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e-자기주도학습이 미래시간전망과 의사결정을 매개로 진로신화에 미치는 영향
Effecting the e-Self Directed Learning on Career Myths through Future Time Perspective and Decision Making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4 = no.76, 2015년, pp.901 - 911  

소원근 (수원대학교) ,  김하균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starts with a review of the e-self directed learning, future time perspective and decision making, especially in relation to the career myths. In particular, we empiricall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he future time perspective and the decision mak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care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산권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최근에 e-러닝의 발전에 따라 중요변수로 떠오른 e-자기주도학습이 미래시간전망과 의사결정을 통하여 진로신화(검사신화, 최고성신화, 가족신화)에 미치는 영향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검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을 위하여 문헌연구, 사례분석, 설문조사 등의 과정을 거치고 진로 신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미래시간전망과 의사결정 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검사신화는 심리적인 검사결과가 본인의 진로에 영향을 준다는 의지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무엇이든 열심히 해야 하고 무조건 일등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이러한 부모의 가르침은 성공하는 것이 훌륭하다는 인식이 최고성신화이다.
  • 가설 H1: e-자기주도학습이 미래시간전망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미래시간전망이 진로신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1: 미래시간전망이 검사신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2: 미래시간전망이 최고성신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3: 미래시간전망이 가족신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 의사결정이 진로신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1: 의사결정이 검사신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2: 의사결정이 최고성신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3: 의사결정이 가족신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은 유의수준 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해당가설은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e-자기주도학습이 스스로 미래에 원하는 것, 미래에 대한 가능성, 인생의 새로운 계획, 미래에 대한 긍정적 사고 등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러한 결과는 미래시간전망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학생은 높은 지위의 진로는 미래보장, 대기업의 취업, 성공은 좋은 직업, 고소득 직업에 대한 선택 등에 영향이 없다는 것이다. 가설 H3-3은 미래시간 전망이 부모님이 나의 진로에 대한 책임, 집안의 직업이 나의 진로, 부모님이 나의 진로선택, 친척 들이 나의 진로선택 등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 가설 H3-2를 제외한 연구모형의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가설 H3-2는 유의수준 10%에서는 채택되나 유의수준 5%에서는 기각되었다, 이는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의 이론적 배경에서 정리한 연구모형이 최고성신화를 제외하고는 국내연구와 동일하다는 것이다.
  • 가설 H2: e-자기주도학습이 의사결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등학생 시기에는 무엇이 필요한가? 고등학생 시기는 진로와 학업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서는 다른 상황에 의존적인 것이 아닌 자기주도적인 결정을 통하여 진로와 학업을 결정함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 사회에 서는 부모와 타인에 의존한 의사결정을 촉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압력, 즉 유행에 따른 잘못된 선택 또는 쏠림 현상으로 인하여 진로가 결정되는 그릇된 현상을 초래하였다.
미래시간전망은 무엇인가? 미래시간전망은 시간체험의 차원으로서 미래를 향하고 있는 인간행동에 작용하는 심리적 영한요인이다. 시간에 관하여 결정된 태도는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측면이며, 과거나 미래에 대한 생각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하여 현재에 영향을 주므로 과거회상과 미래전망은 현재 행동의 양면성을 갖는다(Kim Byeong-Suk et al, 2007).
Son En-Ryeong(2006)은 청소년기 핵심역량의 지표로서 무엇을 구분하여 연구하였나? 학생 개인이 내적 역량을 강화하여 진로와 학업을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해 나가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Son En-Ryeong(2006)은 청소년기 핵심역량의 지표로서 지적도구활용, 사회적 상호작용, 자율적 행동, 사고력 등을 구분 하여 연구하였다. 핵심역량과의 관계와 협력, 갈등관리로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 하며, 많은 요소들이 청소년들의 의사결정과 관련되어 있어 청소년들이 자기주도능력과 의사결정능력을 갖춰야 함을 강조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Choi, Tae-Jin(2014),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he influence of teacher efficacy and collectivistic self-esteem ad protective factor on teacher burnout.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6(3), 510-524. 

  2. Cohen, J. O.(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2nd).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 Dryden, W.(1979). Rational-emotive therapy and its contribution to career counseling. British Journal of Guidance and Counseling, 7, 181-187. 

  4. Eskalona, S.(1963). The influence of topogical and vector psychology upon current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In: L. Carmicjael (Ed.). Manual of child psychology. 3rd. ed., New York. 

  5. Harren, V. A.(1979). A Model of Career Decision-Making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2), 119-133. 

  6. Heo, You-Joung(2010). education suggestion about self directed studies of composit factor.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7. Hong, Soo-Man(201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martphome application for the baby multimedia book for supporting self-directed learning, Ewha womans master thesis. 

  8. Jeong, Mi-Ay.(2007). career myths of university student effect on career confidence. Kounggi university master thesis. 

  9. Kang, Beo-Deul.Park, Jong-Un(2014), A study on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change of perception on creativity and character's education through operation of creativity and character model school.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6(2), 257-269. 

  10. Kim Kyo-Sik(2004). Affect about self-study and career attitude. Korea University Master Thesis. 

  11. Kim, Byeong-Suk et al.(2007). study on career myths of youth. J.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0(2), 15-34 

  12. Kim, Me-Hae(2011). web based e-learning system for supporting the effective self directed learning environment. J. of korean contents, 11(9), 524-535. 

  13. Ko, Hyeong-Ja.(1992). the effect the korean university student's decision making forms on level of career decision and setting the career. Sookmyung women University Doctoral Thesis. 

  14. Larson, K. M. et al.(1988), Investigating multiple subtypes of career indecision through cluster analysis, J. of consulting psychology, 35, 439-446 

  15. Lee Hyun-Seob(2013). Design and embody of intelligence self directed studies web affecting the computer education and level of studies information. J. of computer education studies, 16(4), 55-62. 

  16. Lee, Hyun-Lim.Kim, Soon-Mi(2007), The effet of educational carrier perceptions and career myths on career development for high chsool girls' students, J. of Career Myths research, 20(3), 56-71 

  17. Lee, Sang-Su et al.(2014),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resilience and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6(2), 382-391. 

  18. Lee, Seung-Hyun(2005), The relation of selfconfidence and career decision in the high school girls's student. Koungbok university master thesis. 

  19. Nevo, O.(1987). Irrational expectations in career counseling and their confronting arguments.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35, 239-250. 

  20. Park Ji-Young(2012).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decsion making abilities in young childre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Korean J. of Child Studies, 33(6), 71-84 

  21. Sampsonm J. P..Peterson, G. W..Lenz, J. G. Reardon, R. C. & Saunders, D. E.(1996). Career thought Inventory: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22. So, Won-Geun.Kim, Ha-Kyun(2012). A Study Influence of the Motivational Characteristics of m-Learning on the Learning Outcome.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4(3), 368-377. 

  23. So, Won-Hyun.Kim, Ha-Kyun(2013). The Effects of Trainsfer of Education Training on Korean Enterprise Revitalization : Focusing on Characteristics of Education Training Program and Organization Characteristics in Cyber Education.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5(3), 661-676. 

  24. Son, En-Ryeong(2006). career myths for korean university student. consultation studies research, 7(2), 447-465 

  25. Spranger, E.(1956). Psychologie des Jugendalters. Aufl, Heidelberg. 

  26. Thompson, A. P.(1976). Client misconceptions in vocational counseling. Personal and Guidance Journal, 55, 30-33. 

  27. Tolbert, E. L.(1980). Counseling for career development(2nd ed), Boston: Houghton Miffin. 

  28. Whang, Hui-Sug et. al.(2009). the difference of genius middle school student area, career achievement according to school year and career decision making pattern. korean education studies research, 15(2), 79-1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