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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시대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의 중독 요인에 대한 연구: 습관의 역할
A Study on Antecedents of SNS User's Addiction in the Age of Convergence: The Role of SNS Habi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8, 2015년, pp.161 - 168  

김병수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  김대길 (서울여자대학교 언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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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과잉적 사용으로 야기되는 서비스 중독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비스 중독은 능률 저하, 심리 및 육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독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 모형에서는 서비스 습관을 서비스 중독 형성의 핵심 요인으로 고려하였으며, 자기표현, 네트워크 관리, 정보 검색의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페이스북 사용자 206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안한 연구 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 모형 분석 결과 서비스 습관은 서비스 중독 형성의 핵심 요인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자기표현, 네트워크 관리, 정보 검색은 서비스 습관을 매개로 하여 서비스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사용자들에 대한 중독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관련 디지털 융복합 정책 및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ven social problems of social network service (SNS) addiction, it is critical to understand user's formation mechanism of SNS addiction. Since a number of studies have demonstrated the negative outcomes of excessive SNS use, the researchers examined important antecedents of SNS addiction as SNS 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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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하루에도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비스 습관은 서비스 중독 형성의 핵심적인 영향을 담당할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의 습관이 중독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조사한 자료에서도 스마트폰 중독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선정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의 중독을 유발 메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한다. 서비스 중독을 야기하는 주요 요인으로 서비스 습관을 고려하였다.
  • Serenko[4]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독의 주요 유발 요인으로 습관을 고려하였으며, 습관의 선행 요인들도 함께 살펴보았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습관을 중독 형성의 핵심 요인으로 간주하였다.
  • 그리고 서비스 상에서 다른 사람과의 자료 공유 및 ‘좋아요’를 클릭하는 등의 선별적인 행위를 통해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 각 페이지에 누락된 설문 항목이 있으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없도록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의 습관의 동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종단적 연구 설계를 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총 206명의 데이터가 연구 모형 분석에서 활용되었고, 최종 데이터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은 [Table 2]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 모형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의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습관이 중독 형성의 핵심 요인으로 고려하였으며, 이용과 충족 이론 관점에서 자기표현, 네트워크 형성, 즐거움, 정보 검색의 역할도 함께 살펴보았다.
  • 본 연구 모형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Table 5]에 연구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들의 다양한 연령층에 대한 표본을 확보하고자 다양한 연령층의 패널을 확보하고 있는 온라인 전문 설문 조사 업체에 의뢰하였다. 각 페이지에 누락된 설문 항목이 있으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없도록 하였다.
  • Ma[9]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이 미디어에 뉴스를 공유하는 동기로 정보 검색, 즐거움, 사회적 지위 획득 등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 습관 형성에 개인 이용 동기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그 가운데 여러 연구들에서 고려되고 있는 자기표현, 네트워크 관리, 정보 검색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들의 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용과 충족 이론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같이 특정 미디어를 자의적으로 선택할 때 주로 활용되는 이론이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 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도 함께 살펴보았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여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사용된다.
  • 요약 하면, 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의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서비스 중독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서비스 습관을 고려하였으며, 자기표현, 네트워크 관리, 정보 검색이 서비스 습관과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기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관련 연구들에서는 횡단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특정 시점에서의 서비스 사용자들의 행동을 분석하였다. 이런 점을 극복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종단적 연구 설계를 통해 사용자들의 중독의 선행 연구의 동적 영향을 살펴볼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H1: 서비스 습관은 서비스 중독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2a: 자기표현은 서비스 습관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2b: 자기표현은 서비스 중독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3a: 네트워크 관리는 서비스 습관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3b: 네트워크 관리는 서비스 중독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4a: 정보 검색은 서비스 습관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4b: 정보 검색은 서비스 중독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여러 서비스 경영 및 경영 정보 연구들에서 정보 서비스 사용은 개인이나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15]. 하지만 최근 서비스 경영 및 경영 정보 연구에서는 서비스 과잉 사용은 개인이나 기업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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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무엇인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최근 모바일 기기가 보편화되면서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접속하여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자주 고려되는 이용 동기는 어떤것이 있는가? 이용과 충족 이론이란 사람들이 특정 미디어를 선택할 때 개인 욕구 충족을 위해 능동적으로 미디어를 선택한다는 것이다[8].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자주 고려되는 이용 동기로는 자기표현, 네트워크 관리, 정보 검색, 엔터테이먼트 등이 있다[6, 7]. 예를 들어, C.
여러 번 반복하여 사용하는 서비스의 경우 습관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게임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같이 여러 번 반복하여 사용하는 서비스의 경우 습관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13]. 이는 사용자들이 인지적 과정을 거치는 것에 대해 인색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일을 처리해서 인지적 비용을 낮출수 있기 때문이다[14]. 그래서 서비스 사용 습관은 실제 행동의 많은 부분을 설명해 주는 핵심적 요인으로 간주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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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B. Kim, "A study on antecedents of user addiction in mobile messenger servic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3, pp. 95-103, 2014. 

  2. S. H. Lee, "The relation of addiction and sustainable use of social media serv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 pp. 273-280, 2014. 

  3. J. P. Charlton and I. D. W. Danforth, "Distinguishing addiction and high engagement in The context of online game play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3, No. 3, pp. 1531-1548, 2007. 

  4. O. Turel and A. Serenko, "The benefits and dangers of enjoyment with social networking website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1, No. 5, pp. 512-528, 2012. 

  5. R. Moss, "Social media addiction: Facebook And Twitter beat smoking as the hardest thing to give up", The Huffington Post UK, 2014. 

  6. H. S. Chiang, "Continuous usage of social networking sites -The effect of innovation and gratification attributes", Online Information Review, Vol. 37, No. 6, pp. 851-871, 2013. 

  7. Y. C. Ku, R. Chen, and H. Zhang, "Why do users continue using social networking sites? An exploratory study of members in the United States and Taiwan", Information & Management, Vol. 50, No. 7, pp. 571-581, 2013. 

  8. T. E. Ruggiero,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in the 21st century",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Vol. 3, No.1, pp. 3-37, 2000. 

  9. C. S. Lee and L. Ma, "News sharing in social media: The effect of gratifications and prior experie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8, No. 2, pp. 331-339, 2012. 

  10. I. Ajze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50, No. 2, pp. 179-211, 1991. 

  11.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r computer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4, No. 14, pp. 1111-1132, 1992. 

  12. H. C. Triandis, "Attitude and Attitude Change", New York, NY, USA: John Wiley & Sons, 1971. 

  13. B. Kim, "The diffusion of mobile data services and applications: Exploring the role of habit and its antecedents", Telecommunication Policy, Vol. 26, No. 1, pp. 69-81, 2012. 

  14. M. Limayem and C. M. K. Cheung,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The case of Internet-based learning technologies",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5, No. 4, pp. 227-232, 2008. 

  15. W. H. DeLone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p. 9-30, 2003. 

  16. J. Y. Lee and P. S. Jang, "An empirical study on e-learning participation affected by flow experience and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7, pp. 255-260, 2013. 

  17. C. M. Chiu, M. H. Hsu, H. Lai, and C. M. Chang, "Re-examining the influence of trust on online repeat purchase intention: The moderating role of habit and its antecedent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53, No. 4, pp. 835-845, 2012. 

  18. A. Oulasvirta, T. Rattenbury, L. Ma, and E. Raita, "Habits make smartphone use more pervasive",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Vol. 16, No. 1, pp. 105-114, 2012. 

  19. J. Min and H. Lee, "The change in user and IT dynamics: Blogs as IT-enabled virtual self-present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No. 6, pp. 2339-2351, 2011. 

  20. I. S. Y. Dhaha and A. B. Igale, "Facebook usage among somali youth: A test of uses and gratifications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13, No. 3, pp. 299-313, 2013. 

  21. J. Min and B. Kim, "A study on continued inten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s by applying privacy calculus model: Facebook and KakaoTalk cases".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5, No. 1, pp. 105-122, 2013. 

  22. G. L. Polites and E. Karahanna, "Shackled to the status quo: The inhibiting effects of incumbent system habit, switching costs, and inertia on new system acceptance", MIS Quarterly, Vol. 36, No. 1, pp. 21-42, 2012. 

  23. J. F. Hair, W. C. Black, B. J. Babin, and R. E. Anderson,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ition. London: Prentice Hal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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