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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 카탈로그에 나타난 공간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 1950년부터 2015년까지 이케아에서 발간된 카탈로그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patial Expression on Catalogs - Focused on the Catalogs published from IKEA since 1950 to 2015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4 = no.111, 2015년, pp.61 - 69  

김재성 (홍익대학교 건축공학부 건축학전공) ,  이원재 (홍익대학교 건축공학부 건축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study is not only analyzes the space images expressed with mass-produced furniture of the time and economy throughout the cover pages of IKEA published catalogs since 1951 to 2015 but also is set to deduct the characteristics of spatial expression regarding the usage of digital medi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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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4년 발표된 이케아 그룹자료에 따르면 2014년에는 2억 1천 700만 부의 카탈로그가 30개국 언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가구 브랜드인 이케아가 카탈로그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공간적 의미를 연구 및 탐색하고, 사이버 공간과 결합되어 소비자와 상호작용하는 카탈로그 공간의 확장적인 성격과 특성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둔다.
  • 본 연구는 매년 발간되는 이케아 카탈로그의 표지가 보여주는 시대적 의미와 차별화된 공간 구성의 의미를 분석하고, 최근 발간된 카탈로그와 디지털 기계의 상호협력의 부분에 대하여 이케아의 공간 작업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에 도출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여기에 스마트폰과의 연결이 더해져 공간에 대한 연출은 보는 이로 하여금 그것이 마치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공간으로 착각에 빠지게끔 한다. 이러한 공간연출 방식 표현의 카탈로그가 이케아가 예전부터 추구해왔던 직접적인 소통 공간에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만나게 하는 것이다.
  • 둘째, 국내에서 첫 번째 발행된 2015년 카탈로그와 함께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이케아 어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디지털 상호작용 기능이 적용된 카탈로그 사용에 대한 공간 표현 특성을 파악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 및 범위는 국내외 학술자료 및 단행본, 웹 사이트 검색을 통한 기초 문헌 조사와 이케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케아가 추구하는 가구 및 소품 제작 판매의 의미를 경험적으로 고찰하기를 요한다. 선행된 상기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를 접목한 혁신적인 방향에 대하여 미디어적 공간 확장 카탈로그에 관한 특성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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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케아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케아는 1955년부터 자체 디자인을 시작하였으며 1956년부터 조립식 가구를 생산하였다. 또한 제품 포장의 부피를 줄이면서 운송 및 인건비를 절약하기 위해 제품을 분리·발송, 소비자가 직접 조립하는 플랫팩(flat pack)13) 방식을 사용하여 온 것은 이케아의 특기할 만한 점이다. 이 결과로 이케아는 고품질의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였으며, 혁신적인 발상이 적용된 기능적인 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참신하게 다가가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켰다.
모더니즘을 영어권 국가에서는 무엇이라고 부르기를 선호하였는가? 20세기 중반부터 북유럽에서는 자연에 대한 경의(敬意)나 기능적인 모더니즘을 추구하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이너와 건축가들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 마찬가지로 20세기의 모더니즘을 영어권 국가에서는 ‘인터내셔널 스타일(international style)’이라고 부르기를 선호했지만, 스칸디나비안 건축가들은 ‘기능주의(functionalism)’라고 부르기를 선호하였으며, 실제로도 그랬다. 이에 북유럽에서는 더욱 실용적이며 사회참여적인, 동시에 디자인 측면에서는 보다 절제된 형태가 나타났다.
이케아가 설립된 배경에 있는 스웨덴 지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웨덴 지역은 오랜 기간 낙후 되어 있었고 이에 정부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평등한 주택을 공급하고 디자인 정책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다.12) 이러한 배경 속에서 1943년 이케아는 스웨덴의 엘름홀트(Almhult) 에서 캄프리드에 의해 설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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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상권, 이케아의 한국 진출에 따른 국내 가구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구학회지, Vol.25 No4, 2014.10 

  2. Rudiger Jungbluth, 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스토리 이케아, 배인섭역, 미래의 창, 서울, 2006 

  3. IKEA GROUP FY14 Yearly summary, 2014 

  4. 김주현, 친환경 건축 개념을 적용한 이케아 스토어 건축설계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2 

  5. 강은정, 김원택, 이케아의 인테리어 시장 성공 전략연구, 디자인학회, 통권 제81호, Vol.22 No1, 2009 

  6. 양영완, IKEA의 성공배경과 디자인특성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회, 통권 제81호, Vol.22 No1, 2009 

  7. 김형석, 김성훈, 이케아의 인테리어 시장 성공 전략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Vol20 No.4, 2014.12 

  8. 강현주, 디자인사 연구, 조형교육, 서울, 2004 

  9. 잉그리드 솜마르,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비즈앤비즈, 2012 

  10. http://www.ik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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