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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실의 음환경 비교연구
The Comparison of Room Acoustics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0권 2호, 2001 Fall, 2001년, pp.293 - 296  

문규천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계균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연철호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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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중반 이후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실은 열린교육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새로운 열린교실을 표방하고 진행되고 있다. 또한 건축설계에 있어서도 과거의 종합 표준설계에 의하지 않고 각 학교마다 별도의 건축설계에 따라 지어지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현재의 초등학교 교서의 차음환경을 조사하고 새로이 지어진 교사의 교실과 열린교실의 실내 음환경을 조사하여 현재 상황을 분석평가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건축시공연대가 다른 초등학교 3개 학교를 선택하여 단위교실에서의 실내음향인자(RT60, C80, D50, RASTI)와 인접교실과의 차음성능(TL)을 측정하였다. 또한 해당교실의 학생과 교사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측정은 외부와 복도에 인접한 창문의 개폐여부와 실내의 위치별로 이루어 졌다. 실험결과, 열린교육에 따라 가변적 교실의 구성은 기존의 교실보다 차음성능이 평균$5\sim6dB$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축교사의 RASTI값(0.73)이 10년 이상 된 학교(0.70)나 열린교실(0.64)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명료도(D50) 역시 일반 신축교사가 열린교실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실의 기밀과 내부바닥의 마감자재로 비롯되었으며 최근의 열린교실은 음의 차음과 실내명료도에서 열악한 것으로 결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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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건축시공연대가 다른 3개의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실내음향인자(RT60, C80, D50, RASTI)와 인접 교실과의 차음성능을 측정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표준설계에 의해 지어진 과거의 초등학교와 설계경기를 통해 지어진 새로운 학교간의 음향성능과 차음성능을 분석 •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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