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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휴대전화 과다사용의 차이
Comparing the Mobile-phone Overuse by Gender and School Level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1 - 9  

윤미선 (단국대학교 교직교육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성별과 학교급별 휴대전화 과다사용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남녀공학 중 고등학교를 각 1개씩 편의표집하고, 휴대전화 과다사용을 측정하는 자기보고식 검사지를 이용하여 자료 수집하였으며, 565명의 자료 중 휴대전화 과다사용 수준이 표본 평균보다 높은 253명을 추출하여 일원다변량분산분석을 통해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다변량분산분석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추가적인 단변량 분석 결과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일상생활장애'와 '내성' 요인에, 학교급에 따른 차이는 '학교생활장애', '일상생활장애', '긍정적기대' 요인에 대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단계적 분석을 적용할 경우 성별 차이는 '일상생활장애'에서, 학교급별 차이는 '긍정적기대'를 제외한 4개 요인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휴대전화 과다사용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성별과 학교급과 같은 사용자의 기본 특성이 고려되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the mobile phone overuse by gender and school levels. For this study, 565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 province answered the self-report survey, 253 students were extracted as an overuse group, and the data were analyzed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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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다양한 개인 연구자들의 선행 연구를 통해서도 청소년의 휴대전화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이나 집단 특성별 차이를 파악할 수도 있다. 그러나 과다사용 또는 중독이라는 현상에 포함된 다양한 하위 요소들 중 어떤 요소가 가장 크게 작용하는지, 또한 그러한 요소들 간의 상대적 영향력은 사용자의 특성(예.성별이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이 연구의 출발점으로 작용하였다. 즉, 기존의 연구들을 종합해 볼 때 과다사용자와 일반 사용자의 특성에 대한 세밀한 연구를 통해 각 집단에 최적의 치료(또는 교육)를 제공해야 하고, 과다사용과 관련한 외부적 변인이 아닌 과다사용 내의 하위 특성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여 그에 적절한 처치를 제공해야하기 때문이다.
  • 집단별 차이를 검증하는 연구들 중 일부는 서로 관련 있는 종속변인들에 대한 반복 검증을 함으로써 1종 오류가 통제되지 않아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문제가 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휴대폰 과다사용 수준이 절정에 도달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규명하되, 집단에 따른 과다사용의 주요인을 탐색하고 하위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 절에서는 연구의 주요 결과에 따른 결론과 제언을 논하고자 하였다.
  • 둘째, 청소년의 학교급(중/고생)에 따라 휴대전화 과다사용의 하위요소들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결과를 통해 사용자 특성에 따른 휴대전화 과다사용을 설명하는 주요인을 밝히고 하위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함으로써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성별과 학교급과 같은 기본 특성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휴대전화 의존도 또는 과다사용이 최고조에 달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성별과 학교급(중/고)에 따른 과다사용의 차이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이때, 하나의 측정 도구를 구성하는 하위 요소들을 종속 변인으로 하여 독립변인인 성별과 학교급에 따라 분석해야 하므로 다변량분산분석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 그중 청소년 가입율을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휴대전화를 들고 있지 않은 학생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인 것으로 추측해 볼 때 휴대전화가 청소년의 필수품이라고 해도 지나친 표현이 아닐 것이다. 최근 휴대전화는 인터넷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폰으로 대치되었으나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의 경우 여전히 피처폰 형태의 일반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비율이 낮지 않기에,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으로 한정하기보다 휴대전화라는 넓은 의미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하였다.
  • 경기도에 소재한 남녀공학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 1개교를 편의표집하였다. 학교 주변의 생활 환경이 중산층 지역이면서 동일 재단에서 운영하는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선택함으로써 오염변인으로 기능할 수 있는 소재지 효과를 통제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5년 11월 중 1주 동안 진행하였고, 총 600부의 설문지를 학급단위로 배포하여 회수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휴대전화 과다사용의 하위요소들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의 학교급(중/고생)에 따라 휴대전화 과다사용의 하위요소들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결과를 통해 사용자 특성에 따른 휴대전화 과다사용을 설명하는 주요인을 밝히고 하위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함으로써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성별과 학교급과 같은 기본 특성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하고자 하였다.
  •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휴대전화 과다사용의 하위요소들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의 학교급(중/고생)에 따라 휴대전화 과다사용의 하위요소들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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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1월 기준 우리나라의 휴대전화 가입자는 얼마나 되는가? 우리나라의 휴대전화 가입자는 2013년 1월 기준으로 이미 53,639,633대로 집계되었다[1]. 그중 청소년 가입율을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휴대전화를 들고 있지 않은 학생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인 것으로 추측해 볼 때 휴대전화가 청소년의 필수품이라고 해도 지나친 표현이 아닐 것이다.
청소년기의 인간관계에 대한 특징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신체적 성장과 성숙을 경험하는 동시에 불안정한 심리 상태와 학업 및 진로에 대한 현실적 고민에 직면하는 시기이다. 또한, 가족관계를 넘어 친구관계 형성을 통해 수평적 사회집단에 대한 소속과 몰입이 극대화되기도 한다. 특히 20세기 후반의 인터넷, 컴퓨터게임, 휴대전화의 발달을 통해 청소년들의 집단 유대감 표출은 과거에 비해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되었으며 스마트기기의 보급과 확산으로 인해 그 양상은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과다사용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과다사용의 사전적 정의는 ‘일정한 목적이나 기능에 맞도록 쓰지 아니하고 너무 많이 씀. 또는 그런 무리한 사용’이다. 이러한 의미를 휴대전화에 적용할 경우, 휴대전화 과다사용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여 의존적이거나 강박적인 행동이 수반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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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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