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일반교실의 음향성능 실태측정 및 평가지표 특성 고찰
Characteristics of Acoustic Indicators Evaluating Speech Intelligibility in Korea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5 no.7, 2015년, pp.462 - 469  

이성복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University of Seoul) ,  김명준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  양홍석 (Land and Housing Institute, Land and Housing Corpor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xamine characteristics of various acoustic indicators evaluating speech intelligibility such as reverberation time(T30), D50, C50 and speech transmission index(STI) in Korea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Results showed that mean T30 at middle frequencies(500 Hz to 200...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에서는 면적, 마감, 형태 등이 유사한 9개의 초등학교 일반교실을 대상으로 음성명료도 관련 실내음향지표(T30, C50, D50, STI) 실험을 통해의 음향특성을 분석하고 미국(5)과 영국(6)에서 교실 음향 평가지표로 사용하고 있는 잔향시간과 C50, D50, STI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수행하여 교실음향 평가 시 실내음향 평가지표 도입 및 기준마련을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두 초기반사음 평가지표와 주관적 반응과의 관계에 대한 실험(11)에서 C50가 D50에 비해 선형적으로 더 잘 대응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실 음향성능 평가에 앞서 물리적 지표와 주관적 반응의 일대일 대응 측면에 있어 C50가 D50에 비해 유리할 것으로 가정하고 측정 시 국내 초등학교 교실에서 그 차이가 얼마나 나타나는 지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4, Yearly Business Plan, p. 38, p. 78.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School Health Law, Article 3, Paragraph 3. 

  3. Yang, W. and Bradley, J. S., 2009, Effects of Room Acoustics on the Intelligibility of Speech in Classrooms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125, No. 2, pp. 922-933. 

  4. Bradley, J. S., Reich, R. D. and Norcross, S. G., 1999, On the Combined Effects of Signal-to-noise Ratio and Room Acoustics on Speech Intelligibility,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106, No. 4, pp. 1820-1828. 

  5.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2010, ANSI/ASA S12.60-2010/Part 1 American National Standard 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Design Requirements, and Guidelines for Schools, Part 1: Permanent Schools. 

  6. UK Department of Education and Skills, 2003, Building Bulletin 93: Acoustic Design of Schools. 

  7. Kim, Y. S., Song, M. H., Park, I. S. and Park, S. K., 2007, Room Acoustic Analysis in University Classrooms Using Experimental Results,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493-502. 

  8. Oh, Y. K., Noh, T. H. and Chu, M. K., 2011, Listening Environment of High School Classrooms and Its Appropriateness as English Listening Test Facilitie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Architectural Sustainable Environment and Building Systems, Vol. 5, No. 4, pp. 280-287. 

  9. Joo, M. K. and Oh, Y. K., 2012, A Study on the Listening Environment in the Classroom According to the Noise Sources, Paper Presented at Korean Institute of Architectural Sustainable Environment and Building Systems 2012 Autumn Annual Conference, pp. 280-287. 

  10. Ding, W., Park, C. J. and Haan, C. H., 2012, Comparison of the Korean and Chinese Speech Intelligibility with Increasing Sound Absorption in a Classroom,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ol. 31, No. 3, pp. 129-141. 

  11. Bradley, J. S., Reich, R. D. and Norcross, S. G., 1999, A Just Noticeable Difference in C 50 for Speech, Applied Acoustics, Vol. 58, No. 2, pp. 99-108. 

  12.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2, KS F 2864: 2012, Measurement of the Reverberation Time of Rooms with Reference to the other Acoustical Parameters. 

  13. Haan, C. H. and Moon, K. C., 2004, An Experimental Research on the Room Acoustical Environ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 11, No. 1, pp. 5-14. 

  14.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11, BS EN 60268-16:2011, Sound System Equipment-Part 16: Objective Rating of Speech Intelligibility by Speech Transmission Index. 

  15. Cox, T. J., Davies, W. J. and Lam, Y. W., 1993, The Sensitivity of Listeners to Early Sound Field Changes in Auditoria, Acustica, Vol. 79, No. 1, pp. 27-41. 

  16.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2009, ISO 3382-1, Acoustics-measurement of Room Acoustic Parameters-Part 1:Performance Space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