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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209 - 217
김정숙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 김성종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elf core evaluation of local public officials on the customer-oriented public service provision.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appli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core evaluation and customer oriented public service attit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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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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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 혁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 공공부문 혁신은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여 신뢰받는 정부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고객지향 행정은 정부혁신의 본질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
행정서비스의 고객인 국민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제도적 수단들이 시행되지만 어떠한 한계가 있는가? | 행정서비스의 고객인 국민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다양한 제도적 수단들이 시행되고 있다. 특히 정부업무평가와 공공조직의 기관평가를 비롯한 각종 평가에서 국민만족도 평가가 중요한 요소로 포함 되고 있지만 국민만족도 수준이 체감할 만큼 향상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우리의 오랜 관료 중심의 행정문화 때문에 공직자의 공무수행 태도가 고객지향적이지 못하다는 현상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
고객지향성이란 무엇인가? | 고객지향성은 서비스 고객의 요구와 선호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조직구성원의 태도로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의 구성원의 행태를 연구하면서 등장한 개념이다. 초기의 연구들에서 고객지향성은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마케팅 구성개념의 하나로 다루어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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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인수, 최영근, "직무열의의 선행요인과 심리적 조건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8권, 제4호, pp.113-133, 2011.
남중헌, 김해룡, 양필석, "핵심자기평가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력개발연구, 제10권, 제3호, pp.23-45, 2008.
박노윤, "직무열의의 선행요인과 효과", 경영교육연구, 제69권, pp.543-573, 2011.
박중훈, "민원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한국행정연구, 제10권, 제1호, pp.46-49,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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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하, 탁진국, "주도성과 핵심자기평가가 경력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력계획을 매개변인으로", 한국산업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1권, 제1호, pp.83-103, 2008.
임운식, "윤리적 리더십이 민간경비원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경찰학논총, 제8군 제2호, pp.247-274, 2013.
조헌주.김성종, "일선 공무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국가정책연구, 제26권, 제1 호, pp.78-103, 2012.
진윤희 김성종, "공기업에서의 직무자율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451-46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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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철, 유근환, 장우진, 김용득, "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관한 연구: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5권, 제4호, pp.97-12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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