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간호사의 정서지능과 핵심자기평가가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linical Nurs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re Self-evaluation on Career Commit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269 - 278  

조옥희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유양숙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황경혜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간호사의 정서지능과 핵심자기평가가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2개 종합병원의 임상간호사 462명으로 2017년 5월부터 7월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정서지능 또는 핵심자기평가와 경력몰입 간에(r=.28, p<.001; r=.34, p<.001), 정서지능과 핵심자기평가 간에(r=.44, p<.001) 정 상관관계가 있었다. 임상간호사의 경력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핵심자기평가, 배우자 유무, 정서지능, 직위, 주관적 건강상태, 근무부서가 확인되었다($R^2=.21$). 따라서 경력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상간호사의 주관적 건강상태에 따라 정서지능과 핵심자기평가 정도를 파악하고, 결혼, 직위, 근무부서를 고려한 경력개발 융합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linical nurse's emotional intelligence (EI) and core self-evaluation (CSE) on career commitment. Subjects were 462 clinical nurses at two general hospitals in Seoul, and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to July, 2017. Data were analyzed by t-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정서지능과 핵심자기평가가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정서지능과 핵심자기평가가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경력몰입과 정서지능, 핵심자기평가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정서지능과 핵심자기평가가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지능이란 무엇인가? 정서지능은 다양한 상황에 있어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여 이해하고, 정서를 활용, 조절하는 능력을 말하며, 본 연구에서는 Wong과 Law[20]이 개발한 도구를 Han, Kim, Choi와 Yoo [21]가 번안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총 16문항의 5점 척도로(전혀 그렇지 않다 1점, 매우 그렇다 5점), 점수가 높을수록 정서지능이 높음을 의미한다.
임상간호사가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 속에서 임상간호사는 최신의료의 경향을 습득해야 하며 환자와 의료진, 동료간호사 사이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정립하면서 보람을 느낀다[1,2]. 그러나 임상간호사는 업무에 비해 낮은 연봉 수준과 휴가 또는 휴직 활용의 어려움, 과중한 업무와 교대근무 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며[3], 직무역량과 역할에서 오는 갈등으로 부서이동을 하거나 자긍심과 존재감을 찾으려고 노력한다[4]. 그리고 자기성찰을 하면서 자기발전을 위해 전문직으로서의 목표를 수립한 후, 스트레스를 조절하거나 경력몰입을 통해 리더로서 성장, 발전하게 된다[2].
임상실무에서 간호사의 정서지능이 간호업무를 수행하는데 중요하게 고려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서지능은 감정을 인식, 동화하여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으로[5], 공감 또는 문제를 해결할 때[6] 대인관계에서 사용되는 능력이다. 정서조절과 정서관리 능력이 부족한 임상간호사가 스트레스와 소진을 더 크게 인지하고[7], 정서지능이 낮을수록 간호업무수행능력도 낮았다고 보고되었다[6]. 이는 임상실무에서 간호사의 정서지능이 환자간호와 업무를 수행하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H. S. Yoon, J. Y. Lim & M. J. Kang. (2017). Comparison of expectation-perception between patient and nurse on nursing care service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ward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3), 507-522. DOI : 10.5392/JKCA.2017. 17.03.507 

  2. H. J. Kwon, Y. J. Kim & K. S. Lee. (2014). Career female nurses' professional experience: coordinating. Women's Studies Review, 31(1), 34-61. 

  3. S. K. Park, K. M. Cho, Y. G. Jwa, D. W. Kang & Y. Lee. (2014). Current survey of registered nurse activity. Seoul :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4. S. I. Choi & J. H. Kim. (2014). Experiences of clinical nurses aged over 40 as shift work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5), 514-524. DOI : 10.11111/jkana.2014.20.5.514 

  5. J. Mayer & C. Cobb. (2000). Educational policy on emotional intelligence: does it make sens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2, 163-183. 

  6. E. Codier, L. Muneno, K. Franey & F. Matsuura. (2010). Is emotional intelligence an important concept for nursing practice?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7(10), 940-948. DOI : 10.1111/j.1365-2850.2010.01610.x 

  7. G. Gorgens-Ekermans & T. Brand. (2012). Emotional intelligence as a moderator in the stress-burnout relationship: a questionnaire study on nurs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1, 227-285, DOI : 10.1111/ j.1365-2702. 2012.04171.x 

  8. T. A. Judge, E. A. Locke & C. C. Durhan. (1997). The dispositional causes of job satisfaction: a care evaluations approach.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9, 151-188. 

  9. C. H. Chang, D. Ferris, R. E. Johnson, C. C. Rosen & J. A. Tan. (2012). Core self-evaluations: a review and evaluation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Management, 38(1), 81-128. DOI: 10.1177/0149206311419661 

  10. H. K. Spence Laschinger, N. Purdy & J. Almost. (2007). The impact of leader-member exchange quality, empowerment, and core self-evaluation on nurse manager' job satisfaction.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7(5), 221-229. 

  11. X. Li, L. Guan, H. Chang & B. Zhang. (2014). Core self-evaluation and burnout among nurses: the mediating role of coping styles. Public Library of Science One, 9(12), 1-12. DOI : 10.1371/journal.pone. 0115799 

  12. M. J. Kim & M. S. Koh. (2011). Mediating effects of self-leader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s' core self-evaluation and innovative behaviour. Health and Social Science, 30, 177-204. 

  13. P. L. Chang, Y. C. Chou & F. C. Cheng. (2007). Career needs, career development programme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in Taiwan.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5, 801-810. 

  14. S. Torstad & I. T. Bjork. (2007). Nurse leaders' views on clinical ladders as a strategy in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5, 817-824. 

  15. H. G. Kim & S. M. Lee. (2015). Analyses on antecedents of nurses' career commitment. Creativity & innovation, 8(1), 1-35. 

  16. S. J. Han. (2011). Influence of Clinical nurses'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ir career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moderating role of career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7), 416-425. DOI : 10.5392/JKCA.2011. 11.7.418 

  17. Y. S. Sung, M. S. Hwang, K. S. Kim & N. M. Chun. (2010). Influence of clinical nurse specialists'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ir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3), 259-266. 

  18. K. Yoon. (2014). Effect of career commitment and professionalism of perioperative nurses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12), 7193 -7203. 

  19. I. O. Moon, (2010). The structural model about impact of nurse's career management, career plateau, career satisfaction on career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2), 180-189. 

  20. C. S. Wong & K. S. Law. (2002). The effect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 243-273. 

  21. J. H. Han, C. S. Kim, M. O. Choi & T. Y. Yoo. (2003). Overview on emotional competencies and its implication in corporate scenes. In Proceedings from the Korean Society for Industrial and Organ Psychology, 97-107. 

  22. T. A. Judge, A. Erez, E. Bono & C. J. Thoresen. (2003). The core self-evaluation scale: development of a measure. Personnel Psychology, 56(3), 303-331. 

  23. P. S. Yang. (2008). The impact of core self-evaluations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medi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Doctoral dissertation. Ulsan University, Ulsan. 

  24. G. J. Blau. (1989). Testing the generalizability of a career commitment measure and its impact on employee turnover. Journal of Vacational Behavior, 35, 88-103. 

  25. K. Lee. (2000). Derminants of career commitment and its influences on employees' attitudes. Doctoral dissertation, Sogang University, Seoul. 

  26. O. H. Cho & K. H. Hwang. (2014). The influences between new nurses' nursing performance, emotional intelligence, self-resiliency and core self-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4(7), 291-301. 

  27. X. Yan & J. Su. (2013). Core self-evaluations mediators of 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job involvement in hospital nurses. Social Indicators Research, 113, 299-306. DOI : 10.1007/s11205-012-0093 -x 

  28. D. Kammeyer-Mueller, T. A. Judge & B. A. Scott. (2009). The role of core self-evaluations in the coping proc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4(1), 177-195. DOI : 10.1037/a0013214 

  29. M. R. Kim. (2007). Influential Factors on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the affect of nurse'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areer commitment to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335-344. 

  30. M. T. Mrayyan & I. A. Al-Faouri. (2008). Career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of Jordanian nurses. Nursing Forum, 43(1), 24-37. 

  31. S. Amin, R. Arshad & R. A. Ghani. (2017). Spousal support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the role of work-family balance and career commitment as mediator. Journal Pengurusan, 50, 133-142. DOI : 10.17576/pengurusan-2017-50-12 

  32. L. R. Goulet. (2002). Career commitment: a reexamination and an exten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1, 73-91. DOI : 10.1006/jvbe.2001.1844 

  33. M. Al-Hussami. (2008). A study of nurses' job satisfaction: the relationship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transactional leadership,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level of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Scientific Research, 22(2), 286-295. 

  34. B. Rambur, B. Mclntosh, M. V. Palumbo & K. Reinier. (2005). Education as a determinant of career retention and job satisfaction among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7(2), 185-192. 

  35. M. W. Firmin & M. Bailey. (2008). When caretaking competes with care giving: a qualitative study of full-time working mothers who are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6, 858-867. 

  36. M. T. Mrayyan & I. A. Al-Faouri. (2008). Nurses' career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differences between intensive care units and wards. Journal of Research in Nursing, 13(1), 38-51. 

  37. K. H. Na. (2015). The mediating role of career commit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planning and career success. The journal of professional management, 18(1), 47-67. 

  38. M. J. Lee, S. H. Yoon & Y. C. Cho. (2016). Relationship between psychosocial factors, job stress contents, fatigue symptoms and quality of nursing services among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569-581. DOI : 10.5762/KAIS.2016.17.8.569 

  39. B. Perrry. (2008). Shine on: achieving career satisfaction as a registered nurse.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1), 17-25. 

  40. J. Humphreys, B. Brunsen & D. Davis. (2005). Emotional structure and commitment: implications for health care management. Journal of Health Organization and Management, 19(2), 120-129. DOI : 10.1108/14777260510600040 

  41. T. A. Judge & J. E. Bono. (2001). Relationship of core self-evaluations traits-self-esteem, generalized self- 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emotional stability-with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1), 80-92. DOI: 10.1037//0021-9010.86.1.80 

  42. J. Lim & H. Kwoen. (2017). The effects of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re self-evaluation on job satisfaction: concentrating on male production workers. Psychological Type and Human Development, 18(2), 67-79. 

  43. S. H. Park & M. J. Park. (2018).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nursing work environment on nursing work performance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4), 175-184. DOI : 10.14400/JDC.2018.16.4.175 

  44. K. B. Smith, J. Profetto-McGrath & G. G. Cumming. (2009). Emotional intelligence and nursing: an integra -tive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6, 1624-1636. DOI : 10.1016/j.ijnur stu.2009.05.024 

  45. E. Codier, C. Kamikawa, B. M. Kooker & J. Sboultz. (2009). Emotional intelligence, performance, and retention in clinical staff nurses.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33(4), 310-316. 

  46. S. Lee. (2010). Emotional intelligence and job stress of clinical nurses in local public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4), 466-474.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641595 

  47. P. Demakakos, J. Nazroo, E. Breeeze & M. Marmot. (2008). Socioeconomic status and health: the role of subjective social status. Social Science & Medicine, 67(2), 330-340. DOI : 10.1016/j.socscimed.2008.03.038 

  48. M. S. Kim. (2001). The Effect of Job Characteristics, Career Commitment and the Job Fitness on Job Attitude of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7(3), 387-401. 

  49. H. Y. Kim & M. S. Yim.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convergence career management systems on job engagement and career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5), 23-31. DOI : 10.15207/JKCS.2015.6.5.0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