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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공무원 핵심자기평가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 Core Evaluation on the Customer Oriented Public Service: Mediating Effect of Job Engag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209 - 217  

김정숙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  김성종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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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방공무원들의 핵심자기평가가 직무열의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파악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그동안 고객지향 행정서비스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적 방법이 도입되어 왔지만 만족할 만한 얻지 못했다. 제도적 접근만으로는 관료들이 직무수행 행태를 고객지향적 행동으로 바꾸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공무원들의 서비스 공급자 중심의 역할인식과 직무수행방식을 수요자 중심으로 바뀌는 데는 다양한 접근이 필요한 것이다. 이론적 관점에서 볼 때 핵심자기평가는 조직심리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조직구성원이 자신의 업무수행 능력이나 외부환경 대처 역량에 대한 잠재의식적 평가로 조직구성원의 직무열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심리적 개념인 핵심 자기평가와 고객지향성이라는 직무수행 태도와 이론적 차원의 관련성도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핵심자기평가가 공무원의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직무열의가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도 제시하였다. 행정서비스의 고객지향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통제와는 별도로 자신감과 외적 환경 변화 대응능력을 높이는 교육훈련을 강화하는 정책적 접근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elf core evaluation of local public officials on the customer-oriented public service provision.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appli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core evaluation and customer oriented public service atti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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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핵심자기평가’와 ‘직무열의’라는 내면적 심리특성과 고객지향태도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연관성을 밝히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 기존 고객지향성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직무만족을 매개적 역할을 하는 변수로 사용해 왔지만 본 연구에서는 직무열의를 핵심자기평가와 고객지향성 간의 매개적 역할을 하는 변수로 설정하고자 한다[27]. [9] 고객지향성을 업무수행 태도로 나타나는 결과로 보고 고객지향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매개적 역할을 하는 변수로는 직무만족보다는 직무열의가 더 직접적 관련성이 높다는 점에서 더 적절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19].
  • 지금까지 기존 연구들은 개인의 외적 특성 또는 조직 특성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개인의 심리적 상태가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는 달리 조직구성원의 심리적 특성과 태도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경험적 증거를 통해 검증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핵심자기평가’와 ‘직무열의’라는 내면적 심리특성과 고객지향태도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연관성을 밝히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 최근 핵심자기평가가 직무태도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3]. 본 연구는 일선행정 현장에서 주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업무를 수행하는 지방공무원의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고객지향행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비스 공급자인 공무원의 인식과 행태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외적 요인과는 별개로 개인의 내면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으면 인식과 행태의 변화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지향성’을 행정서비스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고객의 관점을 고려하여 공정하고 친절하게 성심껏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핵심자기평가 , 직무열의, 그리고 고객지향성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개인의 내면적 특성과 직무수행 관련 태도에 대한 이론적 차원에서 관련성을 이론적 차원에서 논의하고 분석의 틀을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몰두는 직무에 대한 깊은 집중으로 주변 상황의 영향을 극복해 내는 에너지를 말한다. [9] 본 연구에서는 핵심 자기평가가 직무열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핵심자기평가와 고객지향성 사이에서 매개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가설을 수립하고자 한다.
  • 가설1:공무원들의 핵심자기평가는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공무원들의 직무열의는 고객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공무원들의 핵심자기평가는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직무열의는 핵심자기평가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긍정적 매개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 모형에서 설정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공무원들의 핵심자기평가가 직무열의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연구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독립변수는 과업 수행에 대한 자신감과 외부 환경에 대한 잠재의식적 평가로 정의되는 ‘핵심자기 평가’ 이다. 핵심자기평가 수준이 높은 사람이 직무열의가 높고, 높은 직무열의는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모형에서 설정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공무원들의 핵심자기평가가 직무열의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연구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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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부문 혁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공공부문 혁신은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여 신뢰받는 정부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고객지향 행정은 정부혁신의 본질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행정서비스의 고객인 국민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제도적 수단들이 시행되지만 어떠한 한계가 있는가? 행정서비스의 고객인 국민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다양한 제도적 수단들이 시행되고 있다. 특히 정부업무평가와 공공조직의 기관평가를 비롯한 각종 평가에서 국민만족도 평가가 중요한 요소로 포함 되고 있지만 국민만족도 수준이 체감할 만큼 향상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우리의 오랜 관료 중심의 행정문화 때문에 공직자의 공무수행 태도가 고객지향적이지 못하다는 현상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객지향성이란 무엇인가? 고객지향성은 서비스 고객의 요구와 선호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조직구성원의 태도로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의 구성원의 행태를 연구하면서 등장한 개념이다. 초기의 연구들에서 고객지향성은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마케팅 구성개념의 하나로 다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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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성종, "지방공무원 셀프리더십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 4호, pp.713-721, 2014. 

  2. 권인수, 최영근, "직무열의의 선행요인과 심리적 조건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8권, 제4호, pp.113-133, 2011. 

  3. 남중헌, 김해룡, 양필석, "핵심자기평가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력개발연구, 제10권, 제3호, pp.23-45, 2008. 

  4. 박노윤, "직무열의의 선행요인과 효과", 경영교육연구, 제69권, pp.543-573, 2011. 

  5. 박중훈, "민원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한국행정연구, 제10권, 제1호, pp.46-49, 2001. 

  6. 박천오, "고객지향적 행정: 실천상의 의문점과 한국관료의 시각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학회보, 제31권, 제2호, pp.1-19, 1997. 

  7. 성도경, "행정서비스의 고객지향성 평가",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4권, 제4호, pp.97-122, 2004. 

  8. 이동하, 탁진국, "주도성과 핵심자기평가가 경력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력계획을 매개변인으로", 한국산업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1권, 제1호, pp.83-103, 2008. 

  9. 임운식, "윤리적 리더십이 민간경비원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경찰학논총, 제8군 제2호, pp.247-274, 2013. 

  10. 조헌주.김성종, "일선 공무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국가정책연구, 제26권, 제1 호, pp.78-103, 2012. 

  11. 진윤희 김성종, "공기업에서의 직무자율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451-461, 2015. 

  12. 유용상, "스포츠센터 종사원의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니스학회지, 제7권 2호. 2012. 

  13. 이상철, 유근환, 장우진, 김용득, "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관한 연구: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5권, 제4호, pp.97-120, 2005. 

  14. 이종범, "고객지향적 정부의 이념과 가치", 국민 고충처리위원회 '고객지향적 정부 구축을 위한 민관합동 대토론회' 자료, 1996. 

  15. 최준호, "공공서비스정책의 주민만족을 위한 행정 대응성 연구",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997(12). 

  16. 최호규, 심우극, "지방정부의 내부마케팅이 직무 만족, 고객지향성, 서비스 제공수준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5권, 제4호, pp.59-78, 2013. 

  17. 하혜수, "행정서비스헌장의 고객지향성 분석에 관한 연구", 경기연구, 제4권, pp.29-31, 1999. 

  18. 한국능률협회, 지방자치단체 고객만족(CS) 행정 내부역량진단 모델(표준설문서)개발 및 전국 COI평균 산출 용역개발 보고서, 2006. 

  19. 현병무, 김성종, "조직신뢰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직무열의의 매개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443-453, 2015. 

  20. J. Avey, F. Luthans, and C. Youssef, "The Additive Value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Predicting Work Attitude and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Vol.36, No.2, pp.430-452, 2010. 

  21. T. A. Judge, A. Erez, J. Bono, and C. Thoresen, "The Core Self-evaluations Scale Development of a Measure," Personal Psychology, Vol.56, No.2, pp.303-331, 2003. 

  22. T. A. Judge, A. Erez, J. Bono, and C. Thoresen, "Are Measures of Self-esteem, Neuroticism, Locus of Control, and Generalized Self-efficacy Indicators of a Common Core Constru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3, pp.693-710, 2002. 

  23. T. A. Judge, E. A. Locke, and C. Durham, "The Diapositional Causes of Job Satisfaction: A Core Evaluations Approach,"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19, pp.151-188, 1997. 

  24. E. Lock,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M.D. Dunette, ed.), pp.1239-1349, Chicago: Rand Mcnally, 1976. 

  25. W. A. Kahn, "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isengagement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3, pp.692-724, 1990. 

  26. J. Kammeyer-Mueller, T. Judge, and B. Scott, "The Role of Core Self-Evaluations in the Coping Proc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94, No.1, pp.177-195, 2009. 

  27. B. W. Schaufeli, A. B. Bakker, and M. Salanova, "The Measurement of Work Engagement with a Short Questionnair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66, No.4, pp.701-71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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