량을 모델링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각종 역량 관련 문헌고찰을 통하여 역량기반 교육과정, 역량 및 간호역량의 개념을 확인하고, 간호역량의 개념에 부합하는 각종 간호역량을 열거 및 유목화 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각종 역량 모델링의 방법을 검토하여 이를 토대로 역량기반 간호교육과정에 고유한 핵심역량 모델의 예시적 개념 지도를 제시하였다. 역량기반 간호교육과정을 위한 핵심역량은 기저역량, 실무역량, 인성역량으로 대별되고 기저역량은 전공(이론+실기)과 간호술로 역량의 기본이 된다. 실무역량은 임상적 판단, 대상자 교육, 의사소통, 환자 안전, 질 향상, 병동 및 자원 관리 등으로 구성되며 인성역량은 리더십, 책임 인식, 협력, 정책변화 대응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들은 자기주도적 학습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통하여 지속적인 순환 관계를 유지한다. 결국 이러한 역량을 가진 간호사는 지식근로자로써 자기주도적 학습자이며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의사소통가이다. 간호역량을 확정시키는 후속연구가 계속되어야 하며 실제 역량기반교육과정에 적용하여 성과를 측정하고 이를 다시 반영하는 과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modeling nursing competencies and reasoning out the core competencies, the ability for 20% of important actions for nursing jobs which can manage the rest 80% so that the competency-based nursing curriculum can be developed. A literature review of the vast studies regar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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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학을 가르치는 간호교육은 사회에 대한 책무성과 윤리성을 가지고 실무상황에서 자율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1]. 즉 전 세계적으로 간호교육자는 간호대학 졸업생을 지식근로자(knowledge worker)로 준비시켜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고 있다[2].
  • 따라서 본 연구는 획일적이고 단편적인 역량의 열거가 아니라,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개념적 틀 Fig 1이 제시하는 바에 따라 먼저 학습자가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을 모델링하여 이를 초석으로 간호교육과정을 개선, 운영 및 평가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즉 공통역량과 직무역량이 조화되어 지적 기술과 비인지적 능력이 통합된 역량을 내적구조에 따라 체계화하고 상호맥락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핵심역량 모델의 초안을 개발 및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방대한 관련 문헌 고찰을 통해 역량기반 간호교육과정, 역량 및 간호역량의 개념을 규명하였으며, 이들 개념에 부합하는 각종 간호역량을 열거하고 열거한 간호역량을 유목화한 후 이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간호학뿐만 아니라 교육학, 경영학, 심리학 분야를 망라하는 각종 역량 모델링의 방법을 검토하여, 유목화한 간호역량들 중에서도 역량기반 간호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고유한 핵심역량 모델의 예시적 개념지도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역량기반 간호교육과정, 간호역량, 역량 모델링에 관한 각종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시하는 문헌고찰 연구이다.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역량을 단순히 열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모델링하는 것을 의미한다. 역량 모델링(competency modeling)의 절차와 방법은 McLagan 이후 Lucia와 Lepsinger[31], Spencer와 Spencer[32]에 의하여 발전되어 왔으며 우리나라에도 여러 연구자들에 의하여 기업의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s development)차원 및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소개 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21세기 첨단 과학기술과 과학적 지식체를 기반으로 보건의료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간호사의 간호역량을 규명하고, 둘째, 이를 위하여 융통성을 갖추고 간호실무에서 가장 유용한 근거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학문적 가치와 실무가 기반이 되는 핵심간호역량을 도출하고 셋째, 나아가 지적 기술과 비인지적 능력이 통합되고 내적 구조에 따라 체계화하고 상호맥락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역량 기반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역량모델을 도식화하고자 한다.
  • 즉 각 역량의 위계적, 순차적, 병열적 포섭관계 등 개념상의 구조와 연계, 학습 및 발달 단계상의 순서와 계열 등 역량들의 유목화와 관계규명을 시도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 절에서 문헌검토를 통한 각종 역량모델링의 방법을 토대로 예시적 간호역량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획일적이고 단편적인 역량의 열거가 아니라,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개념적 틀 Fig 1이 제시하는 바에 따라 먼저 학습자가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을 모델링하여 이를 초석으로 간호교육과정을 개선, 운영 및 평가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즉 공통역량과 직무역량이 조화되어 지적 기술과 비인지적 능력이 통합된 역량을 내적구조에 따라 체계화하고 상호맥락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핵심역량 모델의 초안을 개발 및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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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학을 가르치는 간호교육은 사회에 대한 책무성과 윤리성을 가지고 실무상황에서 자율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1]. 즉 전 세계적으로 간호교육자는 간호대학 졸업생을 지식근로자(knowledge worker)로 준비시켜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고 있다[2].
지식근로자란 무엇인가? 즉 전 세계적으로 간호교육자는 간호대학 졸업생을 지식근로자(knowledge worker)로 준비시켜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고 있다[2]. 지식근로자란 보건의료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융통성을 갖추고 다양하고 복잡한 간호 실무상황에서 가장 유용한 근거를 적용 할 수 있도록 자신의 지식, 기술 및 태도, 학문적인 가치 등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의미한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비유한다. 간호교육에서 이러한 점을 비추어 볼 수 있는 것은?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한다. 간호교육과 간호교육과정은 간호사의 역할이 환자의 생명과 존엄성에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는 의미에서 간호대학과 간호계 나아가 의료계의 장래를 담보할 중대사이다. 그럼에도 현시점까지의 우리나라 간호교육과 간호교육과정은 유능한 간호사를 키워낸다는 분명한 목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능한 간호사, 즉 핵심역량을 갖춘 간호사에 대한 개념 정의 및 이를 키워내기 위한 충분한 교육학적 고찰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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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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